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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기독교의 간추린 기본 교리(敎理) 운영자 2019-03-092022-07-13 09:54
작성자 Level 10

기독교의 간추린 기본 교리(敎理)

0. 기독교(基督敎)
그리스도교(예수교)를 가리키며, 유일신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라 구원 즉,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는 교로, 유일한 진리이다(요14:6;행4:12;딤전2:5)
 
1. 성경(聖經)
하나님의 특별계시로 하나님께서 오늘날 그것을 통해 말씀하시는 말씀, 즉 하나님의 살아 있는 말씀이다(딤후3:16). 성경은 그 특별계시들의 보존과 전달을 위해서 그리고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의 구원을 위해서 필요하다(딤후3:15). 그리고 기독교 교리는 성경에 근거하고 있고, 성경은 신적 권위에 근거하고 있다(벧후1:21;요10:35;계22:18,19).
1) 구약성경(舊約聖經)은 39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세와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특별계시의 도구들이었고, 거기에 그들의 교훈과 글들의 신적 권위가 있다(민12:6-8). 뿐만 아니라 예수께서 구약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친히 증거하셨다(마4:4,7;요10:35).
2) 신약성경(新約聖經)은 27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을 통해 그의 특별계시를 완성하셨다(마28:16-20;요16:13;엡2:20). 신약 계시는 하나님의 최종적 계시이다(히1:1,2;마5:18,24:35;눅24:27,44;계22:18,19).
 
2. 계시(啓示)
하나님께서 자신이나 자신의 뜻을 나타내시는 행위를 계시(啓示)라고 하는데(히1:1,2), 일반계시와 특별계시가 있다.
1) 일반계시(一般啓示)는 하나님께서 자연만물과 그 현상들을 통해, 사람의 양심을 통해,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자신을 나타내시는 행위를 가리킨다(시19:1;롬1:20,2:15).
2) 특별계시(特別啓示)는 하나님께서 사람이나 천사의 모습으로 직접 나타나시거나, 불과 구름기둥으로, 말씀 등을 통하여 자신을 나타내시는 행위를 가리킨다(창18:1,2;출19:18;요1:14).
 
3. 하나님(God)
하나님은 그의 존재와 지혜와 능력과 거룩(욥37:16;창17:1;출15:11)과 의와 선과 진실에 있어서(신32:4;요일4:9;시86:15) 무한하시고(시145:3;렘223:24) 영원하시고(시90:2) 불변하신(시102:27;말3:6) 영이시다(요4:24;딤전6:16).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믿는 믿음은 기독교 신앙의 첫걸음이다(히11:6).
 
4. 삼위일체(三位一體) 하나님
하나님께서 그 본체에 있어서는 한 분이시지만(출20:3;딤전2:5),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세 구별된 인격(삼위)으로 존재하신다는 진리이다(고후13:13). 이 진리는 매우 신비하지만 기독교 진리의 핵심이 된다. 삼위의 관계에 대하여 말한다면, 성자는 성부로부터 영원히 나시며,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나오신다고 말할 수 있다(요17:5,15:26;갈4:6).
1) 성부 하나님(계1:6)은 만물의 창조자이시고(욥1:6,2:1;눅3:38), 이스라엘의 아버지(신32:6)이며, 그리스도의 아버지(요1:14)이며, 성도들의 아버지(롬8:15)이시다. 성부 하나님은 우리의 예배와 기도와 찬송의 대상이 되시며, 우리의 예배를 받아주시고 우리를 축복해 주신다.
2) 성자 하나님(사9:6;요1:1)은 성자께서 성부와 동등한 신적 영광을 가지고 계시며(요1:1,20:28;롬9:5;빌2:6;딛2:13;요일5:20), 인간의 죄를 대신하는 속죄물이 되셔서(눅23:33;요19:30;마27:38) 자신의 피공로로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해주시고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중보해 주신다(딤전2:5;히8:6).
3) 성령 하나님은 성부, 성자와 함께 동등한 인격을 가지고 계시는 하나님이시다(고전2:10). ‘진리의 영’으로 믿는 자를 가르치시고(요일2:27),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며, 또한 장래 일을 알려주신다(요15:26). 그는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사람의 눈을 여신다(요16:8). 또한 기도하는 것을 가르쳐 주시고 연약을 도우시며, 말로 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해 친히 간구해 주신다(롬8:26,27).
 
5. 하나님의 예정, 창조, 섭리
1) 하나님의 예정(豫定)은 세계의 창조 이전에 하나님이 앞으로 일어날 모든 일을 미리 정해 놓으셨다는 생각을 말한다. 그러나 더 좁게는 지성을 가진 피조물의 운명과 관련된 하나님의 뜻과 영원하신 작정을 가리키는 말이다(행4:28;롬8:28-30;엡1:3-5;갈1:15).
2) 하나님의 창조(創造)는 유일신 하나님이 태초에 완전한 자유의 입장에서 무로부터 세계를 창조한 것을 가리킨다(창1장;히11:3;잠16:4). 이것은 전적으로 "태초에 하나님 이 천지를 창조하셨다"(창1:1)는 말씀에 근거한다. 따라서 우리는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안다(히11:3).
3) 하나님의 섭리(攝理)는 창조된 만물을 보존하고 통치하시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뜻에 의해서 지배되는 것을 말한다(대하20:6;마10:29,30;암4:13). 성경 역사는 하나님의 섭리의 역사이며 동시에 구원의 역사이다. 하나님은 예정하신 자들을 부르시고 의롭다 하시고 영화롭게 하신다(롬8:30,11장).
 
6. 사람(人間)
1)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창1:26,27). 그런데 하나님은 영이시므로, 하나님의 형상은 사람의 영적 특성(성품)들을 가리킨다(골3:10;엡4:24).
2) 사람은 몸과 영혼의 두 실체 혹은 요소로 구성되었다(2분설, 창2:7). 어떤 이들은 사람이 몸, 영, 혼의 세 실체로 구성되었다고 주장한다(3분설,살전5:23;히4:12). 그러나 영과 혼이 같은 실체를 가리키는 두 말이라는 것은 성경에서 영과 혼이 구별 없이, 교대적으로 사용된다는 사실에서 분명해진다(전12:7;마10:28;눅23:46,창35:18히12:23;계6:9).
3) 땅에 충만하고, 땅을 정복하고 땅을 다스리라는 명령을 받았다(창2:26). 이것을 '문화명령'이라 이름 하였다.
4) 선악과를 먹지 말라는 하나님의 특별한 명령을 받았다(창2:16,17). 이것을 '행위 언약'이라 한다. 이와 같이, 사람은 창조주 하나님께 순종해야 할 위치에 있었고 이 순종의 관계는 영속적이다(전12:13).
 
7. 죄(罪)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한 것이나 혹 어기는 것이다(창4:7;잠21:4;요일3:9;약4:17). 죄는 죄책과 부패성으로 구성된다. 죄책(罪責, guilt)이란 죄인이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키거나 형벌을 받아야 할 법적인 책임을 가리킨다. 부패성(corruption)이란 죄악에로 향하는 실제적 성질, 즉 죄악된 경향성 혹은 죄악성을 가리킨다(출20:17;마5:28;요일3:15).
죄에는 하나님의 형벌이 따르는데, 그 형벌은 한마디로 죽음이다(창2:17;롬6:23;엡4:18;창3:19;계21:8). 부수적으로, 죄의 형벌인 죽음은 이 땅의 삶에서의 수고와 고통, 그리고 땅의 저주를 포함한다(창3:16,17).
 
8. 원죄(原罪)
인류의 시조 아담이 선악과 명령의 불순종으로 죄를 범했기 때문에(창3:16), 모든 인간은 자기의 자유의지와는 관계없이 첫 범죄의 죄책이 온 인류에게 전가되어(롬5:12-19), 잉태되면서부터 지니고 있는 죄이다(창3:17). 또한, 아담의 첫 범죄로 인한 부패성도 그의 후손인 인류에게 전달되었다(사64:6;렘13:23,17:9;롬8:7). 따라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에 의해서 속죄되고 회복되어야 한다는 ‘인류 타락의 교의’를 말한다(롬5;12;엡2;3).
 
9. 하나님의 언약(言約)
1) 행위 언약(行爲 言約)은 하나님께서 인류의 대표자 아담과 맺으신 약속인데(창2:16,17), 거기에서 아담의 완전한 순종의 행위를 조건으로 생명을 약속하고 불순종에 대해 죽으리라는 경고를 하셨다. 아담의 타락 이후, 사람의 구원의 방법으로서의 행위 언약은 폐지되었다.
2) 구속 언약(救贖 言約)은 하나님께서 사람의 구원에 관해 자기 아들과 맺으신 약속을 가리킨다. 그것은 하나님의 영원한 구속 계획에 의해 증거된다. 거기에서 하나님의 아들의 속죄 사역의 성취를 통해 피택자들의 영생이 약속된다. 이 언약은 은혜 언약의 기초이다(엡1:4,3:11;요6:38-40).
3) 은혜 언약(恩惠 言約)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영생을 약속하신 것이다. 그것은 구약과 신약의 두 시대에 약간 다르게 증거되었다. 구약은 모세를 통하여 율법의 형식으로 주어졌고, 신약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복음의 형식으로 주어졌다.
10. 율법(律法)1)
하나님이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인에게 준 생활과 행위의 규범. 모세 오경을 가리킨다(출24:12;신27:26;히10:1). 율법이란 문자 그대로 선과 악의 기준과 범죄의 대가를 객관적으로 규정한 것이다(롬7:7).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신 목적은 우리 인간으로 하여금 죄를 깨닫게 하고 하나님의 온전하신 뜻을 도저히 지킬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게 하시기 위해서 이다. 율법은 모두 613가지나 되는 법과 규례, 의식, 규정으로 되어 있다.
 
11. 복음(福音)
하나님께서 인간의 구원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신 기쁨의 소식으로(롬1:2,16;벧전1:25). 예수가 메시야로서 십자가의 고난과 부활에 의해 속죄의 역사(일)를 완성하신 것이 복음이다(고전15:3,4). 구약의 의식법에서 예표되었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은 그의 십자가와 부활로 역사상 실제로 성취되었다. 그 내용이 신약의 복음이다(히9:12;골2:16,17).
구약의 율법과 비교할 때, 신약의 복음에는 하나님의 은혜가 강조된다(요1:17;롬3:21).
12. 예수 그리스도(Jesus Christ)
‘예수’는 ‘구주’라는 뜻이며, ‘그리스도’는 칭호로 ‘기름 부음 받은 자’ 즉 ‘메시야’를 가리킨다(마1:1;막1:1;요1:17;행8:12). ‘예수 그리스도'라고 할 때 세상에서 생활한 역사적 인물(예수 - 인성)과, 신앙에 의하여 고백하는 칭호(그리스도 - 신성)가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다.
1) 성부 하나님의 아들로(요1:1,18;마16:16;막1:11;요일5:20), 사람으로 출생하셨다(딤전2:5).
2) 그리스도이시며(눅2:11;막6:4;히3:1;마27:11), 부활이요. 생명이시다(요11:25,26).
 
13. 십자가(十字架)
기독교 복음의 요점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다"는 소식을 포함한다(요3:16;고전15:3,1:23). 예수님은 죄의 노예가 된 인간을 속죄하기 위해서 자신의 몸을 대신 희생하여 그 몸값을 지불하고 이를 믿는 자마다 죄의 노예로부터 해방시켜 주셨다(갈1:4;롬3:25). 이처럼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은 기독교의 핵심이다.
 
14. 구원(救援)
구약에서는 흔히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애굽의 종살이에서와 바벨론의 포로생활에서 구출하신 하나님의 구원 행동을 가리켰다(렘30:10). 신약에서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을 그들의 죄와 악으로부터 구원하신 것을 가리킨다(딤전2:4).
1) 소명(召命) : 죄인을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사역이다(롬4:17,8:30;마4:19;막1:20)
2) 중생(重生) : 거듭나서 새롭게 되며(딛3:5;요3:3;벧전1:23),영적인 출생이다(고후5:17).
3) 회개(悔改) : 죄에서 떠나 뉘우치고 돌아선다(눅5:32;고후7:10;엡4:22;요일1:9;벧후3:9).
4) 신앙(信仰) : 구원 얻기 위해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한다(히6:1,11:1;롬1:5,3:22,;요1:12;막1:15).
5) 칭의(稱義) : 의롭다 일컬음을 받고(롬4:25,8:30;고후5:21), 원죄에서 놓임을 받는다.
6) 수양(收養) : 하나님의 가족으로 아들로 입양시키는 것이다(롬8:15;갈4:6).
7) 성화(聖化) : 거룩하게 하시는 성령님의 사역이다(히12:14;롬8:14;살전5:23).
8) 견인(堅忍) : 택한 자를 기어코 구원하시는 사역이다(딤후4:18;살후2:13;벧전5:10).
9) 영화(榮化) : 예수님의 재림으로 이루어지는 구원의 완성이다(롬8:30).
 
15. 죽음(死亡)
1) 몸과 영혼의 분리로, 육체만 죽어서 흙으로 돌아가 소멸되는 것을 말한다(창3:19;약2:26;롬5:12).
2) 성도의 영혼(靈魂)은 낙원(천국)에 영접되어 안식을 누린다(눅23:43;시116:15;고후5:8).
3) 악인의 영혼(靈魂)은 즉시 음부(지옥)에 던지워 거기서 고통을 당한다(눅16:22-24;벧후2:9;유6;시9:17).
 
16. 부활(復活)
죽은 자가 썩지 않을 영의 몸으로 다시 살아나는 일로(요11:25,5:29), 예수 그리스도가 죽은 뒤 다시 살아난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롬1:4).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것의 증명이었으며(롬1:4), 믿음의 확증이 되며(고전15:17;롬4;25), 성도의 부활의 보증이 되셨다(롬6:5,8:11;고전15:20;살전4:14). 그리스도의 부활은 복음(고전15:1-4;사53:10-12)의 중심이며, 믿는사람을 구원하는 힘이다(롬10:9,10). 부활을 부정하면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헛것이다(고전15:14,17).
 
17.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再臨)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再臨)은 모든 그리스도인의 복된 소망이다.
1)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것을 친히 약속하셨다(마24:30,35,26:64)
2) 사도들도 확인하여 주었다(살전4:16;계1:7).
3)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다(마24:30;행1:11;살전4:16,17).
4) 재림의 시간은 아무도 모르지만(마24:42;막13:32) 재림 직전에 징조들이 있을 것이다(마24:11,30;살후2:3,4).
 
18. 천년 왕국(千年 王國)
세계의 종말에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와 함께 천년동안 세상을 지배한다는 신앙이다(계20:2,4,7). 세계의 종말에 있어서, 하나님은 마귀 사단을 잡아 천년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지시고, 입구에 인봉하여 지상에 나타남을 금하신다.
19. 마지막 심판
예수 그리스도는 산 자와 죽은 자의 심판주이시다(요5:22;행10:42;딤후4:1;벧전4:5). 죽은 자들이 다 살아나 심판대 앞에 서서 선악 간에 그들의 행위에 따라 심판을 받을 것이다(계20:12;고후5:10;마3:12).
20. 천국과 지옥
마지막 심판의 결과 천국과 지옥의 영원한 처소로 나뉜다.
천국은 하나님의 영원한 영광의 나라로(벧후1:11,3:11;벧전5:10), 의인들은 천국의 영광을 영원히 누릴 것이다(계21:1-22:5).
지옥은 영원한 불의 고통을 당하는 곳으로(마25:41,3:12;막9:43-49),악인들은 지옥불의 영원한 형벌을 받을 것이다(계21:8).
 
21. 교회(敎會)
하나님께서 만민 중에서 택해 내시고, 불러 모은바 된 무리 즉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 받은 성도들의 모임을 가리킨다(엡5:
23;마16:18;엡1:23). 그 중에서 유형교회는 참 신앙을 고백하는 자들의 유기적 지상 조직체이고, 무형교회는 성령의 부름을 받은 택한 자들의 영적 지상 조직체이다.
 
22. 예배(禮拜)
신자가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그분의 말씀에 응답함으로 겸손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면서 하나님의 은혜로 그들의 생각에 관심과 마음의 사랑을 주님께 집중함으로 하나님과 더불어 교통하는 것이다. 즉 최고의 가치, 사랑, 헌신을 하나님 앞에서 드리는 것이다(요14:6;딤전2:5;요4:21-24).
 
23. 말씀(聖經)
성경 말씀은 하나님의 계시로(창3:3;출24:7;요1:1;벧전1:25), 능치 못함이 없고(눅1:37;겔12:28), 영원하며(사40:8;시19:9;벧전1:25;요10:35), 영혼을 소성케 하고(시19:7),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며(요1:14),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고(히4:12), 살았고 운동력이 있으며(히4:12), 지키는 자가 복이 있다(눅11:28).
 
24. 성례(聖禮)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유효하게 만드는 기독교의 종교 의식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거룩한 예식인데 그리스도와 그 새 언약의 유익을 깨닫는 표로써 표시하여 인쳐 신자들에게 적용하는 것이다(마28:19,26:26-28;롬4:11). 신약의 성례는 세례와 성찬이다(마28:19;고전11:23;행10:47,48).
1) 세례(洗禮)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기를 하나님께 드려서 새 생명으로 행하는 일의 의식((막16:16;벧전3:21;롬6:3,4). 세례는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씻는 성례인데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합됨과 은약(恩約)의 모든 유익에 참여함과 주님의 사람이 되기로 약조함을 표시하여 인치는 것이다(마28:19;갈3:27;롬6:3,4).
2) 성찬(聖餐)은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뜻하는 빵(떡)과 포도주를 신도들에게 나누어주는 의식. ‘주의 만찬’(고전11:20)이라고도 한다. 성찬은 예수께서 잡히시던 날 밤에 예수님에 의하여 제정되었다(마26:26-28). 주께서 친히 제정하신 목적은 주님의 죽음을 기억하고 전파하며 교제를 위해서이다(고전11:20-26).
 
25. 기도(祈禱)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하나님을 찬양하고, 은혜를 감사하며,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고, 자신의 연약함을 하나님께 고백하며 도우심과 보호하심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구 하는 것이다(마6:9-15,7:7,엡6:18).
 
26. 찬양(讚揚)
구원받은 기쁨과 감사한 감정을 음악이란 표현 행위 통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기리어 높이는 예배 행위로, 광의로는 하나님께 향하여 기쁨이나 감사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eulogia, 창24:27-)이고, 협의로는 하나님을 예배하는데 있어서 노래나 음악을 연주하는 일(humnos, 출15장)이다.
 
27. 암송문(暗誦文)
기독교 신자는 주 기도문, 사도신경, 십계명은 기본적으로 암송하여 자기화 하여야 한다.
1) 주기도문(主祈禱文)은 그리스도께서 몸소 가르쳐주신 기도문으로, 성경에서 기도의 방법을 묻는 제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눅11:2-4)과 산상수훈(마6:9-12)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기도문은 사도신경과 함께 초대교회 때부터 예배 시에 사용되었다.
2) 사도신경(使徒信經)은 그리스도인들이 믿어야할 기본적 교의를 요약한 신앙 고백의 글로, 사도들이 만든 신조는 아니지만 사도들이 승인하고, 고백하고, 가르치고, 선포했던 복음의 진리와 근본적으로 일치한다는 점에서 ‘사도신경’ 또는 ‘사도신조’라 한다.
3) 십계명(十誡命)은 하나님께서 직접 손으로 돌판에 써서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려준 10개조의 계율을 말한다. '십계명'이란 용어는 히브리어 '아쉐레트 하드바리임(10마디 말씀들)'에서 유래한다(출34:28;신4:13,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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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추린 기독교 교리
2011.11.07 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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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전도사 고시예상문제 댓글쓰기
기독교의 간추린 기본 교리(敎理)
0. 기독교(基督敎)
그리스도교(예수교)를 가리키며, 유일신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라 구원 즉,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는 교로, 유일한 진리이다(요14:6;행4:12;딤전2:5)
 
1. 성경(聖經)
하나님의 특별계시로 하나님께서 오늘날 그것을 통해 말씀하시는 말씀, 즉 하나님의 살아 있는 말씀이다(딤후3:16). 성경은 그 특별계시들의 보존과 전달을 위해서 그리고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의 구원을 위해서 필요하다(딤후3:15). 그리고 기독교 교리는 성경에 근거하고 있고, 성경은 신적 권위에 근거하고 있다(벧후1:21;요10:35;계22:18,19).
1) 구약성경(舊約聖經)은 39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세와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특별계시의 도구들이었고, 거기에 그들의 교훈과 글들의 신적 권위가 있다(민12:6-8). 뿐만 아니라 예수께서 구약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친히 증거하셨다(마4:4,7;요10:35).
2) 신약성경(新約聖經)은 27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을 통해 그의 특별계시를 완성하셨다(마28:16-20;요16:13;엡2:20). 신약 계시는 하나님의 최종적 계시이다(히1:1,2;마5:18,24:35;눅24:27,44;계22:18,19).
 
2. 계시(啓示)
하나님께서 자신이나 자신의 뜻을 나타내시는 행위를 계시(啓示)라고 하는데(히1:1,2), 일반계시와 특별계시가 있다.
1) 일반계시(一般啓示)는 하나님께서 자연만물과 그 현상들을 통해, 사람의 양심을 통해,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자신을 나타내시는 행위를 가리킨다(시19:1;롬1:20,2:15).
2) 특별계시(特別啓示)는 하나님께서 사람이나 천사의 모습으로 직접 나타나시거나, 불과 구름기둥으로, 말씀 등을 통하여 자신을 나타내시는 행위를 가리킨다(창18:1,2;출19:18;요1:14).
 
3. 하나님(God)
하나님은 그의 존재와 지혜와 능력과 거룩(욥37:16;창17:1;출15:11)과 의와 선과 진실에 있어서(신32:4;요일4:9;시86:15) 무한하시고(시145:3;렘223:24) 영원하시고(시90:2) 불변하신(시102:27;말3:6) 영이시다(요4:24;딤전6:16).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믿는 믿음은 기독교 신앙의 첫걸음이다(히11:6).
 
4. 삼위일체(三位一體) 하나님
하나님께서 그 본체에 있어서는 한 분이시지만(출20:3;딤전2:5),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세 구별된 인격(삼위)으로 존재하신다는 진리이다(고후13:13). 이 진리는 매우 신비하지만 기독교 진리의 핵심이 된다. 삼위의 관계에 대하여 말한다면, 성자는 성부로부터 영원히 나시며,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나오신다고 말할 수 있다(요17:5,15:26;갈4:6).
1) 성부 하나님(계1:6)은 만물의 창조자이시고(욥1:6,2:1;눅3:38), 이스라엘의 아버지(신32:6)이며, 그리스도의 아버지(요1:14)이며, 성도들의 아버지(롬8:15)이시다. 성부 하나님은 우리의 예배와 기도와 찬송의 대상이 되시며, 우리의 예배를 받아주시고 우리를 축복해 주신다.
2) 성자 하나님(사9:6;요1:1)은 성자께서 성부와 동등한 신적 영광을 가지고 계시며(요1:1,20:28;롬9:5;빌2:6;딛2:13;요일5:20), 인간의 죄를 대신하는 속죄물이 되셔서(눅23:33;요19:30;마27:38) 자신의 피공로로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해주시고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중보해 주신다(딤전2:5;히8:6).
3) 성령 하나님은 성부, 성자와 함께 동등한 인격을 가지고 계시는 하나님이시다(고전2:10). ‘진리의 영’으로 믿는 자를 가르치시고(요일2:27),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며, 또한 장래 일을 알려주신다(요15:26). 그는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사람의 눈을 여신다(요16:8). 또한 기도하는 것을 가르쳐 주시고 연약을 도우시며, 말로 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해 친히 간구해 주신다(롬8:26,27).
 
5. 하나님의 예정, 창조, 섭리
1) 하나님의 예정(豫定)은 세계의 창조 이전에 하나님이 앞으로 일어날 모든 일을 미리 정해 놓으셨다는 생각을 말한다. 그러나 더 좁게는 지성을 가진 피조물의 운명과 관련된 하나님의 뜻과 영원하신 작정을 가리키는 말이다(행4:28;롬8:28-30;엡1:3-5;갈1:15).
2) 하나님의 창조(創造)는 유일신 하나님이 태초에 완전한 자유의 입장에서 무로부터 세계를 창조한 것을 가리킨다(창1장;히11:3;잠16:4). 이것은 전적으로 "태초에 하나님 이 천지를 창조하셨다"(창1:1)는 말씀에 근거한다. 따라서 우리는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안다(히11:3).
3) 하나님의 섭리(攝理)는 창조된 만물을 보존하고 통치하시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뜻에 의해서 지배되는 것을 말한다(대하20:6;마10:29,30;암4:13). 성경 역사는 하나님의 섭리의 역사이며 동시에 구원의 역사이다. 하나님은 예정하신 자들을 부르시고 의롭다 하시고 영화롭게 하신다(롬8:30,11장).
 
6. 사람(人間)
1)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창1:26,27). 그런데 하나님은 영이시므로, 하나님의 형상은 사람의 영적 특성(성품)들을 가리킨다(골3:10;엡4:24).
2) 사람은 몸과 영혼의 두 실체 혹은 요소로 구성되었다(2분설, 창2:7). 어떤 이들은 사람이 몸, 영, 혼의 세 실체로 구성되었다고 주장한다(3분설,살전5:23;히4:12). 그러나 영과 혼이 같은 실체를 가리키는 두 말이라는 것은 성경에서 영과 혼이 구별 없이, 교대적으로 사용된다는 사실에서 분명해진다(전12:7;마10:28;눅23:46,창35:18히12:23;계6:9).
3) 땅에 충만하고, 땅을 정복하고 땅을 다스리라는 명령을 받았다(창2:26). 이것을 '문화명령'이라 이름 하였다.
4) 선악과를 먹지 말라는 하나님의 특별한 명령을 받았다(창2:16,17). 이것을 '행위 언약'이라 한다. 이와 같이, 사람은 창조주 하나님께 순종해야 할 위치에 있었고 이 순종의 관계는 영속적이다(전12:13).
 
7. 죄(罪)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한 것이나 혹 어기는 것이다(창4:7;잠21:4;요일3:9;약4:17). 죄는 죄책과 부패성으로 구성된다. 죄책(罪責, guilt)이란 죄인이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키거나 형벌을 받아야 할 법적인 책임을 가리킨다. 부패성(corruption)이란 죄악에로 향하는 실제적 성질, 즉 죄악된 경향성 혹은 죄악성을 가리킨다(출20:17;마5:28;요일3:15).
죄에는 하나님의 형벌이 따르는데, 그 형벌은 한마디로 죽음이다(창2:17;롬6:23;엡4:18;창3:19;계21:8). 부수적으로, 죄의 형벌인 죽음은 이 땅의 삶에서의 수고와 고통, 그리고 땅의 저주를 포함한다(창3:16,17).
 
8. 원죄(原罪)
인류의 시조 아담이 선악과 명령의 불순종으로 죄를 범했기 때문에(창3:16), 모든 인간은 자기의 자유의지와는 관계없이 첫 범죄의 죄책이 온 인류에게 전가되어(롬5:12-19), 잉태되면서부터 지니고 있는 죄이다(창3:17). 또한, 아담의 첫 범죄로 인한 부패성도 그의 후손인 인류에게 전달되었다(사64:6;렘13:23,17:9;롬8:7). 따라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에 의해서 속죄되고 회복되어야 한다는 ‘인류 타락의 교의’를 말한다(롬5;12;엡2;3).
 
9. 하나님의 언약(言約)
1) 행위 언약(行爲 言約)은 하나님께서 인류의 대표자 아담과 맺으신 약속인데(창2:16,17), 거기에서 아담의 완전한 순종의 행위를 조건으로 생명을 약속하고 불순종에 대해 죽으리라는 경고를 하셨다. 아담의 타락 이후, 사람의 구원의 방법으로서의 행위 언약은 폐지되었다.
2) 구속 언약(救贖 言約)은 하나님께서 사람의 구원에 관해 자기 아들과 맺으신 약속을 가리킨다. 그것은 하나님의 영원한 구속 계획에 의해 증거된다. 거기에서 하나님의 아들의 속죄 사역의 성취를 통해 피택자들의 영생이 약속된다. 이 언약은 은혜 언약의 기초이다(엡1:4,3:11;요6:38-40).
3) 은혜 언약(恩惠 言約)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영생을 약속하신 것이다. 그것은 구약과 신약의 두 시대에 약간 다르게 증거되었다. 구약은 모세를 통하여 율법의 형식으로 주어졌고, 신약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복음의 형식으로 주어졌다.
10. 율법(律法)1)
하나님이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인에게 준 생활과 행위의 규범. 모세 오경을 가리킨다(출24:12;신27:26;히10:1). 율법이란 문자 그대로 선과 악의 기준과 범죄의 대가를 객관적으로 규정한 것이다(롬7:7).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신 목적은 우리 인간으로 하여금 죄를 깨닫게 하고 하나님의 온전하신 뜻을 도저히 지킬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게 하시기 위해서 이다. 율법은 모두 613가지나 되는 법과 규례, 의식, 규정으로 되어 있다.
 
11. 복음(福音)
하나님께서 인간의 구원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신 기쁨의 소식으로(롬1:2,16;벧전1:25). 예수가 메시야로서 십자가의 고난과 부활에 의해 속죄의 역사(일)를 완성하신 것이 복음이다(고전15:3,4). 구약의 의식법에서 예표되었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은 그의 십자가와 부활로 역사상 실제로 성취되었다. 그 내용이 신약의 복음이다(히9:12;골2:16,17).
구약의 율법과 비교할 때, 신약의 복음에는 하나님의 은혜가 강조된다(요1:17;롬3:21).
12. 예수 그리스도(Jesus Christ)
‘예수’는 ‘구주’라는 뜻이며, ‘그리스도’는 칭호로 ‘기름 부음 받은 자’ 즉 ‘메시야’를 가리킨다(마1:1;막1:1;요1:17;행8:12). ‘예수 그리스도'라고 할 때 세상에서 생활한 역사적 인물(예수 - 인성)과, 신앙에 의하여 고백하는 칭호(그리스도 - 신성)가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다.
1) 성부 하나님의 아들로(요1:1,18;마16:16;막1:11;요일5:20), 사람으로 출생하셨다(딤전2:5).
2) 그리스도이시며(눅2:11;막6:4;히3:1;마27:11), 부활이요. 생명이시다(요11:25,26).
 
13. 십자가(十字架)
기독교 복음의 요점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다"는 소식을 포함한다(요3:16;고전15:3,1:23). 예수님은 죄의 노예가 된 인간을 속죄하기 위해서 자신의 몸을 대신 희생하여 그 몸값을 지불하고 이를 믿는 자마다 죄의 노예로부터 해방시켜 주셨다(갈1:4;롬3:25). 이처럼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은 기독교의 핵심이다.
 
14. 구원(救援)
구약에서는 흔히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애굽의 종살이에서와 바벨론의 포로생활에서 구출하신 하나님의 구원 행동을 가리켰다(렘30:10). 신약에서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을 그들의 죄와 악으로부터 구원하신 것을 가리킨다(딤전2:4).
1) 소명(召命) : 죄인을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사역이다(롬4:17,8:30;마4:19;막1:20)
2) 중생(重生) : 거듭나서 새롭게 되며(딛3:5;요3:3;벧전1:23),영적인 출생이다(고후5:17).
3) 회개(悔改) : 죄에서 떠나 뉘우치고 돌아선다(눅5:32;고후7:10;엡4:22;요일1:9;벧후3:9).
4) 신앙(信仰) : 구원 얻기 위해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한다(히6:1,11:1;롬1:5,3:22,;요1:12;막1:15).
5) 칭의(稱義) : 의롭다 일컬음을 받고(롬4:25,8:30;고후5:21), 원죄에서 놓임을 받는다.
6) 수양(收養) : 하나님의 가족으로 아들로 입양시키는 것이다(롬8:15;갈4:6).
7) 성화(聖化) : 거룩하게 하시는 성령님의 사역이다(히12:14;롬8:14;살전5:23).
8) 견인(堅忍) : 택한 자를 기어코 구원하시는 사역이다(딤후4:18;살후2:13;벧전5:10).
9) 영화(榮化) : 예수님의 재림으로 이루어지는 구원의 완성이다(롬8:30).
 
15. 죽음(死亡)
1) 몸과 영혼의 분리로, 육체만 죽어서 흙으로 돌아가 소멸되는 것을 말한다(창3:19;약2:26;롬5:12).
2) 성도의 영혼(靈魂)은 낙원(천국)에 영접되어 안식을 누린다(눅23:43;시116:15;고후5:8).
3) 악인의 영혼(靈魂)은 즉시 음부(지옥)에 던지워 거기서 고통을 당한다(눅16:22-24;벧후2:9;유6;시9:17).
 
16. 부활(復活)
죽은 자가 썩지 않을 영의 몸으로 다시 살아나는 일로(요11:25,5:29), 예수 그리스도가 죽은 뒤 다시 살아난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롬1:4).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것의 증명이었으며(롬1:4), 믿음의 확증이 되며(고전15:17;롬4;25), 성도의 부활의 보증이 되셨다(롬6:5,8:11;고전15:20;살전4:14). 그리스도의 부활은 복음(고전15:1-4;사53:10-12)의 중심이며, 믿는사람을 구원하는 힘이다(롬10:9,10). 부활을 부정하면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헛것이다(고전15:14,17).
 
17.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再臨)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再臨)은 모든 그리스도인의 복된 소망이다.
1)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것을 친히 약속하셨다(마24:30,35,26:64)
2) 사도들도 확인하여 주었다(살전4:16;계1:7).
3)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다(마24:30;행1:11;살전4:16,17).
4) 재림의 시간은 아무도 모르지만(마24:42;막13:32) 재림 직전에 징조들이 있을 것이다(마24:11,30;살후2:3,4).
 
18. 천년 왕국(千年 王國)
세계의 종말에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와 함께 천년동안 세상을 지배한다는 신앙이다(계20:2,4,7). 세계의 종말에 있어서, 하나님은 마귀 사단을 잡아 천년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지시고, 입구에 인봉하여 지상에 나타남을 금하신다.
19. 마지막 심판
예수 그리스도는 산 자와 죽은 자의 심판주이시다(요5:22;행10:42;딤후4:1;벧전4:5). 죽은 자들이 다 살아나 심판대 앞에 서서 선악 간에 그들의 행위에 따라 심판을 받을 것이다(계20:12;고후5:10;마3:12).
20. 천국과 지옥
마지막 심판의 결과 천국과 지옥의 영원한 처소로 나뉜다.
천국은 하나님의 영원한 영광의 나라로(벧후1:11,3:11;벧전5:10), 의인들은 천국의 영광을 영원히 누릴 것이다(계21:1-22:5).
지옥은 영원한 불의 고통을 당하는 곳으로(마25:41,3:12;막9:43-49),악인들은 지옥불의 영원한 형벌을 받을 것이다(계21:8).
 
21. 교회(敎會)
하나님께서 만민 중에서 택해 내시고, 불러 모은바 된 무리 즉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 받은 성도들의 모임을 가리킨다(엡5:
23;마16:18;엡1:23). 그 중에서 유형교회는 참 신앙을 고백하는 자들의 유기적 지상 조직체이고, 무형교회는 성령의 부름을 받은 택한 자들의 영적 지상 조직체이다.
 
22. 예배(禮拜)
신자가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그분의 말씀에 응답함으로 겸손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면서 하나님의 은혜로 그들의 생각에 관심과 마음의 사랑을 주님께 집중함으로 하나님과 더불어 교통하는 것이다. 즉 최고의 가치, 사랑, 헌신을 하나님 앞에서 드리는 것이다(요14:6;딤전2:5;요4:21-24).
 
23. 말씀(聖經)
성경 말씀은 하나님의 계시로(창3:3;출24:7;요1:1;벧전1:25), 능치 못함이 없고(눅1:37;겔12:28), 영원하며(사40:8;시19:9;벧전1:25;요10:35), 영혼을 소성케 하고(시19:7),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며(요1:14),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고(히4:12), 살았고 운동력이 있으며(히4:12), 지키는 자가 복이 있다(눅11:28).
 
24. 성례(聖禮)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유효하게 만드는 기독교의 종교 의식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거룩한 예식인데 그리스도와 그 새 언약의 유익을 깨닫는 표로써 표시하여 인쳐 신자들에게 적용하는 것이다(마28:19,26:26-28;롬4:11). 신약의 성례는 세례와 성찬이다(마28:19;고전11:23;행10:47,48).
1) 세례(洗禮)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기를 하나님께 드려서 새 생명으로 행하는 일의 의식((막16:16;벧전3:21;롬6:3,4). 세례는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씻는 성례인데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합됨과 은약(恩約)의 모든 유익에 참여함과 주님의 사람이 되기로 약조함을 표시하여 인치는 것이다(마28:19;갈3:27;롬6:3,4).
2) 성찬(聖餐)은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뜻하는 빵(떡)과 포도주를 신도들에게 나누어주는 의식. ‘주의 만찬’(고전11:20)이라고도 한다. 성찬은 예수께서 잡히시던 날 밤에 예수님에 의하여 제정되었다(마26:26-28). 주께서 친히 제정하신 목적은 주님의 죽음을 기억하고 전파하며 교제를 위해서이다(고전11:20-26).
 
25. 기도(祈禱)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하나님을 찬양하고, 은혜를 감사하며,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고, 자신의 연약함을 하나님께 고백하며 도우심과 보호하심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구 하는 것이다(마6:9-15,7:7,엡6:18).
 
26. 찬양(讚揚)
구원받은 기쁨과 감사한 감정을 음악이란 표현 행위 통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기리어 높이는 예배 행위로, 광의로는 하나님께 향하여 기쁨이나 감사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eulogia, 창24:27-)이고, 협의로는 하나님을 예배하는데 있어서 노래나 음악을 연주하는 일(humnos, 출15장)이다.
 
27. 암송문(暗誦文)
기독교 신자는 주 기도문, 사도신경, 십계명은 기본적으로 암송하여 자기화 하여야 한다.
1) 주기도문(主祈禱文)은 그리스도께서 몸소 가르쳐주신 기도문으로, 성경에서 기도의 방법을 묻는 제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눅11:2-4)과 산상수훈(마6:9-12)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기도문은 사도신경과 함께 초대교회 때부터 예배 시에 사용되었다.
2) 사도신경(使徒信經)은 그리스도인들이 믿어야할 기본적 교의를 요약한 신앙 고백의 글로, 사도들이 만든 신조는 아니지만 사도들이 승인하고, 고백하고, 가르치고, 선포했던 복음의 진리와 근본적으로 일치한다는 점에서 ‘사도신경’ 또는 ‘사도신조’라 한다. 

3) 십계명(十誡命)은 하나님께서 직접 손으로 돌판에 써서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려준 10개조의 계율을 말한다. '십계명'이란 용어는 히브리어 '아쉐레트 하드바리임(10마디 말씀들)'에서 유래한다(출34:28;신4:13,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