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자료실

CYBER SCHOOL OF THEOLOGY

설교 자료실

제목설교 잘하는 방법 (2) 운영자 2019-03-092022-07-13 11:44
작성자 Level 10

설교 잘하는 방법’ (2)



설교 잘하는 방법’ 설교문 이렇게 외워라 (2)

기억한다는 말에는 다음의 몇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는 모든 말 하나하나를 암기한다는 뜻이다. 둘째는 메시지 전반에 걸친 흐름과 내용에 대한 총체적 이해와 기억을 뜻한다. 설교자가 설교의 말 하나하나를 모두 정확하게 암기하는 것은 물론 좋다. 암기는 충분한 준비와 연습을 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설교 전체의 흐름과 맥, 강조점, 시작과 기본 요소와 결론에 대한 전체적 이해이다. 설교자는 원고에 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설교 전체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때 비로소 설교자는 원고와 청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설교자의 암기하는 능력은 향상될 수 있다. 타고난 기억력이 사람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기억력이 좋은 사람이 한두번 읽어 외운다면 기억력이 좀 뒤지는 사람은 세네번 읽어 외우는 식으로 노력하면 암기 능력은 발전된다. 뇌세포도 훈련을 거듭하면 어느 정도 기능 향상이 가능하다. 암기 능력이 좀 떨어져도 노력으로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설교자는 잊지 말아야 한다.

스트레스는 암기에 나쁜 영향을 준다. 스트레스 때 분비되는 코티졸이라는 호르몬이 기억에 관련된 뇌의 한 부분을 위축시켜 기억력을 감퇴시킨다고 한다. 따라서 지나친 스트레스는 기억력 향상의 적이다. 설교자는 토씨 하나까지 다 외워야 한다는 과중한 스트레스를 덜고 좀더 여유로운 마음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암기 능력은 또한 정신 집중력과 비례한다. 정신을 집중하여 암기하면 그만큼 기억력이 향상된다. 집중하지 않고 반복만 하는 것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와 다름없다.

가장 쉽게 암기하는 방법은 반복해서 읽는 것이다. 많은 기억법 중에서 일반적으로 쉽게 누구나가 활용하는 것이 반복 암기법이다. 반복 암기법은 암기해야 할 핵심 내용을 반복적으로 읽어서 머리 속에 저장하는 방법이다. 오랫동안 기억에 남겨 두기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암기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반복 암기를 통해 기억하고 잊고, 기억하고 잊고 하는 과정이 반복될 때 핵심 내용은 머릿속에 잊혀지지 않고 오랫동안 저장되게 된다.
 

암기는 시간차를 두고서 실시하는 것이 좋다. 한순간에 여러번 반복한다고 오랫동안 기억되는 것이 아니라, 잊혀질 만하면 암기하고 또 잊혀질 만하면 암기하는 것이 요령이다. 설교자가 설교를 작성한 후에 바로 집중해서 반복하고,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반복하여 암기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시간 간격이 너무 떨어져 반복 주기가 1일 이상 된다면 역시 효과가 떨어진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8~9시간 안에 반복해서 암기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