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강의실 2학기

CYBER SCHOOL OF THEOLOGY

학부 강의실 2학기

제목 비교종교학 운영자 2019-03-072022-07-13 17:04
작성자 Level 10

비교종교학

 

제1장 총론

 

1. 종교의 필요성

* 제임스(Wm James, 1842-1920, 미국의 심리학자, 신학자) : ‘믿으려는 의지’가 있다.

* 구약 전도서 : ‘하나님이 ……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전도서3:11하반)고 갈파.

* 어거스틴(참회록 1장 1절) : “하나님은 인간을 다만 당신을 위해 만드셨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마음은 당신에게서 안식을 얻기 전에는 참 평안을 가지지 못하나이다.” ․ 시편(42:1-2) :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나이다. 내 영혼이 하나님 곧 생존하시는 하나님을 갈망하나니 내가 어느 때에 나아가서 하나님 앞에 뵈올고”

이와 같이 인간 심령의 심각한 요구에 응해 주는 것인 만큼 이것은 가장 보편적인 것이다.

 

2. 종교의 기원과 발달

원시 미개인에게는 고상한 도덕적, 정신적 욕구보다는 물질적 욕구가 지배적이었던 만큼, 그리고 그들이 그 물질적 욕구를 만족 시키려 함에 있어서 자신들의 역량이 부족하므로, 초자연적이며 초인간적인 존재의 힘을 빌고자 하였던 동기에서 발생한 종교는 인류 문화의 다른 사건들과 함께 종교도 저급의 상태에서 높은 데로 발달하여 왔다. 그리고 종교의 발달은 신관의 발달과 병행한다. 따라서 신관의 발달은 동시에 종교의 발달이기도 하다. 

 

* 종교적 신앙 즉 신관의 발달

(1) 마나설(Manaism) : 자연물, 인간, 사건 등에 접하여 있어서 비상한 행동이나 사건 등에는 ‘마나’라는 신비한 힘이 작용한다고 믿는 것. 

(2) 정령설(精靈說, Animism) : 자연의 흐름 속에 사람의 혼령 혹 생명 같은 것이 있어서 그것 중 어떤 것들로부터 원조를 받으려 하거나 친밀한 관계를 맺으려 하는 데서 종교는 생겨 났다고 보는 설.

(3) 주물 숭배(呪物崇拜, Fetishism) : 나무 조각, 조개 껍질 등의 것에 신이나 신비한 마력이 있어 사람에게 화나 복을 내린다고 믿는 것. 

(4) 주술(呪術) 혹 마술(魔術, Magic) : 요술 사가 신비한 영력을 부리어 자신의 욕망을 만족시키려는 행동을 가리킴.

(5) 토템(Totem)숭배 : 자기 조상이 식물 혹 동물에게서 나왔다고 믿어 그것을 조상으로 섬기는 것. 

(6) 자연숭배 : 자연물들은 인간보다 더 지혜와 힘이 있어서 인간에게 화와 복을 줄 수 있다고 믿어 그것을 숭배하는 것. (천, 지, 일, 월, 성신, 비, 바람, 불, 물 등)

(7) 다신교(多神敎) : 이 세상에는 무수한 신들로 차 있다고 믿는 것. (山神, 太陽神, 雨師, 風伯, 月神, 星神 등등)

(8) 조상숭배 : 인간의 조상을 숭배.

(9) 만유신교(萬有神敎) 또는 범신교 : 만물은 다 신이요 신은 만물이라고 보는 신앙.

(10) 유일신교(唯一神敎) : 가장 발달되고 합리적이며 인간의 심령에 최고의 만족을 주는 신관. 단일신교(單一神敎) : 여러 신중에서 한 신만을 택해서 섬기는 신앙.

(11) 인도교 혹 인간교(Humanism) : 초인간적이며 초자연적 신의 실재를 인정치 않고 인간과 또는 그가 품은 이상과 최고의 가치를 신앙과 노력의 대상으로 여기는 사상.

 

3. 종교의 분류

* 첫째 분류법 : 부족적 종교, 국가적 종교, 세계적 종교

 부족적 종교 : 각 개인의 소관사라 함보다는 부족 전체의 소관사.

 국가적 종교 : 부족이라는 작고 좁은 형태에서 국가적인 규모로 발달.

 세계적 종교 혹 예언자적 종교 : 신관은 세계적이며, 동시에 개인주의적이며, 형식적인 것 보다 윤리적이며, 의식주의적인 것보다 신비주의 혹 정신적이다.(불교, 기독교, 회회교)

* 그 밖의 분류법 : 자력교와 타력교, 현존 종교와 사멸 종교

 

4. 종교란 무엇인가

*통속적 정의 : 종교는 사람이 자기가 지존자 혹 최상자라고 믿는 대상에 대하여 가지는  숭경(崇敬)의 태도이다.

 

5. 현존한 종교들

 

종교 명             창시연대           창시자           신도수

힌두교(인도교)     2000~1500 B.C.      없음           230,150,000

유대교             1275 B.C.            모세           15,315,359

신도               660 B.C.             없음           25,000,000

자라투스트라교     660 B.C.         자라투스트라           50,000

도교(노자교)        604 B.C.             노자               50,000

자이나교           599 B.C.           마하비라           1,610,000

불교               560 B.C.           석가모니         150,180,000

유교               551 B.C.             공자           300,000,000

기독교              4 B.C.              예수           900,000,000

회회교            570 A.D.           마호메트          315,000,000

시크교           1469 A.D.           그루 나낙           6,210,000

천도교           1860 A.D.            최제우             3,000,000

 

표 (미개인이나 후진국에 유행하는 민간신앙을 제외한 현존 종교)

 

6. 비교 종교 연구의 태도

다른 종교를 연구함에 있어서 편견과 선입견을 버리고 긍정적이며 건설적인 태도로서 다른 종교의 장점을 찾기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사도바울 :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악은 … 버리라”(살전5:2-22)

*저스틴 : “모든 사람이 올바로 말한 것은 무엇이든지 우리 그리스도인의 재산이 될 것이다.”

 

제2장 힌두교(Hinduism)

*신도 : 인도 전 인구 3억 9천만 중 2억 3천만

*특색 : 계급 제도(바라문, 크샤트리아, 바이샤, 수드라)

*인도교의 발달 : 여러 시대를 통해서 여러 사람의 종교적 지도자들에 의하여 발전된 종교.

 

1. 초기 자연 숭배기 (1,000 B.C.)

․산출된 경전(Veda경) : ① 시경 ② 성례전 ③ 성가 ④ 주문

․신앙의 대상 : 신격화한 자연물 천체(天體) 76종, 이 중에 가장 중요한 신은 ‘인드라’(Indra, 공기와 비의 신) 이다.

 

2. 제사 시대 (1,000 : 800 B.C.)

*산출된 경전 : 브라마나스(祭典) : 각종 제사 법과 전설이 실려 있음.

*제사장을 존중하였으며, 절대의 권위자로 인정되어 베다 시대의 신들도 제사로 말미암아 불멸의 신이 되었다고 함.

 

3. 철학 시대 (800-600 B.C.)

*산출된 경전 : 우파니샤드

*중심 사상 : ‘부라마’신 사상

 

4. 계율 시대 (250 B.C.)

*산출된 경전 : ‘마누’법전

*마누에 의한 구원 방법 : 계율의 준수, 계급 제도의 엄수

 

5. 경신(敬神)시대 (1 A.D.)

*산출된 경전 : 바가바드 끼타

*구원은 계급과 지위를 막론하고 ‘크리쉬나’신을 전심으로 공경함에 있다고 봄.

 

6. 통속적 인도교 (1-250 A.D.)

*특색 : 인도교가 통속화된 것과 지금까지의 각 시대의 특점이 종합된 것. 

 

7. 인도교의 개혁 운동 (557 B.C. : 1917 A.D.)

(1) 첫 개혁 운동 : 귀족 출신인 마하비라가 기원전 557년에 시작. 개혁의 요점은 브라만 계급의 배타적 정신, 지나친 베다경 숭배, 무자비한 동물 제사, 우파니샤드 철학의 일원론 반대 등. 자이나교 창설

(2) 제 2의 개혁 운동 : 기원전 548년에 귀족 석가모니에 의해. 세습적 계급 제도, 제사장에게 드리는 공물에 의한 구원, 지나친 철학적 사색, 의식주의, 알지 못할 고대어 경전을 중시함에 반대. 불교를 낳게 함. 

(3) 티루발루바(Tiruvalluar) : 하층계급의 사람으로 기원후 800년경. “신의 은혜에 의하여서만 구원을 받는다” 함.

(4) 망카바사가 : 하층계급의 사람. 구원은 신의 은혜의 선물임과 죽은 후의 영생을 가르침.

(5) 라마누자 : 브라만 계급의 사람(12세기). 인격적 신 주장, 계급주의와 여성 멸시의 사상을 반대.

(6) 라마난다 : 14,15세기의 사람. 구원은 신의 은혜에 의해서만 가능하며, 라마신의 무차별적 사랑을 말 함.

(7) 나낙(1469-1538 A.D.) : 제 3계급의 사람이며, 회회교의 영향 아래 인도교와 회교의 신을 동일시. 시크교가 생김.

(8) 다두(1400 A.D.) : 인격적 유신 사상을 말함. 

(9) 람 모훈 로이 : 브라만 계급이며, 기독교의 영향을 받아 개혁을 주장. 신약 성경 발췌 집을 발행하여 평화와 행복의 지침인 예수의 교훈 이라 함. 그는 1828년 ‘브라마 사마아지’운동을 일으킴(타고오르와 깐디등이 이 운동에 참가) 

 

8. 결론

장점

전 우주에 편재한 최고의 영적 실재에 대한 신앙과 이 신에 대한 지식과 이 신과의 합일을 최고의 목표로 삼는 점, 자신의 행위에 대한 정당한 보응을 받는다고 믿는 인과응보 신앙 등.

단점

신봉하는 신의 인격 성을 인정치 않으며, 인생의 가치와 존엄성을 인정치 않는다는 점. 현실 세계를 한 환영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도 큰 결점은 계급 제도이다. 그러므로 인도교는 우리에게 가장 만족한 종교라 하기 어렵다.

표 인도교의 장단점

 

제3장 자이나교와 시크교

 

【1】자이나교

 

1.자이나교의 창설자 : 마하비라(인도 제2계급의 인물)는 30세시 그 부모가 별세하기까지는 극도의 호화스런 생활을 하다가 입도한 후 수도 생활을 하기 13년간 비상한 난행고행 끝에 성도 하여 열반의 경지에 이르름. 성도후 수도사의 은둔생활에서 나와 72세의 임종까지 그의 깨달은 도를 선포하기에 전력을 기울임.

 

2. 경 전

*아가마스’(계율의 뜻)라는 것인데12편으로 됨. 대개는 그의 서거후 200년 이후에 기록된 것. 경전을 이해하는 교도는 많지 않으며 일부만 매일 규칙적 읽을 뿐임.

 

3. 교 의

(1) 신관 : 인도교의 신관을 배척하며 기도를 부인. 다라서 사라미이외에 다른 숭배할 존재를 인정치 않음. 그러나 후일에 교조 마하비라 자신이 신격화되어 교도의 숭배의 대상이 됨. 

(2) 인생관 : 인간관은 이원론(사람은 악한 물질과 영원한 영으로 구성)임.

(3) 인과율 : 인도교의 인과의 법칙과 윤회 전생 설을 믿음.

(4)구원관 : 영이 육에서 해방 받는 동시에 우주적인 인과율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

(5)윤리관 : 개인적으로 극단적인 금욕주의 강조. 사회적으로는 다른 사람에게 대한 사랑과 미움, 동정과 냉담, 협조와 손해 끼침 등을 초월해야 한다고 함. 마하비라가 그의 교도들에게 오계(불상생, 불망어, 불도취, 금여색, 금집착)를 줌.

(6) 사회생활 : 자이나교의 독신자가 되기 위해 속세생활 절대불가능. 승가 제도 창설하여 공동생활.

 

4. 자이나교의 종파

*백의파 : 여성의 수도와 구원을 인정하며, 여성을 위한 사원을 허락,

*탈의파(공의파) : 여성의 구원을 인정치 않음. 남자로 환생하지 않으면 구원이 없다고 봄.

 

5. 자이나교의 현황

*분포 : 인도 북부, 서부, 남부에 분포.

*신도 : (1951년 인도 정부의 집계) 1,618,406명

*교세 : 국내외에 확장하고자 선교 활동을 일으키고 있음.

 

6. 결론

장점

교조의 숭고한 인격과 종교적 정열, 교도들의 종교적 목적을 위한 자기 부정의 정신, 인도교와는 달리 영혼과 육체의 실재성을 인정하는 점, 생명 존중의 사생과 함께 동물 애호의 정신, 계급 부정 등.

단점

종교 신앙의 중심이 되는 신을 부인, 자력 구원의 신앙, 지나친 금욕주의, 정상적인 감정까지 부인, 여성을 죄악시 하는 점. 무엇보다 자이나교의 구원의 목표인 열반은 불교의 그것과 함께 가장 소극적 일뿐 아니라 절대 불가능한 일이라 할 것이며, 장려해야 할 만한 정서 즉 사랑, 동정심까지 끊어 버려야 한다는 것은 이해 불가능한 교리임.

 

표 자이나교의 장단점

 

 

【2】시크교

 

1.시크교의 창설과 전도

*창시자 : 나낙(1469-1538 A.D.)마틴루터와 동시대의 사람. 그는 인도교와 회회교를 혼합하여 한 새 종교를 만든 것이다. 그는 득도 이후에 그의 종이던 회교도 마다나를 악사로 하여 그와 함께 여러 곳으로 전도 행각을 하였으며, 만년에는 서쪽으로 아세아와 아라비아의 회회교 성지 메카에까지 선교 여행.

 

2. 시크교의 경전 

*․그랜드 : 기독교의 시련과 잠언 같은 책. 제일 대 교조 나낙과 그의 후계자들의 언행록과 기도시. 9대,10대 교도의 교훈과 회회교와 인도교의 저명한 현자들의 교훈을 수록.

 

3. 교 리

(1) 신관 : 유일신 신봉

(2) 세계관과 인생관 : 전능하고 영원한 신관에 비하여 이 세계는 공허하며 순간적이며, 인간은 무력한 존재이며, 신에게 복종해야 할 창조물이라고 믿음.

(3) 구원관 : 신에 대한 지식이나 신을 얻는 것이나, 신에 몰입되는 것인데, 인간은 무력한 존재이기 때문에 구원은 신의 은총에 의하여서만 얻어진다고 봄.

(4) 예배 의식과 제도 : 그들의 신을 명상하는 것(반복구송), 우상 숭배와 제사를 극력 반대(그러나 그들은 경전을 경배함). 구루(선생)를 통하지 않으면 구원을 얻을 수 없다고 믿음.

 

4. 시크교의 발전과 현황

*구루 나낙에 의해서 창시된 시크교는 2세기 동안 10의 구루들에 의하여 발전/변모 되어 옴.

*교도 수 : 6,219,134(1951현재)

*․신전의 대부분이 파키스탄에 있어서 회교도와 갈등과 충돌이 격심.

 

5. 결론

시크교는 인도교와 회회교를 종합한 종교이므로 독특성은 거의 없다.

장점

교조 나낙의 숭고한 인격과 종교적 열정과 높은 전도 열, 철저한 유일신 사상, 신의 은총에 의한 구원을 주장한 점, 배움을 중요시한 검, 그들의 강력한 교단 조직 등.

단점

현실 세계를 환영으로 보는 점, 경전 자체를 우상화 하는 점, 구원의 방법 중 신의 이름 자체에 신통력 있어 구송함을 중요시한 점, 개아(個我)의 영이 우주에 몰입되는 것을 목표로 삼는 점등. 

 

표 시크교의 장단점

 

제4장 불 교

 

*창설자 : 석가모니

*신앙대상 : 원래는 신을 인정치 않았으나 후에 불타 자신이 신앙의 대상이 됨.

*현황 : 1억 5천만(1953년 대영 백과 사전)의 신도. 동남아 지역, 버마, 타이세일론에 퍼져 있으며, 티베트에는 라마교 형태로 유지, 중국, 한국, 일본에 큰 세력을 가짐.

*우리 나라에서는 조선 시대 이르러 ‘숭유 억불’ 정책으로 탄압 받아 깊은 산 속에서 명맥을 유지.

 

1. 교조, 석가모니(560~470 B.C.)의 생애

석가모니는 기원전 560년 4월 8일 북인도 가비라성 주 정반왕의 태자로 태어남. 본명은 실 달다. 19세에 결혼하여 10년간 지내다가 아들을 낳았고, 29세에 우울한 그의 심회를 잊어 보고자 사유 문관을 하였다. 궁중에서 세고(世苦)를 모르고 자라난 그는 큰 충격과 번민을 가지게 되는 동시 자신도 결국 사유문관시 본 운명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결론에 이르러 인생 고에서 해탈 방법을 찾을 것을 결심하고 왕자의 영화와 처자를 버리고 수도사가 외었다. 처음 그는 자이나교의 금욕주의와 난행고행으로 인생 고에서의 해탈을 얻어 보려 했다. 이렇게 수도하기 6년 마지막에 하수가 보리수 아래 단정히 앉아 7일간을 고요히 깊은 명상에 잠겨 있을 때 그는 크게 깨달음이 있어 그로부터 그는 일체의 번뇌에서 놓임을 받고 무상 정각을 성취하여 불타(깨달은 자)가 되었다고 한다.

성도 후 4년 출가한지 10년 만에 귀향하여 자신을 꾸짖는 부왕을 불법으로 설복하였으며, 그의 아내 야소에게 설법하여 최초의 비구니가 되었으며, 그의 아들 라골라도 불문에 들어갔다. 그는 그의 전도로 얻은 60제자를 각처로 보내어 그가 깨달은 해탈의 도리를 널리 전하게 하였다. 그는 유능한 포교 자였으며, 그의 설법과 비유 중에 예수님의 비유와 유사한 것들이 많이 있다. (탕자의 비유, 씨 뿌리는 비유, 겨자씨 비유 등)

향년 80세에 노쇠하고 병들어 설법하다가 임종(기원전 480년 2월 8일)하였는데, 그가 최후에 남긴 말은 “만상은 후패하니 너희들은 마음을 경계하고 잘 지키며 근면하고 정진하여 ‘법’을 잘 수행하라, 그리하면 생의 고해를 무사히 건너가리라”고 하였다고 한다.

 

2. 불교의 교설

(1) 무상정각 : 불타가 깨달은 부상정각 : 4聖諦(苦, 集, 滅, 道) 

*고체(苦諦) : 모든 존재는 고 아님이 없다.

․집체(集諦) : 고의 원인을 구명하는 것. : 불교에서 고의 원인을 업(業)이라 함.

⇒ 업(業) : 사람이 한 번 만든 업은 인과율의 철칙에 의하여 현세나 내생에서도 업보(業報)를 받는다. 이 업을 멸하기 전에는 고계(苦界)에 윤회 전생한다. 그러므로 악업은 물론이고 선업 가지도 멸하지 않으면 열반에 이를 수 없다.

*멸체(滅諦) : 고의 원인인 무지와 욕망을 없애고 업을 멸하여 윤회 전생의 수레바퀴에서 벗어남으로 나고 죽는 경지에 벗어나 진지에 도달하여 열반에 이르는 것.

도체(道諦) : 고의 원인이 되는 무지와 미망과 온갖 욕망과 업보에서 벗어나 열반에 들어가는 방법. 팔정도를 지킴으로 소기의 목적을 이룬다 함. 

⇒팔정도(八正道) : 정견, 정지(정사), 정어, 정업, 정명, 정정진, 정렴, 정정. 이 팔정도는 고행과 및 향락에 치우치는 것을 경계한 수양의 방법으로서 불교의 중요한 계율.

(2) 삼법인(三法印)

*불교의 인생관과 우주관을 설파하는 교의

*삼 범인

① 제행무상 : 우주 만상은 다 무상 즉, 영원하지 못하자는 뜻.

② 제법무아 : 우주 만상은 영원하지 못하므로 나 라는 존재도 영원성을 가진것도 아니며 실재도 아니라는 것. 

③ 열반 적정 : 제행무상, 제법무아를 깨달으면 생로병사의 경지에서 벗어나 일체의 근심, 슬픔 고뇌는 구름인 듯, 안개인 듯 사라져 버리고 마침내 평정 안일의 정지, 아무 구속 없는 상태 이른다는 것. 

④ 범인 : 진리를 말함

(3) 인연관(因緣觀)

: 삼법인과 병행하여 우주 만상의 연관 관계를 구명하여 무아의 이치를 설명한 것. 

(4) 인과응보설(因果應報說)

: 우주간에 편재한 ‘행동의 법칙’으로서 피할 수도 없고 막을 수도 없는 비인격적인 것이요 공정 무사한 도덕적 보응의 원리.

(5) 윤회전생설(輪廻轉生說)

사람이 열반에 들어가기 전에 끝없이 삼계(욕계, 색계, 무색계)와 육도(천상, 인간, 축생, 수라, 아위, 지옥)를 윤회.

(6) 열반(涅槃)

불교의 이상경이며 기독교에서의 천국, 삼계육도를 윤회하지 않는 경지. 아무런 속박과 거리낌이 없는 절대 평등, 절대 안일의 실체에 돌아가는 것.

(7) 보살과 아미타불

*보살 : 부처가 될 단계에까지 도달하였으나 중생 제도를 염원하여 보살로 처져 있 는 부처 다음가는 성자

*아미타불 : 여러 부처 중의 하나로서 현세 불로서 중생이 제도를 받는데 제일 큰 관계가 있다고 믿음.

(8) 소승 불교와 대승불교 : 불교교설의 해석의 차이로 생겨진 것.

*․불신관 : 

소승불교 : 불타는 해탈의 도를 가르쳐 주는 위대한 스승으로 믿음.

대승불교 : 선재설을 믿어 중생 제도의 원력에 의하여 화신하여 세상에 출생하였다 믿음.

 

*구원관 : 

소승불교 : 교회,승려본위이며 이기주의적,개인주의적,열반은 출가수도 한 수도승이 아니면 아무나 얻을 수 없고 아라한에 만족.

대승불교 : 일체 중생이 다 불성을 가졌으므로 누구나 구원을 받을 수 있다 함.

 

*성격/분포 : 소승불교 : 소극적, 귀족적, 비사회적 / 인도남방

대승불교 : 적극적, 대중적,박애주의적 / 북방전파되어 중국,한국,일본까 지 전파

 

3. 불교의 경전

*결집 : 석가 서거후 백년 경부터 시작되어 2세기초까지 4차에 걸쳐 완성

*경(불타의 교설), 율(계율을 모은 것), 논(불타의 교설을 해설)으로 구분

*팔리어 기록

 

4. 불교의 윤리

(1) 자력주의 : 자력으로 극기, 도덕적 수련 강조

(2) 평등주의 : 인도교의 게급 주의 반대

(3)계율 : 오계(살생 말 것, 도적질 말 것, 간음하지 말 것, 거짓말하지 말 것, 술 마시지 말 것)

 

5. 결론

*비교                                                     

(1)우주관

 *불교 : 우주의 존재를 부정, 자아를 부정, 부정한다는 것 까지도 부정

(데카르트의 논법을 따르자면)      

*기독교 : 하나님과 실재성을 인정,자아의 주체인 영혼의 존재를 인정하며 이것은 창조주의 신이    부여하신 것으로 봄.

(2)인생관

 *불교 : 인생의 실재와 가치 전적 부인

 *기독교 : 자아의 존재와 그 가치를 진 적으로 인정

(3)구원관

*불교 : 구원은 극소수의 수도사에게만 가능(현세부정),사회적 책임 있는 사람에겐 실현불가능의 것

*기독교 : 내적 구원이므로 현세 부정하거나 떠날 필요 없음, 예수그리스도의 보혈로 성결케 됨으로 구원

 

표 기독교와 불교의 비교

 

제5장 유교

 

공자는 천(天)혹은 천명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그의 의지와 생활을 지배했다고 할 수 있는 만큼 유교는 역시 종교로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창설자 : 공자 외 다수

*신앙대상 : 천(天)에 대한 신앙이 아닌 사회 생활 규범과 질서를 중시 (仁義禮智, 孝悌 忠信)

*현황 : 300,297,000명(아시아 3억 이상, 유럽 5만, 아프리카 7천, 북미 9만, 대양 주 5만)

 

1. 공자의 생애

주 영왕 2년 노양공 22년(기원전 551년 11월 21일) 노국 창평향 추음에서 태어남. 

3세 때 : 그의 아버지 72세의 고령으로 별세. 

유년시절 : 당시 사대부 집안은 13세부터 교육을 받으나 그는 15세에 교육을 받기 시작. 

34세 때 : 주 나라의 어진 임금들을 방문하여 성덕을 배웠으며 도교의 창설자 노자를 찾아 예를 묻기도 함. 

36세 때 : 주에서 돌아온 그는 3천명의 제자가 있기도 했다. 

55세까지 : 그는 자신의 포부와 이상을 실현할 관직을 얻어 보고자 여러 제후국을 역방하며 여러 관직 맡으며, 내치뿐만 아니라 외교에도 혁혁한 공을 세워 이웃나라에까지 그 이름을 떨치게 됐는데 이를 시기한 제 나라의 뇌물과 미인계에 실망하여 모국 노를 떠나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고자 유랑하다가 68세의 고령에 다시 돌아왔다. 그 후 그는 노에서 추밀고문격의 대우를 받으며 시서와 예악 편집, 역학 연구, 노학역사를 편찬하였다. 그는 기원전 479년 4월 11일 향년 74세의 일기로 서거하였다.

 

2. 맹 자

기원전 371년에 태어나 어머니의 훌륭한 교육을 받았으며(孟母三遷), 장성한 후 공자의 제자 자사의 문하에서 공부하며 자신을 공자의 후계자로 생각하였다. 성선설(性善說)을 주장하여 그의 윤리, 정치, 철학의 기본 사상을 삼았으며, 사단설(四端說)을 주장하였다. 청치론에 있어서는 백성을 중시할 것과 경제생활의 중요성을 고조하였다. 그의 사상과 교설은 맹자 7권이 전하며, 기원전 289년 향년 83세로 서거하였다.

 

3. 유교의 경전

*사서 삼경 혹, 육경 (논어, 맹자, 중용, 대학, 역경, 서경, 시경이며, 여기에 춘기, 예기, 효경을 추가)

 

4.유교의 교설

(1) 군자(君子論) : 유교의 도덕적 이상인물(이상적 인격형)

*군자 : 인(仁)을 존중하여 생의 최고 목표로 삼으며, 예(禮)를 존중하며, 실천을 중히 여김. 天命과 大人과, 聖人을 두려워함.

*배우고 가르침의 목적 : 수기치인(修己治人) 혹은 수신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 家治國平天下)

(2) 정치론

*예치주의(禮治主義)와 덕치주의(德治主義)를 높이어 이 이상을 실현해 보고자 함.

(3) 인의 해설

*내심에 있는 인이 경우에 따라서 어떻게 사람의 태도와 행동으로 표시되는 것. 

*인의 본질 : 순결하고 때가 끼지 않은 마음씨.

*중용에서 仁은 誠으로 표시되어 성은 하늘의 道요 성을 이루는 것을 사람의 도라 하였다. 

(4) 공자의 천(天)의 관념

*사시의 변천, 만물의 성장과 움직임은 하늘이 하는 일이라 봄.

*死生有命, 富貴在天

* 죄를 하늘에 얻으면 빌 곳이 없다 : 이와 같이 천에 대한 신앙을 가졌음에도 내세를 가르친바 없음.

(5) 오륜(五倫)과 효도(孝道) : 중시하는 도덕률

* 오륜 : 君臣有義, 父子有親, 夫婦有別, 長幼有序, 朋友有信

* 이 중 父子有親의 덕목이 가장 중시되어 孝의 관념(제사, 조상숭배의 사상이 생김)으로 표시.

 

5. 결론

장점

만인이 추구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이상적인 인간형인 군자의 주장, 도덕의 실천을 중히 여긴 점, 수덕의 요체에 있어서 자신에게 출발한다는 점, 정치를 하는데 있어서 법치주의보다 덕치주의를 강조한 점.

단점

뚜렷한 신관의 결핍(천을 말하였으나 숭배하는 것은 천자에 한함.)으로 인해 종교의 특징인 초월적인 존재자의 위안을 얻고자 하는 신념의 기초가 빈약. 지나친 복고주의로 인해 창조력이 결핍

 

표 유교의 장단점

 

제6장 도교

 

중국에서 발생하였으며 창시자는 노자(老子 604-517 B.C. ?)라 한다. 노자는 그의 독특한 철학적인 도설을 주장하여 사람들이 모든 인위적인 것과 사욕을 버리고 자연에 돌아가 도와 합일함으로 지복의 경지에 이를 것을 주장하였다.

 

1. 도교의 경정과 교설

(1) 경전 

도덕 경은 두 편으로 나뉘어졌는데 상편이 37, 하편이 44, 합 81장으로 되었으며 상편은 형이상학적인 우주 원리인 도에 대한 것이요, 하편은 도를 윤리와 정치에 관련 지어 논술한 것이다.

(2) 도론

중심 사상은 도이다. 무위의 원리인 도는 만물이 자연적, 자생적으로 스스로를 만들어 내도록 할 뿐이요, 그 이상의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여기에 이율배반의 법칙이 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모든 것을 한다. 이것이 도의 본질이며 의무이다.

(3) 우주관

우주 만상은 도로 말미암았다. 이 도에 의한 우주 생성의 과정은 도는 일을 낳고 일은 이를 낳는다. 이리하여 우주 만물의 생성의 원리가 되는 음과 양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음양의 상호작용으로 만물이 생겨나는 생명, 즉 삼이 생긴다.

(4) 윤리관

윤리의 교훈도 무위의 원리에 기초를 두고 첫째로 강조한 것은 온순의 덕이며, 둘째로 검소한 덕을 높이 평가한다. 인, 의, 효를 부덕(不德)으로 봄같이 그의 윤리관은 소극적이며 부정적이다.

(5) 정치론

‘무위’의 철학을 주장한 그의 정치론도 역시 부정적이요, 반사회적이다. 모든 원칙적인 것을 제거하고 자연 그대로를 따라 사는 자유로운 사회를 이상 사회 혹은 이상국 가로 보았다.

(6) 종교론

무신론자이며, 천(天)을 자연물로서 땅과 상대되는 것으로 여김과 상제를 인정했으나 이는 도에 의하여 생긴 피조물의 지위에 있다. 귀신을 인정했으며, 인간을 해할 수 있으나 선정으로 귀신의 발동을 막을 수 있다 봄.

 

2. 열자

노자와 같이 우주의 본체를 ‘허무’로 보았으나 이 무에서 만물이 생기는 데는 태역, 태초, 태시, 태소의 네 단계를 거친다 하였다. 그의 정치 이상국으로 화서국이란 것을 묘사하였는데 이 화서국이란 통치자도, 스승도, 미워함도, 사랑, 친함, 소원, 두려워함, 꺼리는 것 등이 없이 평등 무차별의 사회이다.

 

3. 장자

열자와 함께 노자의 사상을 조술한 사람으로서 그도 역시 천지 만물이 생기기전에 도가 있었으며, 도에 의하여 천지 만물이 생겼다고 생각하였다. 장자 철학의 특이점은 이 도 안에는 모든 상대적인 것이 소멸되어 혼연일체가 된다는 것이다. 또한 우주 삼라만상의 무상과 비 실재성을 주장했으며, 우주 만물은 무한에서 나와 무한으로 돌아간다고 하였다.

인생관에 있어서 그가 역설한 것은 인생과 현실은 한 꿈이라는 것이며, 사람은 꿈을 꾸고 있으면서 참된 삶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생사관에 있어서 삶과 죽음이란 밤과 낮 혹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서로 뒤바뀜과 같은 것이라 보았다. 그는 인간 최대의 행복은 자연에 순응하는 생활이라 보고. 이상의 나라는 달관의 힘을 가지는 곳이라 하였다. 이상적인 정치는 무정부이며,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은 안정, 평온, 조화, 및 부활 동의 상태에서 전체 속으로 흡수되는 희열을 갖는데 있다.

 

4. 노․장 이후의 도교

노장 이후의 도교는 그들이 주장한 고원한 교설 에서 멀리 떠나 일종의 미신 종교로 변하고 말았다. 그리고 처처에 사원을 세우고 승려가 있어 오늘의 대중 불교와 유사한 점이 많다.

 

5. 결론

장점

우주의 일관한 이 법인 ‘도’를 인정하여 사람이 이 도와의 합일을 이상으로 하는 점과 온순,겸허, 검소의 덕을 주장한 점과 악을 선으로 갚으라는 가르침 등.

단점

소극적이며 부정적인 도의 원리

표 도교의 장단점

 

제 7 장 자라투스트라교

 

*창시자 : 자라투스트라

*발생지 : 페르샤국

*현황 : 전세계 12만 명 정도(인도 내는 10만이며, 이들은 교육수준과 생활 수준이 유여(有餘) 함) 

 

1. 자라투스트라의 생애

기원전 600-580년경에 생존했으며 그의 출생은 3천년 혹은 3백 년 전에 이미 예언되었으며, 15세의 처녀 모친이 그를 잉태할 때에 마즈다신의 영관이 그에게 들어어 비쳤다고 전한다. 30세시에 마즈다신의 부름을 받아 예언자로서 사명을 수행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로부터 10년간 그는 마즈다 신으로부터 일곱 번의 계시와 문답이 있었다 하며, 그의 전체를 신에게 바쳐 사명을 수행할 것을 굳게 다짐했다 한다. 그가 42세 되었을 때 그 나라의 비스타스파 왕과 왕제와 왕자가 고관들이 개종한 후 89명의 신도를 얻었으며, 전설에 의하면 그는 투라니아 족이 침입하였을 때 향년 77세로 순교하였다 한다.

 

2. 경전과 교설

(1)경전

젠드 아베스타경인데 젠드는 주해서란 뜻이요, 아베스타는 원전이라는 뜻이다. 다음은 비스페트라경이고, 세 번째는 벤드다드경이며 나머지 두부는 야쉴이라는 찬송시와 토르다•아베스타라는 일반 신도들을 위한 기도문이다.

(2) 교설

(가)신관

이원론에 입각하여 이 우주는 선신과 악신이 대립하여 투쟁하고 있다는 것이다. 선신(善神)은 ‘흐라•마즈다’ 인데 창조의 신이며, 빛과 생명과 의와 진리와 선의 신이며, 영원 존재자이며, 전지자이며, 자비의 신이다. 원래 우상이 없었으나 훗일 패르샤 왕들의 개종과 함께 신상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그밖에 아후라신을 주신으로 하는 일곱 신의 집단과 야즈다, 미드라, 발비드•아나히라, 불의신인 ‘아타르’가 있는데 선신과 적대적 관계에 있으며 악신‘앙그라 마이뉴’ 혹 ‘아리만’의 존재를 믿는다.

(나)내세관과 부활의 신앙

사후 심판과 선악응보의 신앙, 육체의 부활 신앙을 가졌다.

(다)세계관

세계사는 12,000년을 3,000년씩 4기로 나누어 제1기는 창조주의 생각 속에 세계의 형태의 계획이 있던 시기, 제 2기는 창조주에 의하여 세계가 창조된 시기, 제 3기는 선신과 악신의 쟁투의 시기, 제4기는 선신의 승리로 쟁투가 끝나는 시기다.

(라)윤리관

종교적 의식과 도덕적 행동에 분간을 두지 않는다. 선한 생각, 선한 말, 성한 행동은 그들의 최고의 도덕적 이상이다.

(마) 제례, 기도, 정결법

사제는 종교적 의식의 이행과 함께 정치적 고문 역할도 하며, ‘야스나’라는 기도집이 있다. 시체를 만지거나, 접근하는 것은 부정한 것이라 여긴다.

 

3. 오늘의 자라투스트라교

오늘날 불의 숭배가 가장 중요한 행사로 실시하며, 신도의 거의 대부분이 이해하지 못하는 기도문을 암송하며, 전통적인 신앙을 그대로 고수한다.

4. 결론

(1)신관

*아후라신과 하나님의 속성이 상통-창조신으로 여기는 점. 윤리적이며, 인간에게 선을 권장하며 인간의 행복을 위하는 신으로 믿음(기독교의 유일 신관과는 근본적으로 배치됨)

(2)내세관

*기독교와 완전 일치하지 않으나 선악응보의 관념에 있어 공통점이 발견됨.

(3)특징

*신앙생활과 도덕 생활을 같이 중요시하는 점. 

 

표 자라투스트라교와 기독교의 비교

 

제8장 유대교

 

현황 : 유대인 총수 1천만 2백만 명에 대하여 90%가 넘는 11,303,050명의 교도

1. 유대교의 발생과 발전

(1)여호와 종교의 창설자 모세(1,200 B.C.)

창설자는 모세다. 그는 팔레스틴에 흉년으로 인하여 애굽으로 내려간 야곱의 후예이다. 그는 나일강 갈대밭에 버려졌으나 애급 공주의 구출로 왕궁에서 길러지게 된다. 그의 나이 40세에 궁중 생활을 버리고 미디안 광야로 망명하여 거기서 40년간 생활을 하다 여호와 신의 부름을 받고 동복 이스라엘을 출애굽 시킨다. 출애급한 이스라엘 민족을 광야에서 40년간 기도하며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중심 하여 유대교의 경전의 핵심이 되는 법전을 받았다고 한다.

(2)가나안 입주로부터 왕국의 건설까지(1200-1030 B.C.)

창설자인 모세는 가나안 입주를 보지 못하고 그의 후계자 여호수아에 의해 이스라엘족의 가나안 입주가 가능하게 된다. 입주 후 그들은 목축 생활에서 비교적 발달된 농경 생활과 좀더 진보된 문화적 생활에 접함에 따라 유일신 사상에서 떠나 여호와 경배와 바알신 숭배를 동시에 하게 된다.

(3) 왕국의 건설로 포로 시기까지(1030-586 B.C.)

사사 시대를 지나 사울을 왕으로 추대하므로 사사 시대의 최후를 장식하는 동시에 예언자로서 최초의 인물인 사무엘과 그의 영도 하에 있는 예언자군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사무엘 시대에 설립된 유다 왕국은 사울, 다윗 왕을 거쳐 솔로몬 왕 시대에 불행히도 남북 왕국으로 갈라져(933B.C.) 북 왕국을 이스라엘, 남 왕국을 유대라 하여 수 삼세 기를 계속 하다가 북 왕국 이스라엘은 기원전 721년에 앗수르에 의해 멸망하고, 남 왕국은 기원전 586년에 신흥 바벨론에 의하여 망하였다. 최초의 문서 예언자는 아모스로 기원전 8세기에 남국 유대에서 출생하였으나 주로 북 왕국에서 예언하였다. 아모스의 후배인 호세아는 기원전 746-735년경 이스라엘에서 예언했으며, 이사야는 유다에서 740-700까지 40년간 수도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예언한 예언자의 거성이다. 이사야와 거의 동시대 즉, 유다 열 왕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시대에 모라셋 사람 미가는 주로 북 왕국에서 그 수도 사마리아의 멸망에 관하여 예언하였다. 북국의 멸망 후 남국 유다는 스바냐, 나훔, 하박국등이 예언하였다. 유다 국이 기원전 596년에 바벨론에 정복당하고 많은 사람이 포로로 잡혀가기 전 예레미야 선지자는 그의 소년 시절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예언하였다.

(4)포로 생활 중의 예언자의 활동(586-539 B.C.)

에스겔은 기원전 593년에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예언자가 되었고 597년에 바벨론에 잡혀가 거기서 포로 된 유대인들에게 예언하였다. 에스겔과 함께 포로 생활 중에 활동한 예언자를 제2이사야라 한다.

(5) 율법 종교의 성립(538-400 B.C.)

기원전 537년 신흥 바샤국의 고레스왕에 의하여 유대 포로들이 해방된 후 유대교는 점차로 율법과 제사 종교로 변모되었다. 이 율법주의 운동의 중심은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등에 나타난 세밀한 규정이다.

(6)계시 문학 운동(400 B.C : 100 A.D.)

이 운동은 강대한 이민족의 정복과 압박을 당하되 자력으로 이를 벗어날 수 없는 그들이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에 호소하는 생각에서 시작된 운동이다.

(7)시내곡(회당, Synagogue)의 발생

이것의 발생은 유대인의 포로 생활 중 종교 생활을 계속할 필요에서였다고 본다. 

(8)오늘의 유대교

오늘의 유대교는 세파로 나뉘는데, 정통파로서 재래의 유대교의 율법을 고수하는 파이며, 제2는 자유 파로서 현대인에게 부적당한 옛 의식과 조문을 포기하고 이를 현대인들에게 적응하려는 혁신파이고, 셋째는 위 둘의 중간적 태도이다.

 

2. 성문학의 발생

유대교의 경전이 비로소 생기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9세기경이었다. 이를 2세기에 편집하여 한 권으로 만들었다.

(1)율법서인데 성경의 첫 다섯 권

(2)예언서 인데 전 예언서와 후 예언서

(3)성록

(4)탈무드, 유대교의 경전은 아니다.

 

3. 메시야 대망의 사상

유다를 구원하고 그들의 행복과 번영을 누리게 할 것으로 믿었는데 그러한 구원자를 그들은 ‘메시야’ 혹은 ‘기름 부은 자’라고 불렀다. 메시야 사상은 건전한 것이라고 볼 수 없으며, 참된 의미에 있어서 메시야 사상은 정치적이며, 복수 적이며, 물질적인 것보다 정신적이며, 도덕적이며, 종교적인 것이다.

 

4.시온주의 운동(Zionism)

이 운동은 1897년에 발생하여 1차 세계대전 이후에 더 활발해 진 운동인데 고국 복위 운동이다. 1948년 5월14일 신생 이스라엘 국이 창건되었다.

 

5.유대교의 신조

뚜렷한 신앙 개조가 없다는 것이 특색이다. 유대교의 절대적인 신앙은 하나님의 유일성이다.

 

6. 결론

유대교는 오늘날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종교적 집단으로서 가장 고상한 신관과 구원관을 전해 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종교 신봉자인 유대인은 편협한 민족사상과 배타주의와 지나친 율법주의 때문에 그들의 예언자들이 전한 숭고한 교훈과 정신을 몰각하고 그들의 혈통 가운데서 혜성처럼 나타난 위대한 인물 예수 그리스도를 멸시하고 배척했다. 그러나 유대교는 기독교에게 귀중한 유산을 주어 인류 전체에 큰 공헌을 끼쳐 줄 수 있는 종교가 되도록 선구자적 역할을 한 것만은 부인할 수 없다.

 

 

제9장 기독교

*창설자 : 예수 그리스도

*신봉자 : 9억

 

1. 창설자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그는 다윗의 계보에 속하며 성령으로 잉태되어 유대 땅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였으며, 일시에 애굽에서 망명하여 살았으며, 추후에 갈릴리 나사렛으로 돌아가 거기서 그의 유년기와 청년기를 보냈다. 예수의 나이 30세에 사생활에서 나와 전도 사업을 시작하였다. 그 후 그는 빈들에 나가서 40일간 금식하면서 자신의 사명을 심사 숙고하는 중 그것을 당시의 일반 민중의 경제•정치문제의 해결보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는 운동을 일으키며 세속적인 영예와 권세의 획득보다도 영의 왕국의 건설을 그이 목표로 할 것임을 깨달았다. 광야에서 40일이 지난 후 그의 공생에 3년의 서막을 열었다. 그는 갈릴리와 유대를 활동 무대로 천국의 복음을 전파하였다.

예수의 가르침과 그의 활동은 당시 종교 지도자들의 반감과 의구의 느낌을 일으켜 유대 지도자들은 그를 처치할 흉계를 모색하여 십자가에 달아 죽인다. 예수의 십자가의 수난과 죽음은 가장 감격적인 것이었으니 이것을 통하여 인류의 죄를 대속할 수 있다고 믿은 그는 자신의 체포, 치욕, 십자가에 죽이는 그들을 위해 저주하는 대신 그의 숭고한 신적인 사랑과 용서심을 나타냈다. 이와 같이 죽임을 당한 후 장사 된지 3일만에 다시 부활했다.

 

2. 예수 그리스도의 품격

사복음서를 보면 첫째 그는 역사적 실존 인물임에 틀림없다. 그는 초자연적 방법에 의하였다 하나 마리아의 몸에서 출생하였으며, 성장 하였으며, 침식하였으며, 희로애락의 정을 가졌으며, 모든 일에 우리와 같이 시험과 유혹을 당하는 등 인성을 가졌으며, 신성도 겸비하여 순결성, 무죄 성이 재 인증 된다고 볼 수 있다.

 

3.기독교의 창립과 발전 

(1)초대 교회(30-50 A.D.)

오순절 성령을 받은 후 그의 신도가 예루살렘을 비롯하여 수리아 수도 다메섹과 안디옥과 그 밖의 여러 지방에 불길과 같이 일어났다.

(2)사도바울의 회개와 그의 활동(50-65 A.D.)

박해자였던 그는 다메섹으로 가던 중 환상 중에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 개종하고 3차에 걸쳐 소아시와 유럽 각지에 예수의 복음을 전파하여 여러 곳에 교회를 세웠다.

(3)신약 성경의 편찬(65-150A.D.)

한 사람이 한때에 기록한 것이 아니라 기원 후 65-150년 사이에 여러 사람이 여러 가지 목적으로 기록.

(4)기독교의 박해 시대(150-1054 A.D.)

가장 극심한 박해는 기원 후 650년 네로 황제 때였으며 그 후 325년경 큰스탄티 대제의 개종으로 로마제국의 국교로 인정되었다.

(5)교황 전권 시대(1054-1517 A.D.)

여러 가지 폐단도 없지 않았으나 박애 사업과 교육 문화의 발전에 커다란 공헌을 하였다.

(6)종교개혁 시대(1517-1648 A. D.)

교황의 전권과 교회의 부패에 반기를 들며 일어났다. 영국에서 위글리프와 보헤미아의 요한 후스, 독일의 마틴 루터와 스위스의 즈윙글리, 프랑스의 칼빈이 대표적 인물이다. 종교개혁후 전 세계 기독교도의 수는 904,332,500인(구교도:550,305,000,신교도:216,949,000)이다.

(7)교파의 분립과 연합 운동

종교 개혁 후 신교는 신앙의 권위를 성경에 두고 신앙의 자유를 누리게 되었으나 이로 인해 무수한 교파의 분립이 생겼다. 오늘에 와서는 협동 내지 합동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교단 합동이 아직 불가능하다 하여도 그 사업에 있어서 연합 전선을 버리고 있는 실정이다.

 

5. 기독교의 중요 교리

(1)기독교 교리

(가)성경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하나님의 계시의 글로 믿는다. 여러 가지 형태의 문학이 들어 있으며 종교적 목적 외에 인생의 가장 좋은 교육서다.

(나)예수 그리스도

기독교의 중심 이념, 죄로 인해 타락된 세상을 구원하고자 인간의 몸을 입어 탄생했으며, 십자가에 달여 죽었으며, 역사의 종말에는 전 인류의 심판 자로 임할 것을 믿는다.

(다)하나님

무형 무상이신 영, 인격적 존재, 전지의 주제, 자연계의 섭리자, 인간 생활의 주관 자며 보호자, 인류의 아버지, 예수 자신의 아버지

(라)성령

삼위일체 중 삼위에 해당하며, 인간의 도덕적 갱신과 인격 향상의 원동력, 인간을 진리에로 인도하여 죄에서의 자유를 부여한다.

(마)인간관, 구원관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인격)대로 창조되었으나 죄를 지음으로 범죄자가 되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바)교회관

사도신경의 ‘거룩한 공회’는 세계적, 우주적 교회를 말한다. 교회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그에 의하여 구속을 받아 하나님과 화해가 이룩된 성도들이 그 지체가 되는 그리스도의 몸이라 할 수 있다. 교회의 직능과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하던 일을 이어받아 그것을 완수함이다. 교회에 가입은 세례 혹은 영세에 의한다.

(사)천국관

예수 그리스도는 천국의 건설을 위하여 화신 하였다고 믿는다. 현실적인 실재이나, 완성은 현세에서는 실현될 수 없고 하나님의 뜻이 이뤄진 땅 즉 세상 사회는 역시 천국이다.

(아)윤리관

일반적 윤리는 대인관계의 규정이나, 기독 윤리는 신인의 관계와 대인의 관계의 규정이다. 특색은 외면적인 행동보다는 내면적인 동기를 중시한다.

 

6. 결론

현재 전 세계를 통하여 이 신도의 수는 9억에 달하고 있다. 이것은 다른 어느 종교보다도 인간의 참된 욕구에 대하여 만족을 주는 종교이기 때문이다. 기독교는 가장 만족한 신관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우수한 경전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가장 만족한 인간관을 가지고 있다. 이리하여 우리는 창조주 하나님을 자부로 추대하고,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속죄 주로 믿고, 그를 따르며, 가장 우수한 정신적 양식이 되는 경전을 소유하고 있으며, 가장 만족한 인간관 세계관을 제공하는 기독교는 인간의 감정과 이성과 이지의 만족을 주는 종교라 칭하기에 주저하지 않는다.

 

제 11 장 회 회 교

 

*창시자 : 마호메트(Mahomet, 570-632)

*특색 : 절대적 유일신을 신앙

선전 방법에 있어서 무력을 사용함.

 

1.마호메트의 생애

서기 570년 아라비안 반도의 중심지이며 잡신 숭배의 중심지인 메카시에서 출생, 장성하여 대상을 따라 다니며 상업을 하였다. 이때에 유대인, 기독인들과 접촉하면서 후일 그가 창설한 종교의 배경이 되었던 것이다. 대상을 따라다니던 중 부유한 가정의 사환으로 고용되어 일하다 그 미망인의 청혼으로 결혼하여 자녀를 낳았으며, 한가한 시간을 이용해 깊은 산중에서 홀로 명상과 기도에 잡기는 시간이 많았다. 이러한 생활을 12년간 계속하다 신의 계시와 환상을 얻어 신의 예언자가 되라는 명령을 받았다 한다. 당시 메카시는 잡신 숭배로 해마다 많은 참배 객들로 인해 시민의 수입이 막대한 터라 그의 유일신 종교의 선포와 우상 숭배의 배척으로 메카 시에서 이웃 도시 메디도시로 그의 본거지를 삼아 종교 선포와 교세 확장에 전력하였다. 62세의 일기로 그의 별저에서 운명하였다.

 

2. 경전과 교설

(1)경전

회회교의 경전은 코란경이다. 이 내용은 아라비아 부족들의 종교적 신앙과 전설 등이 포함되며, 유대교의 구약과 기독교의 신약 성경에서 나온 것도 적지 않다. 코란경은 총 114장으로 되었으며, 제4장에는 여인, 제24장에는 광명, 제40장에는 신도, 제50장에는 달 등과 같다.

(2)교설

신조(6조)와 실천 조목(신앙고백, 예배, 금식, 자선, 순례)

 

신 조

(가) 신

절대적인 유일신 ‘알라’에 대한 신앙을 기초 도리로 삼음

(나)천사와 사탄

천사와 사탄을 믿었으며, 사탄은 천사의 타락한 자로 봄.

(다)경전

코란경의 절대적인 권위를 믿으며, 토라와 다윗의 시편, 예수님의 복음서도 알라 신이 내린 것이라 보았다.

(라)예언자

마호메트 외에 62명의 예언자를 말함.

(마)천명 혹 예정 사상

인간 만사를 예정으로 봄.

(바)내세

천당과 지옥을 믿음.

 

실천 조목

(가)신조의 구상

“알라신 외에 다른 신은 없다, 마호메트는 그의 예언자다”라는 것을 아랍어로 매일 구송.

(나)기도

신도는 매일 다섯 차례 성지 메카를 향하여 기도하고, 코란 경에는 하루 세차래 동 틀 때와 정오, 저녁에 기도할 것을 지시한다.

 

3. 회회교의 약사-사라센 왕국 건설

마호메트 서거후 제1대 아브•베클(632-634), 제2대는 오말(Omar,634-644), 제3대 오트만(Ottman)이었는데 코란경을 수정 편집하였다. 제4대는 마호메트의 사위인 알이(Ali)가 계승하였다. 알 리가 암살된 후 칼리프의 계승 문제로 2파전 혹은 3파전이 벌어져 동서 사라센 왕국으로 갈라져 회교 왕국을 건설하였다. 제11세기에는 터어키가 회교국이 되어 20세기에까지 회교의 중심지가 되고 파키스탄 공화국이 1947년에 인도에서 독립하여 회교국을 건설하였다. 회교 왕국의 건설과 함께 특필한 사건은 대학을 새워 중세기 세계 문학의 요람지가 되었다는 사실이다.

 

4. 회회교의 종파

(1)수니 파(Sunni Sect) 터어키국의 회교도들로서 회회교의 주류 파이다.

(2)쉬아 파(Shia) 법통을 주장하는 파로서, 자기들은 교조의 가족인 알리의 후계자라 믿는다.

(3)수피 파(Sufi) 그들은 즐겨 입는 옷의 재료인 거친 양털의 명사 수프에서 온 명칭인데, 그들은 신의 화신의 도리를 믿으며, 금욕주의와 신비적 경험으로 보통 인간도 신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는다.

 

5. 결 론

장점

철저한 유일신 사상, 신의에 절대적인 복종 정신, 교조 자신의 종교적 열정과 전도 열, 신도들의 기도 열과 전도 열, 문화적 유산

단점

신관- 유대교와 기독교의 신관에 비해 훨씬 저열하다.

천당- 관능적이며 물질적

종교와 정치를 혼동하여 포교에 무력을 씀

 

표 회회교의 장단점

 

제11장 천도교(天道敎)

 

1.교조의 생애와 천도교의 발달사

(1)제1세 교주 최 제우

1860 신라 명유 최치원 선생의 후손 최제우 선생에 의하여 창시된 종교다. 그는 1824년 12월 28일 경북에서 출생하여 유교, 불교, 도교 등의 서적을 탐독하는 이외에 홀로 앉아 깊은 명상에 잠기기도 하며, 혹은 고명한 도승이나 이름 있는 유학 선생을 찾아 의문되는 것을 묻기도 하였다. 선생이 30세 되던 해 경남 울산에 옮기어 살 때 한 도승이 한 책을 보였는데, 이 책을 빌려 밤낮으로 해득하여 도승에게 전하자 크게 기뻐하며 하늘이 귀하에게 주신 책이라 말하고 사라졌다 한다. 33세시 통도사에서 49일간 하늘에 기도하는 중 천명을 듣고 그의 종교적 신념을 더욱 깊어 원명 재선을 제우로 바꾸고 다시 고향 용담으로 돌아가 1860년 선도를 시작하였으며, 후계자로 최시형을 선택하고 그의 포교 4년인 1864년 3월 10일에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그때 그의 나이 41세였다.

 

(2)제2세 교주 최시형

1827년 3월 21일 경주에서 태어나 일찍이 부모를 잃고 19세에 전도를 받았다. 최제우의 처형 후 줄곧 교도가 박해를 당했다. 그는 1897년에 손병희에게 법통을 전하고 자신은 그 이듬해에 포교 중 관원에게 체포되어 서울로 호송되어 72세의 고령으로 교수형을 당하였다.

(3)제3교주 손의암과 그 이후

3세 교주 손병희선생은 1861년 4월 8일 충북 청주군에서 출생 22세에 천도교 신자가 되었다. 최시형을 강원도에서 만나 법통을 전수 받았으며, 동학의 난이 평정된 후 다시 교세를 만회해 보려 했으나 여 의치 않아 일본에 망명하였다. 노일 전쟁 시에는 진보회를 조직하였으나 정부의 탄압을 받아 많은 교도가 희생되었다. 그의 부하 이 용구는 구명 책으로 진보회를 친일파 송병준이 영도하는 일진회와 병합하여 1905년 11월에 치욕적인 을사 보호조약을 맺었다. 이에 1905년 12월 1일 자신이 인도하는 동학을 천도교라 하여 정치 노선과 분리하였으며 제도의 대 혁신을 단행했다. 그는 다시 박인호에게 대도주를 넘겨주어 그가 4대 교주가 되었다. 손의암은 1919년 독립선언 당시 33인의 한 사람으로 활동하다 일경에 체포되어 1922년 5월 19일에 별세했다.

 

2. 교의와 경정

(1)경전

1세 교주 최제우에 의해 쓰여진 동경대전이 있다.

(2)교의-신관, 인간과, 구원관

천도교의 교의의 핵심을 교조 최제우가 37세시 고향에서 비상한 종교적 체험을 가진 후에 선도를 하려 할 때 지은 부문에 요약되어 있다. 이 주문에는 우주관, 인생과, 그리고 수도의 요체를 전부 표시하고 있는데, 근본 종지는 ‘시천주’라는 어귀에 집약되어 있다. 제3세 교주 손병희는 이 ‘시천주’의 사상을 ‘인내천’으로 표시하고, 사람이 곧 한울님이라고 했다. 

제 2세교주 최시형은 ‘시천주’를 ‘각천주’라하여 자신 속에 천주를 모시고 있는 사실을 깨닫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구원관은 사람이 자신의 본질 즉 인내천의 뜻을 깨달아 그 본성을 회복하고 유지함으로 천인 합일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3. 종교적 행사

(1) 주문의 복송

*시천주 조화정, 영세불망 만사지’라는 주문을 외워야 한다.

(2) 신입 회원의 참회문

입회하는 사람은 참회문을 신 앞에 염하며. 일반 교도의 일상 행하는 종교적 행사는 아래와 같다.

(가) 청수를 모심 : 매일 오후 9시 온 가족이 모여 앉아 말은 물 한 그릇을 떠놓고 ‘포덕천하 광제창생’의 기원을 올린다.

(나) 시일 : 매 일요일은 모여서 기도하고 설교를 듣는다.

(다) 성미 : 신도는 아침과 저녁에 자기의 식량에서 숟가락 식을 떠 모았다가 이를 천사에게 바친다.

 

4. 결론

제1세 교주의 인격과, 신앙의 열정, 진리 탐구심과, 순교적 정신은 높이 평가할 만 하나 그도 역시 결점과 과오가 있는 인간임에는 틀림없다. 천도교는 유, 불, 선 세 종교에서 사단취장하여 성립된 종교이다. 인간의 가치를 고조한 나머지, 실존적 인간 이상으로 인간을 평가하였다고 볼 수 있다.

 

제 12 장 각 종교의 비교

 

1. 이 땅 위에는 적어도 현 인구 35억 중에서 20억에 가까운 숫자의 사람들이 어느 형태든지 종교적 신앙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종교적 신앙이 얼마나 집요하게 또 넓혀 인간의 정신 생활을 지배하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2. 신관 : 세계의 여러 종교들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또 다른 하나는 모든 종교가 하나 같이 우리가 경배하거나 혹은 높여야 할 신 혹은 최고의 원리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3. 구원관 : 세계의 모든 종교는 그 개념과 내용은 같지 않으나 다 같이 구원관을 가지고 있음을 본다.

4. 계시에 대하여 : 신의 계시에 대하여 현존하는 종교 중 대체로 유신 종교(有神宗敎)가 이를 믿고 있다.

5. 내세관 : 많은 종교가 내세나 혹은 이상의 세계를 믿으며 그것의 실현을 하고자 한다.

6. 도덕률: 어느 종교나 그 종교 나름대로 최고의 도덕률을 가지고 있다. 

 

이상에서 서술한 바 있는 종교가 가진 여러 요소들을 통관한다면 종교는 인간의 다른 활동과 같이 현실에 만족치 않고 좀더 낳은 이상의 세계를 주구하면서 끝없이 올라가고 나아가는 인간의 생활이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이와 같이 그의 종교적 행동을 통하여 더 나은 미래를 향하여 나가는 만큼 그에게는 신앙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신약 성경의 바울은 “우리가 믿음으로 행하고 보는 것으로 하지 아니한다”(고후5:7)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