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 자료실 1

CYBER SCHOOL OF THEOLOGY

목회 자료실 1

제목청지기 세미나 훈련교안 운영자 2019-03-082022-07-13 10:20
작성자 Level 10

청지기 세미나 훈련교안 


청지기란 !

(1) 용어의 의미

1) 헬라어 : \"oikonomos\"(왕이나 귀족의 가정관리인,곧 집사(執事)-주인이나 지휘자의 지 시를 받아 일을 맡아보는 사람: 고려 국초 때 주(州),부(府),군(郡),현리직(懸吏職)의 하나)
2) 우리말 : 청직(廳直)이 / 청(廳)지기 (양반집 수청방(守廳房)에 있으면서 여러 잡일을 맡 아 보거나 시중을 드는 사람)
3) 영 어 : \"steward\"/\"stewardess\"(가령[家令], 집사[執事],청지기,급사, 비행기는 여객 선의 여객계원,미해군 장교 숙소나 식당의 담당 하사관,지배인/사무장- \"manager\"
4) 기독교 : 자신의 생명과 모든 소유가 주인이신 하나님이 위탁하신 것을 믿고 하나님의 뜻대로 그것을 관리할 책임을 지닌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뜻함.

(2) 성도의 청지기 직분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

1)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주이시며 소유주이시다.
(창 1:1 ; 대상29:11-14 ; 시 24:1 ; 학 2:8 ; 요 1:3 ; 고전 6:19-20)
2) 모든 인간과 성도는 자신을 포함한 모든 만물에 대한 하나님의 청지기이다.
(창 1:27-28 ; 행 17:25 ; 고전 6:19-20)
3) 우리는 청지기로서의 특권과 책임을 가지고 있다.
(고전 4:1 ; 엡3:2-6 ; 고전 9:16-18 ; 롬1:14)
4) 청지기에게는 결산과 보고의 때가있다.
(눅 12:41-48, 16:1-2 ; 눅16:1-2 ; 롬 14:12 ; 히 9:27 ; 계20:12)
5) 청지기는 올바른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딛1:7-8 ; 눅12:42 ; 고전 4:2)

(3) 성도의 주요 청지기 책임 영역

1) 자신
* 주님은 우리의 소유보다 먼저 자신을 드리기를 원하신다.
(고후 8:5 , 12:14 ; 요 21:15-17)
* 자신이란 전인격을 말한다.
(고전 3:16-17, 6:19-20 ; 롬 12:1 ; 고전 10:31 ; 잠 23:26 ;
시1:2 ; 딤전4:13 ; 빌 4:8 ; 시 42:2 ; 막 8:36)
2) 시 간
* 시간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시90:12)
* 시간을 잘 관리 해야 한다.
(엡 5:16 - 계획,근면함,미루지 아니함,허비하지 아니함, 여가의 활용)
* 주님을 위해 시간을 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예배, 기도 , 안식 , 복음사역, 시낭훈련과 교육 )

3) 재능과 은사
* 재능과 은사는 하나님과 사람들의 봉사를 위해 주어진 은혜의 선물이다
(마 25:14-30 ; 벧전 4:10)
* 각자의 재능과 은사를 발견하고 개발해야하며,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자신의
역활에서최선을 다해 협력해여 봉사해야 한다.
* 복음사역의 직분과 세상의 직업은 우리의 재능과 은사를 활용하여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봉사해야 할 수단이다.
4) 물 질
* 우리는 아무런 물질도 없이 이 땅에 태어났으며, 물질은 하나님의 영광과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위탁하신 것이다 (전 5:15; 시 24:1; 학 2:8).
* 물질 그 자체는 악한 것이 아니며 다만 우리가 그것에 종속되거나 잘못
사용할 위험성이 높은 것이다.(마 6:21)
* 물질을 하나님께 드려야 하는 것은 그것이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신앙과 헌신 및
사랑의 표현이기 때문이다.(마 6:21)
* 그리스도인은 수입의 10분의 1을 기본적으로 드려야 할 의무가 있으며 이는
신구약 성경의 공통된 가르침이다 (레 27:30 ; 말 3:10 ;마 23:23 ; 눅11:42)
5) 복 음
* 그리스도인들은 복음의 빚진자요 그 비밀을 맡은 특권과 은혜를 받았다
(고전 4:1 ; 엡 3:1-6)
* 우리는 복음에 대한 청지기 직분을 가지고 있다
(고전 9:16-18 ;롬1:14-16 ;막16:15 ; 마 28:19-20 )
* 복음에 대한 청지기로서 우리는 복음을 잘알고 또한 믿어야 하며 복음대로
살아야 한다. (엡4:13 ; 마 7:21 ; 약 1:22)
*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을 만국 백성에게 전하고 실천하는 선교적 사역에
여러가지 반법으로 적극 동참 하여야 한다 (행 1:8)


2. 당신의 부인은 중생한 신자입니까 ?

(1) 율법서와 역사서, 특히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다른 신을 섬기는
주변의 민족들과 결혼하는 것을 금하고 있다.
(2) 그리스도인의 결혼은 \"주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고전 7:39)
(3) 그리스도인은 불신자와 결혼해서는 안된다 (고후6:14)
(4) 효과적인 사역과 신앙생활을 위하여 그리스도인들은 자신과 같은 교파에 속한 사람을 결혼 상대자로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며, 결혼 후에는 같은 교회에서 봉사하는 것이 좋다.
(5) 집사(하사관)의 자격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 중에는 그 아내들도 \"단정하고 참소하지 말며 절제 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딤전 3:11)고 하여 집사의 아내들은 특히 중생 한 신자여야 하는 것이 전제되어 있음은 물론, 더 나아가서 모범적인 신앙생활을 해야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6) 중생한 신자라는 것은 단지 교회출석과 활동 등의 종교적 생활을 하는 명목상의 교인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세주와 주인으로 믿고 섬기며 성서적인 구원의 확신 을 가진 진실한 그리스도인을 뜻한다. 만일 아내에 관하여 이 점에 있어서 자신이 없거나 불분명하다면 자존심이나 체면을 접어두고 곧 진지한 대화와 상담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7) 믿지 아니하는 배우자에 관한 성경의 언급 (고전 7:12-16 ; 벧전 3:1-6)은 불신자와 결혼하는 문제 혹은 그것의 가능성을 다룬 것이 아니고, 이미 그러한 경우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태도를 취하여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8) 아내의 신앙상태가 중요한 이유는 그가 남편과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 로 교회를 섬기고 복음사역을 하는 데 동역자이기 때문이다 (벧전3:7)


3. 가정 예배를 드리고 계십니까 ?

(1) 가정 예배에 대해서는 성경에 오직 암시되어 있는 내용들 밖에는 없다. 그러나 많은 가 정에서 예배가 어느 정도 널리 행하여지고 있었다는 추측은 할 수 있다. 공적인 예배와 그것에 어린이들이 포함되어 있었다는 성서적 증거는 많이 있다
(율2:15-16 ; 대하 20:13,18 ;느12:43 ; 시148:11-13)
(2) 신구약 성경에서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가르치라고 한 내용에 대해서 대 부분의 성경 및 교육학자들은 그것이 가정에서의 형식을 갖춘 예배를 통하여 실행하라 는 뜻으로 보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하루 전체의 시간 속에서 삶의 모든 순간에서 비형식적이고도 자연스럽게 실행하라는 뜻으로 보고 있다 (신 6:4-9 ; 시 78:3-7)
(3) 가정예배가 기독교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는 확고한 실증적 증거 가 많이 없는 상황이며, 그것조차 장단점이 거의 대등하게 주장되고 있다.
(4) 가정예배가 줄 수 있는 장점으로는 다음의 몇 가지를 들 수 있다.
* 예배의 생활이 몸에 배고 하나님과 친밀하게 될 수 있다.
* 성경말씀을 배우게 된다.
* 기도 생활이 개발될 수 있다.
* 가족의 정신적, 영적 연합과 일치감을 얻을 수 있다.
(5) 주의 해야할 단점은 예배가 기계적이고 형식적인 습관으로 되는 점과 제대로 하지
못했을 때에 갖게 되는 죄의식이다.
(6) 가정예배의 주요 지침들
* 예배의 형태와 회수 등을 각 가정의 특성에 맞게 운영하라
* 일정한 장소와 시간을 가지고 규칙적으로 실행하라
* 가능한 한 간결하면서도 알차게 하라
* 가족들이 적극적이고도 의미 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라.


교 회 의 기 능 과 직 분

1. 교회의 기능
교회의 기능은 네 가지로 설명합니다.
1) 예 배
예배는 교회의 첫 번째 기능이며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교회는 예배하는 공동체입니다.
모든 신자는 개인 예배의 실천자가 될 뿐만 아니라 회중 예배의 참여자가 되어야 합니다.
예배란 하나님과의 만남을 의식적으로 형식을 갖추어 표현하는 것입니다. 성전예배, 회당예배를 거쳐 현재는 주일 예배로 발전되었습니다. 그리고 주일 저녁과 수요일에도 정기적인 예배시간을 갖습니다. 이것은 아름다운 전통입니다. 하사관은 모든 예배에 모범적인 참여자가 되어야 하며 목사를 도와 예배가 잘 이루어지도록 협력하고 또 교인들이 예배를 잘 드릴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합니다.

2) 선 포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은 주님께서 교회에 맡기신 중요한 사명입니다. 구원을 위한 복음 선포와 신자들이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도록 말씀을 선포해야 합니다. 전도와 설교가 선포의 중요한 표현이며 동시에 교회의 생활자체가 선포적 역활을 띠고 있어야 합니다. 집사는 선포의 기능이 잘 이루어지도록 사관(목사)를 돕고 직접 실천하며, 교인들을 인도해야 합니다.

3) 교 육
교육이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이심을 알고 연접하도록 인도하고, 교인들을 교회의 본질, 목적, 기능 등을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훈련하며,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도록 성장하게끔 돕는 것을 말합니다. 하사관은 모범을 통해 교인들을 교육하며, 교육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야 합니다.

4) 봉 사
성령 하나님께서는 모든 신자들에게 은사를 주셨고, 교회는 교인들이 자신의 은사를 발견하여 개발하고 그 은사를 통해 교회에 봉사하도록 인도해야 합니다. 모든 신자는 봉사자입니다. 교회 내에서 교회 밖으로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일하는 일꾼입니다. 이것은 곧 사람들의 필요를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채워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2. 교회(영문)의 직분
신약 성경은 교회의 직분을 몇 가지로 가르칩니다. 교회의 직분은 기본 직분과 일반 직분 그리고 특별 직분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기본 직분
기본 직분은 사관(목사), 정교, 하사관(장년, 가정단, 청년) 그리고 교인입니다(빌 1:1).
(1) 교인 : 구원받고 교회에 등록한 사람이 교인입니다.
(2) 사관 : 그들을 영적으로 인도하는 지도자가 있습니다.
(3) 하사관 : 사관과 교인들을 위해 협력하는 일군으로서의 하사관이 있습니다.

2) 일 반 직 분
일반 직분은 교사(하사관에 준함), 성가대원, 구역장, 기관의 임원 등
교회의 기본 기능을 성취하는데 필요한 직분을 말합니다.

3) 특 별 직 분
교회의 기타 특별한 사역을 위하여 임명되는 직분을 말합니다.
실습전도사(담임보), 파송선교사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왜 주님께서 당신을 하사관(직분자)로 부르셨다고 생각 하십니까 ?

여러가지 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대답이 될 수 없는 것이 몇가지 있습니다.
1) 신앙 경력이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신앙 경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교회 나온 지 몇 년이 지났기 때문에 자동적인 예우로 직분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2) 헌금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물질적인 봉사도 많이 해야겠지요. 그러나 직분이 돈으로 살수 있는 것입니까? 또는 헌금을 많이 해서 그 대가로 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3) 사회적 신분이 높기 때문이다. 교회는 사회기관과는 다릅니다.
세상의 학력, 경험, 지위 등이 교회봉사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모르나 그런 것들이 직분의 이유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 그러면 합당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
(ㄱ) 일차적으로는 사관을 돕기 위해 하사관(직분자)으로 부름을 받습니다.
행 6장의 교훈입니다.
사도들이 번잡스러운 가운데 정작 해야할 일을 할 수 없는 상황 가운데서 주님은 그들 을 도와 짐을 덜어 줄 집사를 선발하여 세우도록 하셨습니다.
(ㄴ) 목사와 함께 교인들을 인도하라는 하나님의 뜻인 줄로 믿습니다.
(ㄷ) 주님을 위해 실제적으로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책임을 부여하시는 줄로 믿 습니다.

그러므로 하사관(직분자)들은
가) 성서가 가르치는 교회를 이루어 나갈 책임이 있습니다.
나) 목회자(사관)들을 격려하고 후원할 책임이 있습니다.
다) 교인의 한 사람으로서 솔선 수범하여 모범을 보일 책임이 있습니다.
라) 교회의 제반 활동에 참여하고 후원할 책임이 있습니다.
마) 교회의 명예를 높이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책임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네게 무슨 자격이 있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나를 불쌍히 여기시고 기회를 주시려고, 한번 주님을 위해, 교회를 위해, 주의 종을 위해 봉사하라는 하나님의 뜻으로 압니다.

● 신자의 제사장 직분
제사장이란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서는 사람입니다. 즉 하나님을 대하여는 사람들을 등뒤에 업고 사람들을 위해 하나님 앞에 나아가고, 사람을 대하여는 하나님의 뜻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나아가는 사람입니다.
성경은 모든 신자가 제사장인 것을 가르칩니다(벧전 2:5 ; 2:9; 계1:5-6 ; 5:10 ; 20:6)

● 제사장으로서의 신자의 책임은:
1) 하나님 앞에 직접 나아가 신앙을 고백할 수 있습니다.
2) 다른 형제들의 문제를 인해 하나님께 나아가야 합니다.
3) 다른 형제들에게로 주님의 심정을 가지고 다가가서 은혜와 축복을 나누어야 합니다.
4) 불신 세계를 향해 주님의 사랑을 전파해야 합니다.
5) 내 자신이 하나님께 드려지는 제물로서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제 1일 청지기의 생활 윤리 (고후 8:5)

★ 청지기 직분의 개념과 원리 (세종류의 사람: 개미같은인생, 거미같은 인생, 꿀벌같은 인생)
청지기의 뜻 : 가옥이나 재산의 관리자 곧 가사를 맡아보는 사람으로서, 하인들을 부리거나 연회를 준비한다거나 사무상 또는 법률상의 일로서 집주인을 대리하는 사람의 직책.
→ 큰 지혜와 재능과 솔선하는 정신과 성실성을 가진 사람이라야 그러한 자리에 올라갈 수 있다.
→ 성경에 기록된 청지기란 말도 이와 같이 높고 영광스러운 뜻을 가지고 있다.

1. 자신에 대한 청지기 직분

①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소유보다 먼저 우리의 자신을 바칠 것을 원하신다. (고후 12:14)
그리스도인으로써 청지기의 직분의 주요목적은 통계를 작성하고 예산을 편성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그리스도 앞에 이끌어 사랑과 봉사의 생활을 하는데 있다.
② 기쁨의 종을 울리게 하라 (눅2:10,빌4:4, 요15:11, 히12:2)
마게도냐의 그리스도인들은 바치는 것을 즐겁게 여기는 사람들이었다. 자신을 주님께 바친 선
한 청지기는 늘 고난에 겨운 소리만 내는 것이 아니라, 기쁨의 종을 울리는 것이다.
마게도냐의 그리스도인들은 무엇보다도 먼저 그들 자신을 주님께 드렸다. 그들은 그들의 소유 물을 기쁨으로 영광가운데 드렸다. 사랑으로 바치는 것이며 기뻐할 특권을 가졌다. 사랑이 한스러운 것이 있다면, 그것은 더 많이 바치기 못하여 안타까운 것뿐이다.

③ 자신의 주님께 드려라. - 자신 = 전부를 말한다.
가)몸 :사용하라, 남용하지말라(롬12:1).
나) 마음 : 더러운 것을 취하지 말라. (딤전4:13, 시1:2, 빌4:8)
다) 영혼 : 주의 자키심 안에 있게 하라 (창1:27◎7)
사람을 천사보다 위에 두었다 (고전6:3)
참된일꾼이 되어야 한다.
꾼의 종류: 말꾼, 구경꾼, 싸움꾼, 일꾼.

2. 시간의 청지기

사람은 공간과 시간이 제한을 받고 살기 때문에 자신에게 주어진 일회성의 제한된 시간을 잘
관리해야 하는 시간의 청지기 직분을 말할 수 있다.
(1) 일회성의 인생
사람의 마음속에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던 그 원초적인 형사의 영원성 때문에 \"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전3:11)을 가지고 영원히 살아 보려고 발버등을 치듯이 노력하고 있지만 죽음이라
는 장벽 때문에 이땅위에 태어나서 죽을때까지의 제한된 시간속에서 살게 되었다.
사람의 생명은 얼회성이기에 인생에게는 예습이나 복습이 없는 단 한번의 주어지 기간의 시간만
을 살아야 한다.

① 성경적인 평균 수명
최장수를 누린사람 므두셀라 - 9?7세 (창5:27)족장시대는 평균 200년 가까이 살았다.
★ 시편기자는 \" 우리의 년수가 70이요, 강건하면 80이라 (시90:10)



② 제한된 시간
사람에게 있어서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 (히9:27)
똑같이 80년을 살아도 유익하게 보내는 사람과 무익하게 보내는 자의 차이
(2) 시간관리의 지혜
① 주일엄수 (부활의날, 성령강림의 날 ? 교회탄생의 날) - 안식후 첫날 (행20:7, 계1:10)
1, 예배, 성도의 교제에 참여, 복음사역에 적극헌신
② 일과 휴식
전3:22 \"사람이 자기일에 즐거워하는 것 보다 나은 것 없나니 이는 그이 분복이라\"
직업에 귀천을 가리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 기독교인의 직업윤리의식
(3) 기회를 찾으라
① 목적을 이룰 때를 찾으라,
②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3. 재능의 청지기

하나님께서는 사람에 따라서 각자에게 각기 다른 재능을 주셔서 그 가기 다른 다양한 재능을
잘 개발하고 할용하여 하나님께 대한 헌신과 그 시대의 문화 창달을 하게 하셨다.
이를 위하여 모든 사랑은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신 재능이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발견하고 개발
하려 그재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재능의 청지기로서의 사명을 감당해야하며, 이런 역사를 통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어야 한다.

(1) 하나님의 은사
하나님의 피조물로서의 인간은 하나님의 은혜와 은사로 살아가게 마련인데,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주신 은혜의 분량과 은사로서의 재능은 각 개인의 개성과 능력에 따라 서로 다르게 허락하셨다.

① 은사의 목적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② 은사의 내용 - 고전12:8-11,롬12:6-8 바울의 언급
사람이 살아가는데 하나님께로부터 필요한 것으로 받은 모든 것.
가) 고전 12:8-11 : 개인신앙의 성숙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을사 (아흡가지)
나) 롬 12:6-8 : 교회와 사회적인 기능으로서의 은사 - 예언, 섬기는 것, 가르침, 권유하는일,
구제하는일, 다스리는일, 궁흘은 베푸는 것. (7가지)
(2) 은사 받는 자의 사역
① 재능활용의 지혜 (마25:14-30 달란트비유)
영어 \'Talent\'- 재능이라는 말.
② 은사 사역의 길
재능의 청지기 직분에 충실하는 일도 신앙 생활의 중요한 부분임을 명심.
엡4:11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 직분자들을 세운이유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엡4:12)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시킨다는 의미.

(3) 은사의 활용
① 재능의 분량대로(롬12◎) -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 ale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 청지기의 생할 자세는 자신의 \"믿음의 분량대로\"라는 기준을 넘어서지 말아야 한다.
② 재능으로서의 헌신 - \"및과 소금\" 의 직책을 감당 할 수가 있어야 한다.

4. 윤리적 자세의식 - 청지기의 인력적 자질

(1) 교회에 대한 윤리
① 주인의식을 자져야 합니다.
\"이웃을 내 몸과 괌이 사랑하라\" 하셨으니(마22:39), 주인의식을 가지고 교회를 사랑하고 아껴야
함에 있어 우리가 원수도 사랑해야 할진대 하물며 주님의 몸된교화랴!
② 주인 행세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 주인을 오직 한분 주님뿐이시다.
목사딸과 장로아들의 싸움 \" 대한 예수교 장로회 00교회
③ 교회를 비방하거나 박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④ 교회비품을 정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가) 교회 비품은 아무나 손대는 것이 아닙니다. ( 성물은 항상 조심스렇고 거룩하게 사용)
나) 교회 비품은 가급적 제일 좋은 것으로 해야 합니다.
다)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는 강단에는 허락된자 외에는 올라가는 것을 삼가 해야한다.

(2) 교역자에 대한 윤리
① 교역자와의 관계를 바르게 가져야 합니다.
② 교역자와 가까이 지낼수록 무례히 행치 말아야 합니다.
③ 교역자를 잘 대접해야 합니다. (딤전5:17)
가) 자기가 대접을 받는다는 자세로 겸손히 대접을 해야 합니다.
나) 주의 종을 동정하는 자세가 아니라 존경하는 자세로 대접해야 합니다.
다) 제일 좋은 것으로 대접해야 합니다. (갈6:6)
라) 생신 때나 명절 때는 항상 선물을 드려야 합니다.
마)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고 기도해 드리는 것도 대접하는 것입니다.

④ 섬기기를 잘해야 합니다.
⑤ 영접과 배움을 잘해야 합니다.
⑥ 대적하거나 맞서는 자가 되지 말아야 합니다. (서울교회 박석호목사)
⑦ 재정의 짐을 지우지 말아야 합니다. (행6빈-5)
⑧ 사례금을 바르게 드려야 합니다. (월급x, 봉급x) -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다.

5. 생할 윤리

(1) 가정생활
① 가정 예배(0.T.)
② 화목한 삶, 사랑의 대화
③ 모범이 되는 가정


(2) 자녀 교육
① 자녀를 인정하라
② 이해하라
③ 믿음으로 양육하라
④ 부모가 본을 보여라

(3) 결혼에 대해
① 믿는 자와 결혼하는 것이 원칙이다
② 믿지 않는 자와의 교제를 삼가 하라
③ 사랑의 단계 - 알라, 이해하라, 좋아하라, 사랑하라, 필요를 느껴라
④ .성경 적 원칙을 벗어나지 말라.

(4) 불효와 효도에 대해
기독교를 가리켜 불효의 종교와 불경의 종교라는 등 쓸데없는 비난을 하지만 이 사람들이야말로
가장 무식한 사람들입니다.
유학의 3 천가지 죄악중에도 부모불경이 큰 죄라고들 하지만 끌고나가 때려죽이라는 법은 없고
육법 전서가 그렇게 엄격하여도 부모에게 불효하는 사람 사형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히 말하기를 만일 부모를 그렇게 하는 사람은 성밖에 끌고 나가서 때려죽여
공중나는 독수리로 그눈을 먹게하라 했습니다. 잠28:14, 잠30:17, 출21:15

(효도=공경)
① 하나님의 계명이다. (레19:32)- 저는 센머리 앞에 일어서며 노인을 공경하라\"
② 도덕의 원리인 것이다. (잠16:31)- 백쌀은 영화의 면류관이라 의로운 길에서 얻는다.

(3) 성도간의 윤리
① 서로 인격을 존중해야 합니다. (롬12:10)
② 서로 화목해야 합니다. (엡2:12-13)
③ 파당을 짓지 말아야 합니다. (고전1:10-17)
④ 서로 이용해줘야 합니다 직업과 업종에서, DC(깍는 것)은 덕이되지 못함.
⑤ 분위기를 잘 맞추어야 합니다.
청지기는 항상 좋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힘써야 하며 또한 분위기에 잘 어울려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 자존심을 죽이고 나) 용기를 내야하고
다) 절제와 인내 라) 이해와 양보

⑥ 서로 양보하고 협력해야 합니다.
⑦ 애경사시 록 협조해야 합리다.
⑧ 비판을 금해야 합니다. (마7:1-5)
⑨ 급전 거래를 삼가야 합니다. (딤전6:10) -\"돈은 일만악의 뿌리\"
가) 교우간에 고리대금업을 하지말며 (출22:25, 레25:36, 잠38:8)
나) 교우간에 계모임을 하지마라.
다) 교회 재정을 융통해서도 안되며 융통해 써서도 안된다.


제 2일 청지기의 영적 생활(고전3:9 말3:10)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 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

1. 하나님의 동역자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은 사람은 자신을 포함하여 하나님의 모든 피조 세계를 하나님의
창조목적에 따라 관리해야 하는 사명 적인 청지기로 지으셨다고 하였다.
- 하나님의 동역 자로서 영적으로 우리가 해야할 일들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자.

(1) 삶이 우선 순위
자신이 해야 하는 일에도 가치비중에 따라서 우선 순위를 정하여 가능하면서 중요한 일부터 실행하는 사람이 지혜스러운 사람이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6:33

(2) 하나님 사역의 핵심
① 인류 구원 (고전15:1-4)
② 창조 질서 회복

(3) 사람이 할 일
① 하나님과의 관계 정상화
\"본질상 진노에 자녀\"엡2:3 --\"하나님의 자녀\"요1:12
가) 죄를 회개
나) 신앙의 성장
다) 하나님의 동역자 (고전3:9) 그리스고의 일꾼 (고전4:1)의 사명감당
② 하나님의 동역자
가) 자기에게 분담된 일에 최선의 노력 (분업화/전문화)
나) 착하고 충성되 종 (마25:21)

2. 청지기의 예배 생활
(1) 예배의 중요성 : 김윤한 장로 - 지게꾼 이야기
(2) 예배의 주체 : 스텝, 관객, 배우의 역활
(3) 출석의 중요성 : 천국의 사닥다리

3.복음의 청지기 직분(막16:15 -마28:19-20
\"너희는 온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1) 복음을 알자.
- 기쁜소식, 좋은소식 (고전15:1-4, 요3:16)
(2) 복음을 믿자 - 참 그리스도인 (딤후1:12, 엡3:2)
(3) 복음대로 살자
가) 가정에서
나) 사업 처(직장)

(4) 복음을 사랑하자 (벧전1:8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 도다\")
가) 왜 예수를 사랑하는가? - 우리를 사랑 하셨으므로
나) 예수님을 사랑한다는 것을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
ㄱ) 요14:5 - 계명을 지키므로
ㄴ) 요14:23 - 만일 사람이나를 사랑하면 나의 말을 지킬 것이요.
나폴레옹 : 세인트 혜레나 섬에 귀향가서 \"나는 백만대군 예수는 한 병정도 없이 온유와 사랑
으로 세계를 정복했다\"고 고백
(5) 복음을 나누어 주라(전하라)

(6) 선교 - 복음의 청지기란 선교의 의무를 포함한다.
- 선교를 하나님의 명령이요, 예수님의 마지막 부탁이요, 성령님의 권면입니다.
가) 선교란 무엇인가
나) 선교의 종류 (국내, 국외)
(7) 복음의 궁극적 성공
가) 복음은 최상의 것이다. = 실패할 수 없는 것이다.
나) 성경이 성공을 약속한다. (사42:4, 계11:15)
\" 세상 나라가 우리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노릇 하시리로다\"

심방에 대하여
1. 심방의 정의 (뜻)
① 헬 「히스토내 - 사이」
가) 방문하다
나) 돌아보다
다) 권고한다

② 일반적 뜻
가) 찾아 위로하고 권면하는 일 (행15:36)
나) 말씀으로 바로 세우는 일이요 (골1:28)
다) 약한자를 안위하고 붙들어 주는 일 (살전5:14)

2. 심방 받는 가정의 축복
① 말씀 충만한 축복의 문이 열리게 되고 (암 8:11, 눅20:38-42)
② 죄가 되지 않고 의가 되며 (마25:45)
③ 예수를 영접하고 대접한 것이 되며 (마 25:31-44)
④ 물질의 축복을 받게 되고 (왕상 17:10-16)
⑤ 가정에 성령의 축복을 받게 되고 (왕하 4:8)
⑥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빌 4:18)
⑦ 순종의 은혜가 되고 (고전 9:11)
⑧ 성경책에 기록됩니다 (빌4:3)

3. 심방시 주의 할점
① 복장 - 단정
② 몸가짐 - 경거 망동 하지 말 것 - 조심
③ 말 - 할말 / 안할말

4. 심방후
① 계속 기도
② 목사에게 보고
③ 문제는 비밀 유지

4. 구역 관리 심방의 청지기 직분
(1) 교회와 구역과의 관계
① 구역은 교회의 지체입니다.
② 구역은 교회의 신경 계통입니다.
③ 구역은 교회의 밭입니다. (사 54:2. 밭이 클수록 종들이 구역이 많을수록 좋다)

(2) 구역의 중요성
① 교우들의 모임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경건 된 성도의 모임)
② 가정에서 모이는 것이기에 중요합니다. (친근한 감정. 한가족 같은 친교)
③ 이웃도 함께 모일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불신 초청. 전도)
④ 초신자도 신앙 생활을 배우고 익히게 되는 것이 중요. ( 예배의식. 의심질문, 교회적응)

(3) 구역 예배의 목적
① 하나님께 예배
② 하나님의 말씀배우기
③ 성도의 교제(코이노니 아)
④ 복음전도

(4) 구역예배에 대하여
① 시간(금요일 저녁)
② 중보기도
③ 교제(친교)
④헌금

(5) 구역장의 사명
① 농부의 사명이 있습니다. (고전3:5-6)
가) 뿌리고 심습니다.
나) 가꾸어야 합니다.
다) 불을 주어야 합니다.
② 파수꾼의 사명 (아3:3-4,사56:10-11)
③ 잘못을 꾸짖는 사명 (사56:10-11) - (책망과 기도)

5. 청지기의 현금생활

1. 주일 헌금 또는 연보

(1)원칙
① 미리 준비해서 해야 하며 (고후9:15)
② 열심히 해야하고
③ 감동있는 연보를 드리고 (고후9:2, 학1:4-15)
④ 즐겁게 드려야 한다. (고후9:7, 출25:2)

(2) 참 연보 드리는 법
① 하나님의 보좌에 드리는 것임을 알고 정성껏 드려야 하며 (시96:8)
② 빈손으로 나오지 말아야 하오 (출23:15)
③ 복을 따라 힘껏 드려야 하고 (신16:16, 고후9:6)
④ 제일 좋은 것과 새것으로 골라 드릴 것과 (말1:7-10)
⑤ 최선을 다하여 드려야 합니다. (막6:35-44, 눅9:12)

(3) 주의 사항
① 억지나 형식적으로 하지 말고 (창4:4, 고후9:5)
② 인색함으로 하지 말며 (고후9:7)
③ 쓰다남은 것이나 먹다남은 것으로 해서도 안되며 (말1:7-10)
④ 즐겁고 (고후9:7) 감사함으로 드러야 합니다. (고후9:11-13)

(4) 축복
① 마음에 즐거움을 얻게되고
② 물질에 풍족하게 되며
③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며 (고후9:11-13)
④ 기적적인 축복을 받음과 (막6:35-44)
⑤ 창고가 넘치며 (잠3:9-10)
⑥ 부족한 것을 채우시고 (고후9:13)
⑦ 신령한 복을 받게 됩니다.

2. 실일조 헌금
(1) 십일조의 성경적 근거
① 창14:17-20 아브라함-멜기세덱 레27:30-32, 레27:30-32:하나님의 것으로 정함. 신14:28-29: 축복 , 신 26:12 ,용도
② 분열시대 십일조 (삼상 8:15-17) - 사무엘을 통해 계승 (대하 31:5-6)
③ 포로후 시대의 십일조 (느10:38) - 바벨론 포로(70년) - 이후 레위인들위해 십일조
④ 말라기 시대의 십일조 (말3:7-9)
⑤ 신약시대의 십일조 (마23:23) - 바리새인, 서기관들 십일조 생활

(2) 십일조의 성격
① 축복의 열쇠 (말3:8-10)
② 천국의 세금과 같은 것 (말3:8-9)
③ 하나님의 것을 구별시킨 것 (레27:30)
④ 인생고의 해결책 (대하31:4-10)
⑤ 물질이 다른 것으로 새어 자가는 것을 방지 (말3:11)
⑥ 하나님을 사랑 한다는 마음의 표시 (딤전6:10)
⑦ 받은바 은총에 감사 (창28:20-22)
⑧ 신앙 성별의 표시이고 온전한 십일조를 드려야 한다. (말3:11)

(3) 십일조를 드리는 목적
① 십일조는 하나님의 것을 가지고 하는 것이다.
② 십일조는 사욕으로 하지말아야 한다. - 마땅히 할 것으로 알고 행하라.
③ 십일조는 본인을 위해서 하라.

3. 감 사 헌 금
(1) 성서의 근거 레7:15 , 7122:29 , 시57:14,23 , 살전5:18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4. 성 미 (誠米)
(1) 성미의 기원
① 성미는 기독교의 여신도들이 기도하는 뜻으로 정성껏모아 교회에 바치는 쌀로 일명, 헌 미獻米), 또는 기도미(祈瀉米)라고도 한다.
② 한국민간 신앙에서는 부인들이 식구수대로 한줌씩의 쌀을 모아 두었다가 밥을 짓거나 떡을 하여 집안의 수호신이나 조상신 등에게 바쳐 가족의 안전과 번영을 빌기도 하였다.
③ 초기 천주교회의 여신도들은 하나의 신앙형태로 \'좁쌀\'을 모은바 있는데, 아낙네들이 집, 부엌안, 아궁이 밑을 깍고 작은 단지를 묻고 밥을 지을 때마다 정성으로 한 수저씩 쌀을
모아 두었다가 교회에 헌납되어 선교비용의 일부나, 투옥된 교인의 옥바라지, 가난한 교 인의 구제, 성직자의 식량으로 쓰였다.
④ 개신교 초기 교회에도 그대로 전래되어 준비된 단지나 천으로로된 성미주머니에 모았다 가 주일이면 교회에 바치는 정성어린 신앙으로 발전하였다.
(2) 성미의 의의 : 성미는 한국교회만 있는 특별한 헌물이다. 성미 헌물에 관하여 성경에 뚜렷한
규례는 없으나 하나님께 드리는 헌물을 볼 때, 아주 귀한 신앙적인 헌물임에는 틀림없다.
겔 44:30, 말 3:10을 볼 때 성미는 첫열매 첫것을 드리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식사때 마다
실행하는 것이요, 주의 종으로 하여금 성도에게 복을 빌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의 집에 양
식이 있게 하는 구체적인 헌물이다.
(3) 성미를 하는 방법 : 매일 식사를 위하여 쌀을 꺼내 껏기전에 먼저 우리의 모든 생활에 함께
하시는 예수님, 특히 식사때 마다 함께 하시는 예수님(마28:20)을 대접하는 마음으로 하고
식구들을 위해 기도하면서 식구 수대로 일인 일식 한 숟가락씩 성미를 떠서 모았다가 주일
날 성미주머니에 넣어서 드리자. 주일날 한번 푹 떠서 가져오는 일은 삼가자.
(4) 성미의 관리 : 성미는 여전도회에서 성미부장을 두어 관리하되 성미는 교역자의 식량으로
사용하도록 드리는 것이다. 교역자의 생활비에는 계산하지 않는다. 성미가 남는 경우 돈을
받고 팔아서 현금화하거나 다른 것과 바꾸거나 다른곳에 쓰는 것은 합당치 않다.
(5) 성미를 한 결과
ⓕ 성미를 하면 복을 받게 된다. (왕상 17:14-15- 사르밧의 과부)
② 성미를 하면 주의 종을 대접한 것이다 (말3:10; 겔44;30 마10:40-41)
③ 성미를 하면 신앙이 성장한다

5. 선 교 헌 금 (행11:7-30; 롬15:25-27) - 선교를 목적으로 :드리는 헌금

6. 절 기 헌 금 (신16:16) : 구약성서에서 아주 철저하게 강조되었던 것.
(1) 절기헌금의 원칙
ⓕ 절기헌금은 「자원하는 예물」 이어야 한다 - 액수나 분량이 규정되어 있지 않음.
② 절기 헌금은 「복을 주신대로 테 힘을 헤아려」 드려야 한다.
③ 절기헌금의 용도는 모든 성도들이 함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 하는데 있다.
7. 특 별 헌 금(왕상 12장 성전수리를 위하여 특별헌금)-작정헌금. 건축헌금, 구제헌금등등

☆ 영적 청지기

(1) 하나님을 일을 (딛1:17)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고집대로 하지 아
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
하며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며\"
(2) 하나님의 비밀을 맡음
① 고전4:1 -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예수으 일꾼이요 하나럼의 비밀을 맡은자로 여길 찌어다\"
② 갈(4:2)
③ 벧전(4:10)

☆ 영적 청지기의 원리

(1) 하나님에게 속함 - 시24:1-2, 롬14:8
(2) 구속 받옴 - 고전6:20
(3) 능력을 받음 - 마25:14-15, 벧4:10
(4) 직분을 받음 - 고전 9:17, 엡3:7-9


제3일 청지기 삶의 실천

I. 청지기의 구비조건
1. 직업 선택을 잘해야 합니다.
청지기의 직업선택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수많은 직업 중에 청지기 직업은
(1) 성경에 합당한 직업이어야 합니다.
(2) 본인의 신앙 생활에 지장이 없어야 함은 물론, 영욕육에 손해가 없어야 하며,
(3) 타인에게도 해가 되지 않는 직업이여야 하며
(4) 음란을 목적으로 하는 직업도 안됩니다.
그러므로
① 술이나 담배 또는 마약등을 파는 직업이나
②사기성이나 도박성이 풍부한 직업
③ 유해 식품이나 불법으로 하는 영업
④ 음란을 목적으로 하는 매춘행위나 변태영업으로 하는 여관이나 하숙집
⑤ 주일을 지킬 수 없는 직장이나 직업을 갖거나 경영해서는 안됩니다.

2. 예배 출석 및 기도 생활을 하는 신앙이 있어야 합니다.
(1) 모든 공동 예배는 물론 가정 예배를 드려야 한다. (행 10:1-5)
(2) 기도 생활을 잘 할수 있는 자이어야 한다.
① 예수께서도 새벽 기도를 하셨으며 (막 1:35)
② 베드로와 요한은 기도시간을 정해놓고 했으며(행 3:1)
③ 사무엘은 \"기도하라 쉬는 죄를 범치 말라\"고 했습니다. (삼상 12:23)
★ 청지기를 세울 때 반드시 예배 출석과 기도생활에 힘쓰는 자인가를 살펴서 세워야 합니다.

3. 은사를 가지고 사용하며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청지기들에게 각각 다른 은사를 주셨습니다. 그런데 이 은사를 주신 것은 자랑하
기위하여 준 것이 아니라 이 은사를 가지고 다른 사람과 조화를 잘 이루어 교회에 덕이되고 유익 되게 하기 위하여 주신 것이니 (롬12:6, 고전12:27-31)각각 자기가 받은 은사에 따라 겸손하게 총성 해야 합니다.
★ 불경건한 신비운동, 인위적인 은사를 교회에 해가 된다.

4. 건강한 육체화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청지기직을 수행함에 있어 건강한 육체와 정신은 신앙 다음으로 중요한 조건입니다. 그러기에 처
지기는 항상 건강관리를 잘해야 하며 또한 건강을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5. 넓은 시야와 학식 원만한 대인 관계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물안 개구리는 럴은 바다를 모릅니다. 그러므로 생각도 활동도 계획도 우물안 세계를 벗어나
지 못합니다. 이처럼 청지기도 넓은 시야를 갖지 못하면 소극적이고 외골수인 사람이 됩니다. 독
학으로 1등한 합격자보다 모든 과정을 거친 자가 하위로 합격했어도 그 사람이 더욱 유능합니다.
왜냐하면 머리는 독학자보다 나쁘다 해도
① 개발의 창의성과 ② 적응성 ③ 대인관계 ④ 표현력 ⑤ 활동성이 뛰어나고 널은 마음과 시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교회 생활도 넓은 시야와 모든 과정을 거친자가 유능
합니다.


고슴도치가 산에서 내려오다가 엽총을 들고 산으로 오르는 사냥군과 마주쳤다. 고슴도치는 사냥
군에게 자기 새끼들만은 절대로 해치지 말아 달라고 애원했다. 사냥군은 새끼를 위하는 고슴도
치의 사랑이 하도 가상해서 그 애원을 들어주겠다고 약속했다.
사냥군은 무차별 사격에서 고슴도치 새끼들을 제외시키기 위해서 그들의 생김생김을 어미에게
불었다. 그랬더니 자기 새끼들은 산중의 짐승들 가운데 가장 귀엽게 생겼다고 대답했다.
석양에 산에서 내려오는 사냥군을 만난 고슴도치는 그만 넋을 잃고 말았다.
사냥군이 포획한 것은 다 새끼 고슴토치들 이었기 때문입니다.
사냥군의 위약에 항의하는 고슴도치에게 사냥군은 산중에서 제일 못 생긴 짐승을 잡았을 뿐이라
고 해명하면서 아주 미안해했다. 그때 고슴도치는 \"어미 눈에는 새끼들이 밉게 생겼어도 귀엽게
보이는 법이라고 말하면서 목놓아 울었다. \"
좀처럼 보아줄 수 없는 녀석을 준수하게 생긴 아이처럼 귀여워 못건디어 하는 어머니의 순수에
서 참사랑을 발견할 수 있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실 때로 내모습 그대로를 사랑하였다.

Ⅱ. 청지기의 유형
* 청지기의 인격적 결함에 따라 나타나는 유형을 살펴 보면 수없이 맡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12가
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보고자 합니다.
(1) 비굴형(아부형) 시145:4 - 염치, 힘, 의지, 성공, 인정, 버림받게됨
(2) 속임형(대포형) - 사탄이 역사(요8:刺) - 큰소리 뻥뻥
(3) 무능형 - 자신있게 입하지 못함
① 먹기를 탐하여 (롬8:6-7)권위를 잃게되고
② 몸의 행실을 죽이지 못하여(롬8:犯)실수가 많으며
③ 영의 양식을 공급받지 못하여 (암8:11-12) 신앙심이 약해 졌기 때문
(4) 비 협조형 - 트집만 잡으려는 자
① 지나친 권위 의식의 발로 ② 타인의 성공을 질투 ③자기경계 (실수. 무지. 약점)
④ 성장과정 (배타적 습성) ⑤사명을 모르는 무지의 소산 (스8:18, 고전12:28, 사29:17, 롬 12:11)
(5) 위약형 - 사람이 없으면 큰소리, 나타나면 겁쟁이.
① 사람을 두려워하고 ② 범사에 자신이 없고 ③ 담력이 부족 ④ 정신력이 빈약
⑤ 실패의 개념과 죄가 괴롭히고 ⑥자기가 거짓을 말하기 때문
(6) 비밀 경찰형 (정치형) - 교역자나 성도의 약점을 들추어내려고 뒷조사 하는자
① 의심많고 ② 사랑이 얼고 무정한자.
(7) 독점형 - 독점하려고 함 (협조 X)
(8) 공갈 억압형 - 교우의 약점을 이용 억압하는자.
(9) 위세형 - 공연한 허세를 부리는자 (말이 많고, 외형에 관심, 있는체, 없는체)
(10) 직설형(충언형) - 바른 말을 하기 즐겨함, 때와 장소를 구별치 않고
① 성미 급하오 실수 많음 ② 똑똑한 연고 ③ 인심이 각박
④ 경솔 ⑤ 부도덕 엡4:29;18:20, 잠13:2-3:18:16
(11) 복덕방형(사업형) - 장사속 (중매, 매매, 소개)
(12) 다방형(향락형) - 쓸데없이 이집 저집 돌아다니며 먹고 마시고 쓸데없는
언행 - 교회에 무리를 일르킴 (딤후2:14-18)





Ⅲ.청지기의 인격적 자질
상품은 잘 팔려야 하고 그릇은 잘 쓰임을 받아야 하듯이 청지기도 교회에서 잘 쓰임을 받아야
합니다. 그릇이 있어도 질이 나빠 쓸수 없으면 있으나 마나하고, 청지기도 쓰임 받지 못하면 있으
나마나 합니다. (딤후2:20-21) - 귀히 쓰이는 그릇
그릇이 만들어진 목적에 따라 쓰임을 받듯이 청지기도 세워진 목적대로 살임을 받아야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질이 좋은 그릇과 같이 청지기도 좋은 인격적 자질을 갖추어야 될 것입니다. 그
래서 이번에는 그릇을 통하여 청지기의 인격적 자질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1. 그릇은 만든 목적대로 쓰여야 합니다.
① 그릇은 여러자지 모양대로 (사45:9)
② 진흙을 사용하여 만들되 (사64:9)
③ 쓸려고 하는 소용대로 만들며 (롬9:20-21)
쓰기에 편리하게 만들어져야 하듯이 주님께서도 진흙같은 우리들을 여려분야의 청지기로 세워 주
신 것은 다 목적에 따라 필요하게 쓰시기 위함이니 주님께서 쓰시기에 편리한 좋은 신앙의 인격
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청지기는, 그릇이 본래의 목적대로 쓰여지듯이 청지기도 주
의종이 어떤일을 맡기든지 그대로 따르며 충성해야 합니다.

2. 그릇은 연단 받은 것이어야 합니다. (딥후 2:3, 4:5)
① 좋은 그릇은 고열처리가 잘됨(사48:10)
좋은 청지기는 연단의 과정을 잘 통과한 자입니다.
② 즉 시험에서 연단 받고 (잠17:13)
③ 환란중에 연단받고 (벤전1:5-6)
④ 환경에 연단받아 가면서 (빌 4:11-12)
일꾼의 자질을 갖추게 되어 크게 쓰임 받아야 됩니다.

3. 그릇은 합격품이어야 합니다. (약1:12)
많은 그릇 중에도 합격품만 골라 Tm듯이 청지기도
① 세상에서 택함 받고 (요15:9)
② 환란중에 택함 받고 (사4◎1)
③ 시험에서도 합격자로 택함 받아야 합니다. (사41:8-11, 약1:12)

4. 그릇은 깨끗해야 합니다.
더러운 그릇은 귀한 것에 사용될 수 없듯이 청지기도 어러워서는 안됩니다. 그러므로 청지기는
①주님의 보혈로 씻음을 받고 (사44:22;43:25)
② 말씀으로 깨끗해져야 하며 (사38:17, 요일1:8)
③ 성령으로 거듭난 자로서 (딤후2:20-21)
④ 하나님 앞과 사람 앞에 깨끗하게 사는 자로 생각이 악하고 생활이 더러우면 안된다.

5. 그릇은 귀한 것을 담아야 합니다.
그릇은 그 안에 무엇이 들었느냐에 따라 명칭도 다르고 가치도 다릅니다.
① 성령님을 모신 그릇되고 (고전3:16)
② 보배를 담은 그릇되고 (고후4:7)
③ 주님을 영접한 그릇으로 (요15:1-10)
④ 금같은 신앙으로하는 (고전3:12) 인격자가 되어야 합니다.
⑤ 예수의 말씀으로 풍성히 거하게 함.
6. 그릇은 커야 합니다.
작은 그릇에는 많은 것을 담을수 없듯이 믿음이 작고, 열심히 작고, 충성이 작고, 마음의 그릇이
작은자를 큰일을 할 수도 없을뿐더러 큰 축복도 받을 수 없습니다.

7, 그릇이 엎어지면 안됩니다.
그릇이 엎어지면 좋은 것을 담을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담는 것도 쏟아 버리게 됨갈이 청지기의 신앙이 넘어지고 쓰러지고 타락되는 자를 일을 맡길 수도 없고 맡겨주어도 쓰러지며 음혜되 축복도 받을 수 없으며 오히려 받은 것도 쏟아버리게 됩니다. 받은 바 은혜를 잘 간직해야하고 시작할 때 확실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며 예수와 함께 참여한 자됨 (히3:14)

8. 그릇은 깨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아끼고 사랑하던 그릇이 깨어지면 섭섭함은 물론 다시 쓰기가 어려운 것처럼
① 양심이 파손되지 않고 (딤전1:19)
② 신앙이 변절되지 않고 (딤전3:9)
③ 배반자가 되지 않으며 (딤전4:1-2, 벧전3:7)
④ 교회를 이탈하지 않아야 됩니다.

9. 그릇은 아름답고 합당해야 합니다
그릇은 보기에도 아름답고 쓰기에도 합당해야 되는데 이런 그릇 같은 청지기는
① 정직한 자며 (왕하22:2)
② 합당한 일을 하는 자며 (행13:21-22)
③ 순종하는 자며 (사50: )
④ 슬기로운 자입니다. (마24:4)
이상과 같이 여러분은 자질을 잘 구비하시어 주님의 몸된 교회에서 각자 맡은 사명을 잘 감당하
시기 바랍니다.