신대원 3학기

CYBER SCHOOL OF THEOLOGY

신대원 3학기

제목교회 성장의 기초2022-07-13 16:22
작성자 Level 10

교회 성장의 기초

I. 서론
1. 교회성장에 대한 신념
2. 교회성장에 대한 도전

II. 본론

1. 마음을 같이하는 교회
2. 기도 많이 하는 교회
3. 복음만 전하는 교회
4. 기적이 나타나는 교회

5. 나누어 주는 교회
6. 부정적인 말(안된다)은 하지 않는 교회
7. 세상 사람들에게도 칭송을 받는 교회
III. 결론

1. 목회자는 교회성장에 미쳐야 한다.
2. 그러나 사람의 힘으로 불가능하다.
3. 성령님의 힘에 붙들려야 한다.



I. 서론
한국교회 목회자로서 교회성장에 대한 관심을 갖고 노력하지 않는 목회자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신학적인 견해 차이로 인해 교회성장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목회자들도 많이 있다. 적어도 이 자리에 모인 목회자들은 교회는 성장해야 하고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일 것이라는 전제하에 같은 목회자로서 교회성장을 위한 실제적인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사실 나는 부족한 사람이라 신학적으로 전할 것이 아무 것도 없다. 따라서 본 강의는 이론적인 측면에서 보다는 체험적인 입장에서 순복음인천교회의 성장에 대한 비결을 소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1. 교회성장에 대한 신념

총동원 전도는 가능한 모든 시간에 가능한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모든 성도가 동원되어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불신자들을 최대한 많이 교회 문턱까지 데리고 나와 예배에 참여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일단 데리고 나오면 그 다음은 하나님께서 책임지실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다.




1) 교회성장은 하나님의 뜻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살아있는 유기체로서의 교회 , 생명이 있는 교회는 계속 성장해야 한다. 이는 교회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다.


2) 교회성장은 하나님의 명령이다.
하나님 나라의 확장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지상 과제이다. 이 일을 위한 전도가 하나님의 명령이라면 교회성장 역시 하나님의 명령이다. 명령에는 선택이 없다. 적극적인 순종과 충성만이 요청된다.


3) 교회성장은 목회자의 책임이다.
지금까지 나는 교회부흥, 성장 못시켜서 쫓겨난 교역자는 보았어도 교회를 못지어 쫓겨난 교역자는 보지 못했다. 교회건축은 목회자와 성도의 공동 책임이지만, 교회 부흥은 목회자 단독 책임이다.


4) 성장하지 못하는 교회는 문제가 많다.
지상교회는 불완전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수 없다. 교회성장에 전력을 다하면 사소한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성장하지 못하는 교회는 사소한 것도 큰 문제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

2. 교회성장에 대한 도전


1) 교회성장 시키지 못하는 목사는 OO자식
순복음인천교회의 출석 성도 수가 5천명 쯤 되었을 무렵 나는 어떤 교회성장 세마나에 참석하여 큰 도전을 받은 적이 있었다. 그 때 나보다 나이가 어린강사가 \"교회성장을 못 시키는 목사는 OO자식이다. \"라고 무섭게 질타하여 나는 깜짝 놀라고 말았다.
그러나 나는 속으로 \'우리 교회는 출석 성도가 5천여명이 되니까 나는 OO자식이 아니겠지\'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다음 순간 내게 그것이 아니라는 깨달음이 왔다. 출석 교인수가 5천 정도면 성장한 교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한달 후에도, 더 나아가 1년 후에도 변함없이 5천명이라면 그것은 교회 성장이 아닌 것이다. 나는 여기서 강한 도전을 받았다.
내가 \'OO자식\' 이라는 말에 남달리 도전을 받게 된 데는 이유가 있다. 나의 어머니는 일찍 홀로 되셨다. 어머니는 나를 키우시면서 종종 \"외로운 것도 좋고 가난한 것도 좋고 멸시받는 것도 좋지만, 너희가 어디 가서 아비없는 OO자식이라는 말을 듣는 것은 못 참는다.\" 라고 말씀하셨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이 소리를 듣지 않으려고 무진애를 썼다.
그런데 이제 와서 목회하다가 OO자식이라는 말을 듣게 될 처지인지라 대단한 도전을 받은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OO자식\' 소리를 듣지 않으려면 열심히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고, 더욱 교회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도 안심할 수 없다. 왜냐하면 여기서 교회성장이 멈춘다면 또 다시 \'OO자식 \' 소리를 듣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매일매일 도전을 받고 있다. 2만명이 출석을 해도 계속 그 상태에 머물러 있다면 성장하는 교회가 아니다. 교회가 작으면 작은 만큼, 크면 큰 만큼 성장해야 한다.


2) 전도하지 않는 장로는 O만 못하다
그후 나는 그 강사를 인천에 초청하여 세미나를 가졌다. 그는 교회에서 제일 전도 안하는 사람이 누구냐고 물었다. 나는 분위기를 생각해서 \"목사입니다.\" 라고 대답했지만 강사는 그 자리에 참석한 각 교회의 장로님들을 가리키며 \"전도하지 않는 장로는 O만도 못하다\"고 질책하였다. 초청한 강사의 심한 말에 저는 내심 걱정이 되었으나 세미나 후 몇몇 장로들이 나에게 와서 그의 강의를 듣고 은혜를 받았다고 말하였다. 그 강사의 두 말이 나의 목회에 대단한 도전을 주었다.




II. 본론
1. 마음을 같이하는 교회


1) 인류 비극은 같은 마음을 품지 못한데서 시작되었다.
인류 역사의 모든 비극은 같은 마음을 품지 못한데서 시작되었다. 가인이 아벨을 쳐 죽이는 사건이 왜 벌어지게 되었는가? 돌이켜 보면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과 마음을 같이 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들이 하나님과 같은 마음을 품었다면 선악과를 따 먹지 않았을 것이다. 예수님을 배반한 이유는 무엇인가 ? 역시 마찬가지이다.


2) 예수님은 하나되게 하시기 위하여 이 땅에 오셨다.
예수님이 죽으신 십자가 형틀은 무슨 표인가 ? 더하기 표이다. 수직적으로 하나님과 인간을 하나로 합해 주는 십자가이다. 또한 수평적으로 너와 나를 하나로 합해주는 의미가 있다.


3) 같은 마음을 가질 때 하나님의 기적이 일어났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의 기적은 같은 마음을 가질 때 일어 났다. 성령충만, 기도응답, 하나님의 복, 교회부흥과 성장 모두가 마음을 같이 할 때 이루어진 일이었다.


성령충만
\"들어가 저희 유하는 다락에 올라가니 베드로, 요한, 야고보, 안드레와 빌립, 도마와 바돌로매, 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셀롯인 시몬, 야고보의 아들 유다가 다 거기 있어 여자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로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행1:13-14)

기도응답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마18:19)

하나님의 축복
수염 곧 아론의 수염에 흘러서 그 옷깃까지 내림 같고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시133:1-3)

교회부흥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며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행2:46)

4) 성장하는 교회는 마음을 같이하는 교회이다.
순복음인천교회에 부임하고 보니 성도들의 전도와 봉사의 열기는 뜨거웠으나 보이지 않는 무질서가 있었다. 봉사하면서 높고 낮음을 비교하였고, 봉사가 몇몇 사람에게 편중되어 몇몇 사람만 늘 바쁘고 그 외 성도들은 봉사는 특정인만 하는 것으로 알았던지 전혀 관심조차 갖지 않았다.
또한 몇몇 성도들 사이에는 시기와 질투와 분쟁이 있었다. 같은 성도끼리 상처를 주고 받는 것이 너무 가슴이 아펐다. 그래서 기도하다가 교회 표어를 \'사랑으로 화목하고 힘모아 충성하자!\'로 정하고 매주일 설교를 통해 \" 사랑으로 봉사하지 않으면 차라리 봉사하지 말고 기도와 말씀에 충실하라\"고 가르쳤다.
설교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발견한 성도들은 심령 속의 쓴 뿌리를 하나 하나 제거해 갔다. 몇개월이 지난 후에는 성도들이 서로 돕는 일을 자청하게 되었고, 어느새 순복음 인천교회는 초대교회와 같이 은혜로운 교회, 날로 성장하는 교회로 소문나게 되었다.

2. 기도 많이 하는 교회


1) 기도와 교회 성장은 정비례한다. 오순절 성령강림은 예수님의 부활, 승천 이후 제자들이 모여서 마음을 같이 하여 전혀 기도에 힘쓴 결과였다. 1907년 한국교회의 성령운동도 기도에 힘쓴 결과였다. 기도를 많이 하는 교회가 성장한다는 것은 상식적인 이야기이다.

2) 한국교회 성장의 힘은 기도이다. 1970년대와 1980년대의 한국교회의 영적 부흥과 수적 증가는 세계 교회에 자랑할 만한 것이었다. 특히 한국교회의 새벽기도, 철야기도, 금식기도를 통한 한국교회의 성장의 역사는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 모든 것은 한국교회의 영적인 보배이며 자랑이라 할 수 있다.

3) 순복음인천교회 기도 프로그램

특별금식기도120일
순복음인천교회의 성전 건축은 1984년 1월 16일부터 18일까지 오산리 최자실 기념기도원에서 가진 신년금식기도회 기도로 시작되어 1월 29일 주일 예배 중 건축 헌금을 작정하는 시간을 갖게 된면서부터이다.
문제는 성전 부지를 마련하는 일이었다. 두루 다니다 발견한 곳이 현재 순복음인천교회의 부지였는데, 당시 그 부지는 \'자연녹지 및 생산녹지 지역\'인 까닭에 형질 변경을 받아야 건축을 할 수 있었는데 인천시에서는 이를 허락지 않았다.
이로 인해 전성도에게 무기한의 아침 금식을 선포했고, 1985년 2월5일 금식110일만에 시로부터 토지형질변경 허가를 받아낼 수 있었다. 기도응답에 대한 감사로 10일을 추가로 금식 기도하였다.
이 일은 순복음인천교회의 역사에 있어서 잊을 수 없는 아름다운 신앙의 추억이 되었고, 성도들에게 기도의 위력이 얼마나 큰가를 생생하게 체험하게 해 주었다.

겟세마네기도
예수님의 기도생활을 본받아 1시간씩 기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1986년 4월 8일부터 시작되었다. 성도들에게 기도 제목과 그에 따른 설명, 찬송으로 이어지면 1시간 중의 예배시간 기도 시간은 10분 밖에 되지 않는다. 그래서 기도시간을 보완하여 1시간 계속 기도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겟세마네 기도회이다.
매일 밤 9시 부터 10시 30분까지 진행되는 겟세마네 기도회는 시작 이후 지금까지 일년 365일, 명절 때도 예외없이 계속되고 있다.
화요지도자 단합기도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30분, 구역공과 및 구역장 교육을 위해 담임목사가 직접 강의한다. 구역장들은 이 시간을 통해 담임목사의 목회방침을 파악하고 기도회를 통해 성령충만해져서 다시 구역으로 나가 일하고 있다.
매일 철야기도
순복음인천교회의 철야기도는 전 교인을 대상으로 하는 금요철야기도회 청년대교구가 주관하는 수요철야기도회 가 있다.

101일 성경통독 새벽기도회
새벽기도회 활성화와 성경통독을 목적으로 1992년 3월 2일부터 6월 10일까지 101일간 실시되었다. 이 기도회는 성도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는데, 당초 교회 측에서는 약 1천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준비하였으나 첫날부터 줄곧 4천여명의 성도들이 참석하여 각 교회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여리고작전 7일 특별새벽기도회
101일 성경통독 새벽기도회 후속 프로그램으로 매월 첫주간의 전성도가 새벽을 하나님께 드릴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기도하는 성도, 기도하는 신앙공동체를 형성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금년까지 3년간 실시하고 있다.

품앗이 기도
품앗이 기도는 농촌에서 농번기철 상부상조하는 아름다운 전통을 기도생활에 적용하여 기도회 때 상대방을 위해 전적으로 기도해 주는 짝기도이다. 기도에 앞서 상대방을 향해 \"나보다 더 복 받으세요\", \"나보다 더 성공하세요\" 라는 인사로 서로를 축복해 주도록 한다.

릴레이 중보기도
연중24시간 운영하는 기도회로서 매달 말 다음달 기도순서를 1시간 단위로 기도 순서를 짜서 중보 기도자에게 배부하여 기도하도록 한다. 기도 순서표에는 그 달 중요한 중보 기도 제목이 제시된다. 무엇보다도 담임목사와 교회를 위한 기도회이다. 교역자 사모팀(2팀), 장로 사모팀(1팀), 권사회팀(10팀) 등 총 13팀으로 3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3. 복음만 전하는 교회


1) 모든 인간은 기쁜 소식을 갈급히 기다린다.
현대인들은 획일화된 기계문명 속에서 삶의 무의미와 공허, 군중 속의 고독을 이기지 못해 술, 이성, 도박, 아편에 빠져들고 있다. 이런 것들은 사람들을 더욱 궁지 속으로 몰아넣을 뿐이다.


2) 복음만이 기쁜 소식이다.
예수님은 이런 자들을 향하여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11:28)고 말씀하셨다. 복음은 기쁜 소식이다.
(1) 복음은 죄인에게 구원의 기쁜소식이다.
(2) 복음은 성도에게 성령충만의 기쁜소식이다.
(3) 복음은 가난한 자에게 부요의 복된소식이다.
(4) 복음은 병든 자에게 치료의 기쁜소식이다.
(5) 복음은 지구를 떠나야 할 자들에게 천국의 기쁜소식(요14:1)이다.


3) 오직 복음만을 전할 때 주께서는 구원받을 자를 교회로 보내주신다.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행2:47)

4. 기적이 나타나는 교회


1) 기독교는 기적의 종교이다. 성경에는 창세기 1장 1절부터 계시록에 이르기까지 기적으로 가득 차 있다. 만약 기적을 빼 버리면 성경은 껍데기 밖에 남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기독교는 기적의 종교이다.
사람들이 나에게 \"너 왜 믿느냐?\" 라고 묻는다면 \"기적이 있으니까 믿는다\" 라고 대답한다.

2) 기적은 지금도 일어나야 한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히13:8) 고 하였다. 하나님 말씀을 믿는다면 지금도 기적은 일어난다.


3) 기적이 일어날 때 교회는 부흥했다.
초대교회는 수많은 기적과 이적을 통해 폭발적인 부흥을 했다 . 여의도 순복음교회나 순복음인천교회는 기적을 통해 부흥했다.


4) 기적은 믿고 기대할 때 일어난다.
예수님은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예수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새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막16:17-18 )고 하셨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말씀을 증거할 때 기적을 믿고 증거해야 한다. 또한 성도는 설교를 들으며 기적을 기대해야 한다.(행3:1-10)

5. 나누어 주는 교회


1) 부흥하는 교회의 특징은 많이 나누어 주는 것이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네 것, 내 것없이 유무상통하였다. 초대교회는 나누어 주는 교회였다.
한국에서 부흥하는 교회들은 모두 나누어 주는 교회들이다. 가령 여의도순복음교회, 명성교회, 금란교회, 전주 안디옥교회와 같은 교회들의 특징은 나누어 주는데 있다. 순복음인천교회도 역시 나누어 주는 교회이다.


2) 진정한 부자는 나누어 주는 자이다.
아무리 많이 가지고 있어도 남에게 나누어 줄 줄 모르면 그 사람은 부자라고 할 수 없다. 성경은 나누어 주는 자가 참 부자임을 말씀하고 있다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주리라.\"(눅6:38)
\"예수께서 떡을 가져 축사하신 후에 앉은 자들에게 나눠 주시고 고기도 그렇게 저희의 원대로 주시다\"(요6:11)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 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 지리라.\"(잠11:24-25)

6. 부정적인 말(안된다)은 하지 않는 교회


1) 숫자적인 이해
1 곱하기 0은 0이다. 백곱하기 0도 0 이다. 만 곱하기 0도 0 이다. 백만이라도 0을 곱하면 0 이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능력이 만이고 백만이 되어도 안된다. 못한다는 부정적인 말을 곱해 놓으면 결과는 0밖에 나오지 않는다.


2) 성공과 실패는 혀의 열매
성공과 실패는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에 따라 결정된다. 성경은 수없이 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하여 배가 부르게 되나니, 곧 그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하여 만족하게 되느니라.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잠18:20-21)


3) \"할 수 있다\"라고 말하라
목회자들이 모이면 흔히들 \"이제는 교회성장이 어렵다\"라는 말을 한다. 목회자들의 생각이 그렇다면 스스로 교회성장의 가능성을 닫아 버리고 마는 것이다. 안된다고 생각하고 안된다고 말하면 안되는 것이고, 된다고 생각하고 말하면 되게끔 되어 있다.
비록 통계상으로 한국교회가 성장의 벽에 부딪쳐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교회성장을 믿고 노력하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교회성장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부정적인 교회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목회자는 물론이고 성도들도 항상 긍정적인 말을 하도록 해야 한다. 마귀는 \"할 수 없다\"고 말하게 하고, 성령님은 \"할 수 있다\"라고 말하게 한다.


4) 성공자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은 세상 만물을 창조하실 때 말씀으로 창조하셨다. 에덴동산의 창조 역사는 긍정적이었다. \"빛이 있으라. 드러나라. 있으라.\" 이렇게 해서 에덴동산이 창조되었다.


5) 성공자 예수님의 말씀
예수님께서는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막9:23)고 하셨다.


6) 성공자 사도 바울의 말씀
사도 바울은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4:13) 고 하였다.


7) 조용기 목사가 많이 사용하는 말
조용기 목사가 특허처럼 사용하는 말은 \"할 수 있다\", \"하면 된다\", \"해 보자\"이다. 그는 성도들에게 늘 이 점을 강조한다.

7. 세상 사람들에게도 칭송을 받는 교회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행2:47)


1) 전도해야 할 대상은 세상 사람이다.
우리가 전도해야 할 대상은 이미 천국에 가 있는 사람이 아니다. 구원받은 성도도 아니다. 물론 천사도 아니다. 이 세상에 살고 있는 불신자들이다.
전도는 구원받은 다른 교회 교인을 빼앗아오는 것이 아니고, 구원 받지 못한 세상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단들은 구원 받은 성도를 찾아가서 믿음을 실족 시킨다.


2) 효과적인 전도를 하기 위해서는 세상 사람에게 선행을 해야 한다.
세상 사람들은 성도들의 말보다는 행동에 주목하고 있다. 선행을 통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증거할 수 있어야 한다.


3) 순복음인천교회의 선행
교회의 존재 목적은 교회 자체를 위한 것보다는 세상을 위해서 있다. 복음증거와 사회참여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순복음인천교회는 전도 뿐 아니라, 지역사회를 위한 선행을 통해 교회의 문턱을 낮추려고 노력하였다.




III. 결론
1. 목회자는 교회성장에 미쳐야 한다.

목회자가 미치지 않으면 성도들에게 \"전도하라, 교회를 성장시키자.\"라고 아무리 말해 봐야 소용이 없다. 목회자가 전도에 미치고, 교회성장에 미치면 성도들은 같이 미치게 된다.
교회를 성장시키려면 목회자는 앉으나 서나, 자나깨나 교회성장을 성장해야 한다. 교회 성장형 사고 , 교회 성장형 목회를 해야 한다.

2. 그러나 사람의 힘으로 불가능하다.

앞서 제시한 7가지 방법들을 지식적으로 안다고 할지라도 그것만으로 교회 성장이 되는 것은 아니다. 성령께서 함께 하셔야 한다.

3. 성령님의 힘에 붙들려야 한다.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슥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