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원 5학기

CYBER SCHOOL OF THEOLOGY

신대원 5학기

제목장년부 교육 2022-07-13 16:43
작성자 Level 10
장년부 교육 
 
Ⅰ. 서론

장년의 심리적 특징, 사회 문화적 관심, 그리고 교육의 가능성 등은 교회의 장년 교육을 아동이나 청소년 교육과 구별되게 하는 요소들이라고 할 수 있다. 장년은 아동이나 청소년에 비해 크게 다른 두 가지의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는 교육 자체가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점이다. 가르침과 배움에 대하여 장년은 자신은 가르치는 자이므로 배울 필요가 없다거나, 혹은 나이가 많이 들어서 배울 능력이 없다(주로 암기의 측면)고 생각한다. 교육에 대한 장년의 이러한 생각이 바로 장년 교육이 중요하다는 인식에 비해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교육방법의 개선이 따라 오지 못한 요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다른 말로 하면, 교육 자체가 이루어지기 어려운 상황이 그 내면 속에 포함되어 있다는 말이다. 둘째는 첫째와 상반된 것으로써 학습자의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장년이 교육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갖게 되었을 때에는 교육 가능성의 폭은 대단히 넓다. 장년은 그 교육 대상이 다양하여 그들의 연령, 취미, 직업, 경험, 전문성, 계층, 학력, 지역성 등에 따라 다양한 교육 형태를 취할 수 있다. 따라서 지향하는 목표에 따라 교육 내용의 선정과 교육의 진행 방법 등이 교사와 학습자의 협의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 결과의 무한한 가능성과 창조성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교회의 장년 교육은 장년들의 교육 가능성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할 것이다.

교회의 장년 교육은 이러한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시행되어야 한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장년부 교육은 이러한 장년의 구별된 특징을 고려하지 않은 채, 목회자나 소수의 지도자에 의해서 일방적인 성경 지식의 전달로 그치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그러한 교육의 형태가 결국은 장년들을 교회 교육에서 멀어지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따라서 교회의 장년 교육을 활성화시키려면, 장년들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교육을 받아야 전인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음을 깨닫게 해야 한다. 그리고 자발적으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 교육 대상에 따라서 다양한 교육 그룹을 형성하여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한 가지 더 필요한 것은 장년부 교육과 목회를 통합시키는 것이다. 장년부 교육의 또 다른 한 가지 문제는 장년들에게 있어서 교육의 비중이 대단히 미약하다는 것이다. 교회에서의 아동과 청소년 교육에는 목회의 영역이 포함되어 있다. 담당 교역자와 교사들에 의하여, 예배와 교육, 교제 그리고 봉사와 선교의 영역 전체가 하나의 구조와 조직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장년은 다르다. 장년들은 목회의 영역 안에 교육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규모가 작은 교회에서는 직원회의 부서 안에 예배부, 선교부, 봉사부 그리고 교육부 등을 두고, 교육부에서 교육을 담당하게 한다. 규모가 조금 큰 교회에서는 당회의 조직 안에 예배 위원회, 음악 위원회, 선교위원회, 봉사 위원회, 그리고 교육 위원회 등을 두고 교육 위원회에서 교육을 담당하게 한다. 목회의 영역에 교육이 한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교육을 담당하는 부서나 혹은 위원회가 장년들을 위해서는 그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대부분의 교회에서 교육부나 교육위원회의 조직은 장년들의 교육을 위한 활동은 거의 없고, 청소년들까지의 교육을 담당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그리고 장년들을 위한 교육은 목회자들이 담당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앞에서 제기한 것처럼, 장년들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못한 교육을 시행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장년부 교육이 제자리를 찾으려면, 목회적 차원에서 교육을 통합시켜야 한다. 교회의 예배, 교제, 봉사, 선교 등을 더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육이 기획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교회의 장년들이 이러한 사역을 잘 감당할 수 있는 성숙한 신자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하고도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회의 장년 교육은 위에서 제기한 두 가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달려 있다. 즉, 장년들의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한 다양한 교육의 시행과 장년 목회의 영역에서 교육의 역할을 분명히 하여, 다른 목회의 영역들과 어떻게 적절하게 협력해 나가느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문제를 염두에 두면서, 장년교육의 다양화를 위해서 개 교회가 갖추어야 할 장년 교육의 구조를 먼저 살펴보겠다. 그런 다음에 이러한 교육을 개 교회에서 시행할 수 있는 방안을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그리고 장년 이해와 교사 등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장년 교육의 다양화를 위한 구조 이해

교회의 교육구조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교회학교에서는 미성년자의 경우, 영아부부터 청년부까지 구분된 클래스를 운영하면서, 장년의 경우 단일 클래스 운영을 실시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장년층이 미성년층보다 폭넓은 개인차가 있음을 무시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장년층은 연령에 있어서 청장년(18-35세), 장년(36-50세), 중년(51-64세), 노년(65세 이상)등의 구분이 있고 그 길이가 50년 이상 지속된다. 그리고 성별(남, 여) 직업별(근로자에서 전문직까지), 신급별(초신자, 세례자, 직분자 등) 그리고 취미별로 폭넓고 다양한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을 좀더 학문적으로 접근해 보면, 장년들의 다양한 심리적 상황과 사회적인 상황 그리고 성서적인 전제에 따라 프로그램이 다양해 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심리적 상황은 장년이 지니는 독특한 관심과 요구로서, 예컨대 가족, 직업, 성취의식, 삶의 의미 등을 중심으로 하여 지니게 되는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특징을 지칭한다. 그리고 사회적인 상황은 결혼상태를 구분하는 기혼-미혼-독신의 상황, 시부모와 더불어 생활하는 가정을 대별하는 핵가족-대가족 가정의 상황, 경제 사회적 지위를 반영하는 저소득-고소득의 계층문화 등의 구분을 가리킨다. 또한 성서적 전제는 교회의 기능인 케리그마(설교), 디다케(교육), 코이노니아(교제), 디아코니아(봉사), 레이투르기아(예배), 마르티리아(증언)와 같은 당위적 명제를 가리킨다.

장년교육은 교회가 이러한 세 가지 차원을 다양하게 수용하고 적절하게 그룹을 구성할수록 더 좋은 프로그램과 폭넓은 영역으로 구조화할 수 있다. 따라서 교회가 장년교육을 시도할 경우 이러한 장년의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장년교육의 다양한 구조를 이해하면 효과적인 장년교육을 위한 그룹을 구성할 수 있고, 그 구성원들에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장년교육의 그룹은 특별히 성경공부의 경우 연령별(청장년, 장년, 중년, 노년), 성별(남, 여), 환경별(신혼 부부반, 독신자반, 부모반등), 직업별(전문직종별), 지역별(구역)등 어떻게 나눌 것 인지의 원칙을 개 교회의 형편에 맞추어 구분하되, 최종적 학습 집단은 신앙수준에 따라 초신자, 세례자, 서리집사, 안수집사와 장로 등으로 구분해서 교육 그룹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렇게 구성된 그룹에 따라 교육을 실시하되, 프로그램을 장기적으로 실시할 것인지, 단기적으로 실시할 것인지를 구분함으로 장년 교육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먼저 교육적 활동이 장년에게 기본적이며 필수적인가 아닌가에 따라 필수적 활동과 선택적 활동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그 활동이 끊임없이 반복적인가 또는 일정 횟수로 제한할 것인가에 따라 지속적 활동과 단속적 활동으로 구분한다. 그래서 각각을 정리해 보면, 첫째는 \'기본적이며 지속적인 활동\'으로, 이는 장년교육의 핵심적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예배, 성경공부, 말씀묵상과 중보기도, 찬양, 친교, 선교, 봉사 등). 둘째는 \'기본적이면서 단속적인 활동\'으로, 이는 필수적이지만 적절한 시기에 일정기간 동안 시행하는 것으로 지속적 교육을 보충해 준다(부모의 자녀교육, 부부교육, 직업과 소명 훈련, 제자훈련학교, 청지기훈련, 휴가학교, 기도학교 등). 셋째는 \'선택적이면서 지속적인 활동\'으로, 이는 일부 성인들에게 있어서 지속적으로 필요한 활동이다(교사대학, 경로대학, 성가대 찬양사역훈련, 남전도회, 여전도회 활동 등). 넷째는 \'선택적이면서 단속적인 활동\'으로 일부의 성인들에게 단속적으로 시도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이 활동은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 보거나 당면 문제를 취급하는 데 효과적이다(가족캠프, 취미활동, 봉사활동, 과제중심활동, 바자회 등). 이것을 표로 구성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기본적-지속적
기본적-단속적
선택적-지속적
선택적-단속적














예배

성경공부

평신도 신학

(교리, 신조, 교회사)

선교 활동

친교 활동

봉사 활동
















신앙 사경회

가정교육 (부모교육,

부부교육, 자녀교육)

신혼부부교육

직업과 소명 훈련

청지기 훈련

영성 훈련

인간 관계 훈련

기초 공동체 훈련

새신자 교육

휴가 학교

제자 훈련

직원 훈련

평신도 지도자 개발

교양 강좌
교사 대학

주부 대학

경로 대학

성가대 활동

여전도회 활동

남전도회 활동


















가족 캠프

특별 기도회

전도 여행

가족 찬양의 밤

절기 프로그램

바자회

취미 활동

의료 봉사 활동

과제 중심 활동

















Ⅲ. 교육목표

장년 교육의 목표는 교회의 사명과 동일시되는 신약성서의 개념, 즉 케리그마, 디다케, 코이노니아, 디아코니아 등의 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청년부 교육까지의 목표가 발달적인 목표를 중심으로 진술되었다면, 장년부 교육은 교회의 사명을 연결하여 진술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리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장년 교육은 필연적으로 목회와의 통합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할 뿐만 아니라, 목회의 다른 영역들, 즉 예배와 친교, 봉사와 선교 등의 영역과의 협조를 통하여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결교회 교육 신학에 근거한 교육 주제를 한 축으로 하고, 케리그마와 디다케, 코이노니아와 디아코니아를 다른 한 축으로 하여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겠다. 이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주제

및 영역
교육 목표
구체적인 목표

-케리

그마



하나님

삼위

일체
하나님께서 우리의

창조주이시며, 우리

의 삶과 이 세계의

역사를 주관하심을

설명할 수 있다.
1) 하나님께서 이 땅과 인간을 지으셨음을 믿을 수 있다.

2)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사역을 통하여 우리를 새롭게

지으셨음을 설명할 수 있다.

3) 성령님께서 현재의 우리를 새롭게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있도록 도우심을 말할 수 있다.

-디다케



계 시

성 경

전 통
하나님의 뜻을 알고

깨달으며 행하기를

힘쓰는 그리스도인

이 될 수 있다.
1)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 실현되어 짐을 믿을 수 있다.

2)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며, 하나님의 뜻이 담겨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3)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코이노 니아



중 생

성 결
예수님 안에서 열매

맺는 그리스도인

으로 살아갈 수

있음을 믿을 수

있다.
1) 예수님이 우리의 구주이심을 믿을 수 있다.

2) 예수 안에서 역동적인 삶의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3) 예수님의 제자로서 구별된 삶의 태도를 가지고 살아갈

수 있다.

-디아코 니아



신 유

재 림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이루는

삶을 살 수 있다.
1) 지역과 직장에서의 전도와 해외 선교 사역에 동참할

수 있다.

2) 불완전한 인간을 완전하게 회복시키시는 성령님의

사역에 동참할 수 있다.

3) 공동의 소망을 나누는 공동체 중심의 삶을 지향할

수 있다.





Ⅳ. 장년 이해

장년기는 청년기와 노년기를 잇는 생애의 가장 긴 기간을 말한다. 원래는 청년(20-35세), 장년(36-50세), 중년(51-64세), 노년(65세 이상)을 통칭하여 장년기라고 하지만, 여기서는 성숙한 인생을 살아가는 장년과 중년기를 중심으로, 장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보도록 하겠다. 보통 장년들은 생산적이고 도전적인 공부를 할 정신적인 준비가 되어 있다. 그들의 시각은 생활 중심적이기 때문에 그들은 확실한 성경 진리로부터 지식을 찾는다. 그들은 자신감과 목적을 갖고 있는 학습자들이다. 인생의 다른 분야들에서 전문화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특수한 책이나 교리들에 관한 깊이 있는 성경 연구를 유발시킬 수도 있다.

신체적인 면에서, 장년들은 어떤 한계를 깨닫게 된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체력과 에너지가 천천히 감퇴한다. 운동이 적은 활동들에 깊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은 종종 신체적인 욕구들에 대해 더욱 삼가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때로는 자기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서 그 한계를 뛰어 넘어보려고 한다.

정신적인 면에서, 기민성이 계속된다. 비록 나이가 더해감에 따라 학습율은 감소되지만, 지적 능력 자체는 20세부터 60세까지 바뀌지는 않는다. 감소하는 것은 단지 반응 시간과 보는 것, 듣는 기술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서적인 면에서, 장년들은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이들이 가지는 경력은 절정을 이룬다. 그러나, 이로 인해 가정 밖에서 즉, 직장과 교회에서의 참여는 특별한 압력을 받게 된다. 신체의 건강이나 우정, 그리고 직업과 친구들이 변화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한다. 또한 친구들, 이웃들, 그리고 책임감 등에서 대단히 큰 변화가 따르는 시기이기도 하다.

사회적인 면에서, 장년은 훌륭한 사회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의 중심부에 있다. 통상 가정 및 가족 관계가 잘 확립되어 있는 상태에서, 장년들은 다른 사람들, 특히 자기 자신의 연령층에 있는 이들과의 친분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인 활동들은 대개 가족 그룹, 친구, 그리고 교회 내에서 같은 연령층의 그룹의 주변으로 집중된다. 그리고 장년들은 흔히 다양한 기관들에서 핵심이 되고, 지도자가 되기 때문에, 이들 기관들에서의 사회 생활이 많아진다. 따라서, 그들에게 있어서 주요한 기관이 교회가 될 때, 사회 생활은 자연히 거기에 집중될 것이다.

가정적인 면에서, 장년은 늙어 가는 부모와 자라나는 자녀들과의 관계를 잘 맺어야 한다. 그들은 자녀나 부모, 심지어 자기 자신조차 부양하기에 힘든 것을 느끼곤 한다. 결혼은 사회 관계 중에서 가장 중요하며 개인의 사회 생활을 무너뜨리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사회 활동은 여러 가지 요소와 밀접히 관계되고 있다. 그러므로 사회적으로 타인을 돕는 사람은 끊임없이 각 개인들의 상황과 필요에 민감해야 한다.

장년들은 교회에서도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리고 영적인 문제에 대해서 그리스도를 의지한다. 그들의 영적 감각은 예민하고 날카롭다. 그래서 주님의 말씀을 항상 상고하고 가까이하여, 영적으로 깨어 있는 사람이 많다. 그들은 자신들의 믿음을 실제적으로 표현하려고 하며, 봉사하기를 기뻐한다.



Ⅴ. 교육 내용

장년은 아동이나 청소년들과는 달리 교회학교의 주어진 교육과정을 따라 교육받지 않는다. 장년들은 교회의 학교식 체계 안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장년들은 그들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교육에 참여한다. 따라서 장년 교육은 다른 관점에서 그 내용이 구성되어야 한다. 본 장에서는 장년 교육의 다양화를 위해 구성할 수 있는 교육 그룹을 중심으로 장년 교육의 내용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1. 기본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기본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은 장년들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필수 과정이다. 이 과정에는 예배와 성경공부, 평신도 신학 등의 신앙 성숙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친교와 봉사, 그리고 선교 활동 등의 행동적인 신앙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교육 목표의 대 부분이 이 과정을 통하여 달성되어질 수 있다. 따라서, 개 교회는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상황에 따라서, 이 과정이 개설될 수 있는 나름의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여기서는 예배와 성경공부에 대해서만 간단히 설명하겠다. 친교와 봉사, 선교에 관련된 내용은 타부서나 위원회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서 이루어질 때, 좋은 효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① 예배

예배는 교육적으로 신앙의 모든 면들을 골고루 성숙시킨다. 그러므로 신앙의 지적인 면, 정적인 면, 의지적인 면, 공동체적인 면, 사회적인 면, 영적인 면 등이 예배 순서에 골고루 담겨 있어야 한다. 따라서 예배를 끊임없이 갱신함으로써, 예배가 정형화되는 것을 막고 새로운 의미와 생명력을 갖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예배자들이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도록 예배 순서에 변화를 주고, 예배가 역동적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예배를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예배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요소는 크게 다섯 가지 이다. 그것은 경배와 찬양, 신앙 고백과 하나님과의 교제, 말씀과 결단, 감사와 헌신, 그리고 환영과 교제 등이다. 이러한 요소들에 포함되는 내용을 다양화하고 거기에 신앙적 의미를 담는다면, 예배를 통한 신앙의 성숙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② 성경 공부

장년들로 하여금 기본적이고 지속적으로 성경을 공부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우선은 현재 개 교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구역 모임에서의 성경공부와 장년주일학교에서의 성경공부를 활성화시키는 것과 평신도 성경 연구원을 개설하여 좀더 심도 깊은 공부를 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구역이나 장년 주일학교는 연령이나 성별 그리고 환경 등을 고려하여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이를 담당하는 교사 혹은 지도자들의 훈련 여부에 따라서 큰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교육 그룹이다. 그리고 평신도 성경 연구원은 다양한 성경공부를 수준에 따라 개설하여 성숙한 신자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장년주일학교는 시간과 휴식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주일날 예배를 드림과 동시에 성경공부를 위해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어쩌면 가장 효과적인 장년성경공부의 형태라고 생각된다. 장년주일학교의 가장 중요한 성패는 학습집단과 교육내용의 다양성에 달려있다. 장년들이 원하는 사람들과 욕구 그리고 장년들에게 꼭 필요한 학습주제가 담긴 내용을 소그룹으로 진행할 때 장년주일학교를 통해 바람직한 기독교 가치관이 정립될 수 있을 것이다. 서울의 어느 교회에서는 장년주일학교를 30년 동안 진행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중이라는 말을 들었다. 이처럼 개 교회 상황과 신자들에게 꼭 필요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시행한다면, 교회의 성숙과 평신도 지도자의 양성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모두 이루어갈 수 있을 것이다.

구역성경공부는 열매맺는 신앙과 함께 친교와 공동체 의식의 함양을 겸한 교육이어야 한다. 통상 주말에 같은 지역의 신자들을 중심으로 진행됨으로, 하나의 가족과 같은 분위기를 만든다면, 좋은 교육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평신도성경연구원은 다양한 성경공부의 과정을 개설하여, 신앙과 삶의 문제를 해결함은 물론,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성경 각 책별 성경공부(창세기, 출애굽기, 요한복음 등), 교리별 성경공부(그리스도론, 구원론 등), 인물별 성경공부, 영적 주제별 성경공부, 생활주제별 성경공부(데이트와 결혼, 직업과 소명, 재물과 복, 자녀교육, 부부관계 등) 등을 연령과 직업, 성별 그리고 신급 등을 고려하여 개설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교역자와 평신도지도자가 함께 그리스도인의 삶과 사역의 가치를 성경을 통해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이다. 주일뿐만 아니라, 평일에도 옹기종기 모여서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실천하겠다는 의지가 교회를 말씀으로 새롭게 할 것이다.



2. 기본적이고 단속적인 교육

기본적이고 단속적인 교육은 기본적이고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할 장년 교육을 더욱 풍성하게 할 수 있는 교육이다. 교회는 신자들의 성숙도에 따라서, 성숙한 신자는 제자 훈련이나 청지기 훈련에 참여시켜서, 평신도 지도자로 양성해야 한다. 그리고 새 신자는 세례 교육 등의 신자화 교육에 점차 참여시켜서 성숙한 신자가 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이 밖에 자녀교육, 부부교육, 신혼부부교육, 영성훈련, 선교훈련 등을 통해 신자들의 영적 성숙을 도와야 한다.

예수 제자 훈련은 교역자가 열정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훈련이다. 예수님도 3년의 공생애 기간 중 가장 중요시 여기신 것이 12명의 제자를 훈련시키는 일이셨다. 이러한 제자훈련을 위해서는 선교단체(C. C. C, 예수전도단, 네비게이토, 조이 등)의 훈련과정을 교회에 맞게 적용하거나, 사랑의 교회 등과 같이 제자훈련을 통해 성장한 교회의 모델을 참조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제자훈련이 또 다른 제자를 양성함으로 교회의 바른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면, 지속적인 장년성경공부를 보충해 주면서 장년교육의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새신자를 신자화 하는 교육과 가정에 관한 다양한 교육 그리고 교회의 궁극적 존재 이유를 훈련하는 선교 훈련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새신자 교육과 신자화 교육은 둘을 연계하여 실시해야한다. 새신자가 교회에 등록하게 되면,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돕고, 교회에서 세례를 받을 때까지 신자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때도 물론 평신도지도자가 반드시 새신자 교육과 양육에 참여해야한다. 가정에 관한 교육은 포괄적이어야 하며, 외부의 전문가를 초빙해서라도 반드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더욱 좋은 것은 평신도 중에 전문적인 훈련자를 교회에서 양성하는 것이다(전문기관에 위탁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그리고 선교훈련은 중보의 기도모임과 더불어 전 교인이 훈련받을 수 있도록 계획하여 교회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3. 선택적인 교육

기본적인 프로그램이 교회를 세우는 것이라면 선택적 프로그램은 교회를 통하여 일하게 하는 것이다. 어떤 면에서는 교회의 외적인 활동(교회가 하지 않아도 되는 교육활동)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지만, 실상은 교회의 존재의미를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필수적인 교육활동이다. 예를 들면 노인대학, 여성 대학 등은 기독인의 인생관을 사회적 지위에 따라 정립할 수 있는 시간일 뿐만 아니라 비그리스도인을 자연스럽게 전도할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다. 봉사활동이나 바자회 등을 통한 사회교육활동은 성도들의 직업, 지역, 은사 등에 충분히 발휘하면서도 삶의 의미를 추구할 수 있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교회는 그 구성원과 교회의 책임을 충분히 고려하여, 다양한 선택적인 교육활동 그룹을 개발해야 한다. 앞에서 제시한 가족캠프, 전도여행, 과제 수행 활동 등뿐만 아니라, 탁아방, 소년 소녀 가장 돕기, 호스피스활동, 장애인과 고아원 돕기 등의 대 사회 활동과 찬양, 워쉽 댄싱, 드라마, 문서, 영상 등을 통한 문화선교 등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교육을 통한 선교와 봉사의 활동으로서 결과적으로 좋은 교회와 교회부흥이라는 두 가지를 모두 이룰 수 21세기의 교육 목회적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Ⅵ. 교육 방법

장년을 위한 좋은 교육 방법은 학습자의 이해와 정서와 행동을 포함하는 삶 전체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교육은 구체적으로 지식이나 이해가 증가되었을 때, 새로운 의식(깨달음)이 나타났을 때, 그리고 배운 것을 행할 때에 변화를 일으킨다. 무엇을 알게 되었다는 것은 교육의 시작이다. 또 듣고, 읽고 아는 것을 깨닫는다는 것은 단순한 지식을 얻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더구나 듣고, 읽고, 느낀 것을 그대로 행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은 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국면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앎(Knowing), 깨달음(Feeling), 행함(God)은 교육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인 것이다.

이와 같은 바람직한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 방법은 보통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지식과 정보를 얻게 하는 방법이고, 둘째는 창조적 경험을 통한 방법이며, 셋째는 공동의 견해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이다. 그리고 넷째는 문제 해결과 과제 수행을 위한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들의 구체적인 내용을 표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방법

구분
지식과 정보를

얻게 하는 방법
창조적 경험을

통한 방법
공동의 견해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
문제해결과 과제 수행을 위한 방법

작은

집단

에서

사용

하는

방법
독서 보고

조사 보고

인터뷰

스터디 그룹

세미나
자세 취하기

행동 판토마임

귀납적 성경연구

작은 모험


순환 응답

그룹 토의

확장 패널

말씀의 나눔

계약 그룹
브레인 스토밍

역할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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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제시한 다양한 교육 방법을 다 설명할 수는 없다. 다양한 장년의 교육 그룹의 성격에 맞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길이 더 좋은 교육을 시행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을 세 가지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첫째는 내용 습득을 위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학습자에게 있어서 배울 내용이 중요함을 인정하는 것이다. 이 방법의 초점은 참여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참여자가 무엇을 하는지 알아야 할 내용에 있다. 그러므로 이 방법을 조직하는 사람은 먼저 배워야 할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에 대한 관점을 가진 후에, 학습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이며, 더 배워야 할 영역은 무엇인가를 결정하도록 돕는다. 그런 다음 학습자에게 적합한 여러 가지 학습 경험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는 질문과 토의를 통한 방법이다. 이것은 주어진 내용과 학습자와의 관계에 초점을 두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목적은 내용을 명확히 알고 수집하는 데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편에서 스스로 발견하도록 그 과정을 격려하고 안내하는 데 있다. 교사는 질의 과정을 통해서 학습자로 하여금 내용의 구성 요소들을 인식하고 그 구성 요소들 간의 관계를 탐지하여 내용의 각 요소들에 의해 수행되는 역할들을 평가하도록 돕는다. 내용 그 자체를 위해 내용을 강조함이 아니라 내용이 어떻게 학습자와 연관되는가에 강조 점을 둔다.

셋째는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해답을 이미 알고 있는 교사가 만들어 낸 문제가 아니라, 사람들이 직접 당면하는 현실의 문제를 취급하는 것이다. 즉, 학습자의 가정 문제, 직업 문제, 동료와 보다 큰 사회 안에서의 관계에서 생기는 문제, 지역 사회 안에서 생기는 문제 등과 관련된 것이다. 이 방법의 핵심은 학습자가 학습 상황을 가지고 오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일이다. 학습자는 그의 문제가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 합리적인 해결을 위해 탐구하며 결국 문제의 해결을 보는 것이다. 이때 교사는 학습자가 문제를 정의하도록 돕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도록 돕는다. 많은 경우, 지도자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음에 있어서 학습자에게 하나의 내용 자료의 역할을 한다.



Ⅶ. 교사

장년을 가르치는 일은 도전적인 일이 될 수 있다. 장년들은 인생을 알며, 경험이 풍부하다. 비록 그들이 정규적인 학교 생활을 한 지 여러 해가 지났다 해도, 장년들은 대개 그들에게 관심거리가 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바에 대해서는 배울 준비가 되어 있다. 이러한 장년들을 지도하는 교사는 두 가지의 자질이 꼭 필요하다. 첫째는 장년의 학습 과정에 대한 뚜렷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장년 그룹을 활성화시키는 방법에 숙달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1. 장년 교사는 장년의 학습 과정에 대한 뚜렷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장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 과정은 다른 연령층과는 다르다. 따라서 효과적이기 위해 교사는 장년의 학습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다음의 원리를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첫째는 장년들은 그들에게 흥미로운 관념들을 공부하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장년들은 그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들을 공부할 때 스스로 동기를 부여한다. 대부분의 장년들은 \"과업 지향적\"이다. 곧, 학습 참여는 그들이 수행할 수 있기를 바라는 특정한 과업에 의해서 동기가 부여된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그들이 로마서 반에 관심을 피력할지는 모르지만, 그들의 관심은 주로 로마서라는 주제가 아니라, 로마서의 내용 이해 같은 특수한 목표 혹은 과업에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교사는 각 반의 참석자에게 무엇이 동기를 유발시키는 목적 혹은 목표인가를 결정하고, 그러한 목표 또는 과업을 이룰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둘째는 장년들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으로부터 유익을 얻는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장년 반에는 경험이 많고, 많은 분야에서 숙달되어 온 학습자들이 소속되어 있다. 현명한 장년 교사는 이러한 자원들을 귀히 여기고, 그들이 반에서 그들의 의견을 나누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셋째는 장년들은 그들의 인생 경험과 생각을 나눌 수 있고, 또한 그들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장년들은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들이 주제와 관련된 인생 경험들과 생각들을 서로 나누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것은 장년들로 하여금 주제의 진리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개인적인 생활에 더욱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생각과 경험을 나누는 것은 참석자들을 결속시킬 뿐만 아니라, 그룹의 통일, 지원, 친교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장년들은 그들이 배운 바를 직접적으로 적용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참석자들의 생활에서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학과를 계획하고 학습자들이 실제적으로 적용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2. 장년 그룹을 역동화시키는 방법에 숙달되어 있어야 한다

사람들은 상호 작용과 반 참석자들의 집단적인 감정에 의해 유익을 얻기 때문에, 장년 교사는 그룹을 역동화시키는 데에 숙달되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몇 가지 자질이 필요하다.

첫째는 개인적인 열정이 있어야 한다. 열정은 지루한 학과를 영원한 진리에 대한 생기 있고, 적극적인 문제로 변화시킨다. 새로 발견한 신앙에 대한 처음의 열렬한 반응을 보이는 단계를 거친 신자들은 때때로 만족스럽기는 하지만 질식할 것 같은 판에 박힌 생활에 안주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교사의 열정은 장년 그룹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 교사가 보이는 열정적인 제시는 장년들을 새롭게 일깨울 수 있는 것이다.

둘째는 반에서의 지도력을 분담하는 것이다. 훌륭한 교사는 지도력을 분담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수많은 지도자들은 그들의 학습자들이 잘 인도할 수 있음을 망각한 채, 상황을 혼자서 장악하고 싶어한다. 반원들은 유익한 경험들을 겪은 바 있으며, 많은 이들이 말씀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장년 교사는 자기의 반원들이 인도하기를 배우도록 다른 사람을 도와야 한다. 지도력을 분담하는 방법은 반을 조직화해서 가능한 한 최대한도로 책임을 맡기는 것이다. 또한 교육 진행상의 부분을 맡기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셋째는 좋은 그룹 토의를 인도할 수 있어야 한다. 장년 교사는 자신의 반원들 중에 \"그룹 의식\"을 개발하고, 가치 있는 토의를 인도할 수 있어야 한다. 좋은 그룹 토의를 인도하려면, 몇 가지 원리를 배워야 한다. 먼저는 구성원들이 그 주제에 대해 미리 생각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지정된 주제의 범위 내에서 토의를 진행하되, 한 사람이 독점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주제에 관련된 적절한 질문을 준비해야 하고, 의견을 공개적으로 나눌 만큼 각 개인이 받아들여지고 자유롭다는 느낌을 갖도록 분위기를 유도해야 한다.

넷째는 반원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상적인 장년 교사는 진실로 장년들을 가르치는 것을 즐거워하고 학습자들로 인해 기뻐하며, 그들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또한 교실 안팎에서 주의 깊게 들어주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학습자들에 대해 진정한 관심과 존중함을 보여 준다. 이처럼 교사가 학습자에게 관심을 갖게 되면, 매 수업마다 긍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낼 의사 소통과 교제의 통로가 열려지게 되는 것이다.



Ⅷ. 평가

모든 교육이 그렇듯이 장년 교육도 평가는 필수적이다. 특별히 장년 교육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평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첫째, 지금 실시하고 있는 장년 교육이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둘째, 이런 형태의 장년 교육을 앞으로도 계속 실시할 것인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정책적 기초 자료가 된다는 점이다. 넷째,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 방향의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러면, 평가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이는 크게 학습자 평가와 프로그램 평가로 나뉘어진다.



1. 학습자 평가

학습자 평가란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학습자를 그 대상으로 삼는 평가를 말한다. 이러한 평가 방식은 특히, 장년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장년 교육은 그 특성상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며, 자기 주도적 학습이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자 자신이 학습할 수 있는 학습 과제와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방법을 통하여 자기 향상을 도모하는 형태의 학습을 말한다. 이렇게 볼 때 학습자 자신의 평가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러한 학습자 평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금까지 여러 가지 경험 중에서 교육적 경험을 선정하여 그것을 내면화하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었는가? 이것은 학습자가 과거의 경험을 반성하고 금후의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 계획을 세우기 위해 행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학습의 영역과 방법에 관한 경험을 평가하는 것이다.

둘째, 지금 자기에게 무엇인가 부족한 점이 있을 때 그것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 스스로 부족한 점을 찾아내서 그것을 보충하려는 노력을 함과 동시에, 실패와 좌절로 인해 중도에서 포기한 경험과 그 만족 여부를 반성하여 보는 평가이다.

셋째, 지금 학습하고 있는 것이 잘 되고 있는가? 이런 류의 평가는 객관적 테스트와는 달리 학습자 자신의 주관적 평가가 되지만 장년 교육은 자유롭게 자기의 속도대로 진행되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학교의 시험을 모방해서는 안 된다.

이렇게 볼 때, 학습자 평가는 학습에 대한 자발성, 학습 관심, 동기, 의욕, 학습하는 즐거움 등의 정의적 차원과 학습 목적, 의의, 필요성, 학습 목표의 달성도 등의 인지적 차원, 그리고 학습의 계획성, 학습의 방법과 기능, 학습 습관 등의 기능적 습관적 차원 등을 평가해야 할 것이다.



2. 교육내용과 방법에 대한 평가

장년 교육 평가의 또 다른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것은 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거나 의사 결정을 할 목적으로 체계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말한다. 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의 과정을 다음과 같다.

① 평가의 목적을 구체화한다. 대개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세 가지 정도를 들 수 있다. 우선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것이고, 다음으로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행정적인 결정을 위한 것이며, 끝으로 참여자들이 교육 프로그램의 방법을 선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② 평가 기준을 선정한다.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두 번째 단계는 프로그램의 어떤 양상을 평가하느냐는 것을 결정하는 것이다. 즉, 질문을 통해 무엇을 밝히고자 하는가를 선정하는 것이다.

③ 정보의 원천을 선정하는 것이다. 즉, 누구로부터 정보를 얻을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현재 학습에 참여한 사람, 전문 단체, 이전에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사람, 기획자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④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수집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우선 질문지를 생각할 수 있다. 이 질문지는 정보를 수집하는 신속하고 신뢰성 있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 다음으로 면접이 있다. 면접은 개인적인 질문과 대답을 말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많은 주제에 관한 세부적이고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다음으로 논평을 들 수 있다. 이는 형식적 내지 비형식적 기록이다. 개인이나 집단으로 하여금 그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자신의 감정, 반응, 태도를 기록하게 하여 정보를 얻는다.

⑤ 자료를 해석하는 것이다. 수집된 자료를 해석하는 단계로서 평가의 마지막 단계이다. 가장 어렵고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자료 수집 방법에 따라 각가 다르다. 우선 질문지 해석의 경우, 질문지의 결과를 매우 정교한 통계적 기법을 통해 분석해야 한다. 다음으로 면접 해석의 경우, 범주별로 응답을 기술해 본다. 면접시 어떤 범주로 나누어 질문을 했을 경우는 그 범주를 따르지만, 그렇지 못했을 때는 응답을 검토한 후에 범주를 만들고 각 범주의 응답 빈도를 따라 결과가 요약될 수 있다. 논평의 경우도 면접과 비슷한 방법으로 해석해 간다. 이런 평가 결과에 대한 해석은 자료 수집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 개발된 기중에 기초하여 행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